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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86호 Total_디지털미디어&마켓이슈,신규상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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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2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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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리포트 286호 total  

 

 


1.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모바일 검색 서비스 개편
카카오톡 개편, #탭 확대로 광고 인벤토리 증가 예상
유료 콘텐츠 플랫폼 네이버 ‘시리즈’와 카카오 ‘카카오페이지’ 업데이트
인스타그램, 스토리(Stories)에도 ‘쇼핑 태그’ 확대 적용
구글, ‘구글 쇼핑‘ 베타 테스트로 국내 커머스 시장 진출 모색 

Market Issue
온라인 쇼핑 시장 성장세 지속, 플랫폼 경쟁 심화
KBS-잼라이브 콜라보, ‘TV’로 확대하는 모바일 퀴즈쇼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앱 이용 시간과 지출 증가

*이달의단신소식*
네이버
네이버웹툰, 게임사업 직접 나선다
      : 보유한 지식재산권(IP)을 중심으로 직접 퍼블리싱과 굿즈(상품) 등 사업에 나설 것
네이버, 2019년부터 스마트스토어 창업자 결제 수수료 없앤다
      : 판매자가 판매 대금을 선지급 받아 자금 회전율을 높일 수 있는 자금 지원 프로그램 시작

카카오
카카오톡 주문하기, 중소사업자로 확대..2만5천 업체 사전신청
     : 카카오톡 주문하기는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음식만 주문할 수 있었지만, 12일 오후부터 중소사업자가 판매하는 음식도 주문 가능
Kakao광고 플랫폼명 ‘카카오모먼트’로 변경 및 카카오톡 더보기탭에 배너 광고 영역 추가
     : 카카오톡의 더보기탭에 1200X600 사이즈의 배너 노출 시작

유튜브
구글, 게임 방송 플랫폼 '유튜브 게이밍' 앱 종료
     : 유튜브 게이밍 관련 추천 영상은 유튜브 왼쪽 '게임' 탭으로 나타남, 구독한 채널의 생중계 영상이나 새로 등록된 영상 등이 대상
유튜브에 빠진 5060… 3040보다 사용시간 많아졌다
     : 50대 이상 유튜브 구독자의 주이용 콘텐츠는 시사나 노래 관련 채널

동영상
미디어 업계, 추석 맞이해 VOD 및 영화 할인, 무료 제공
     : 네이버는 100원 영화, CJ헬로는 신과함께2 등1만9900원 판매, 옥수수와 카카오페이지 매일 무료영화 제공 등
검색포털 줌닷컴, TV프로그램 VOD 클립 영상 서비스 오픈
     : ‘TV줌’ 은 KBS, MBC, TV조선, MBN, 채널A, JTBC, OBS, KNN 채널의 방송 프로그램을 클립 영상 형태로 제공

식음료
우버이츠, CJ푸드빌과 제휴 협약 체결
     :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빕스, 제일제면소, 더플레이스, 주스솔루션 등 CJ푸드빌 주요 외식 브랜드를 모두 우버이츠에서 배달 가능
맛집 배달 요기요플러스, 출시 후 주문 두 배 늘었다
     : 요기요플러스는 배달되지 않던 맛집 음식을 집에서도 편안히 즐길 수 있도록 배달해주는 서비스로 출시 후 주문량 증가


2. 신규 매체 & 신규 광고 상품
1 /  뷰티 커머스 및 콘텐츠 서비스 매체 “미미박스”

뷰티 관련 커머스 및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여 뷰티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매체이며,

1030 회원이 전체의 약 88%를 차지하고 있어 해당 타겟 뷰티 관련 캠페인 집행 시 높은 광고 효과 기대

특징 : 뷰티 관련
브랜드만 집행 가능하며
, 앱 내 다양한 DA상품과 체험단,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상품 보유
형태 : PC, MO
매체력 : MAU 150만명, DAU 10만명, 다운로드 수 400만
타겟팅 : 연령, 구매 패턴1)
           1) 구매 패턴 : 기간과 구매 이력 등을 적용한 타겟팅(ex.최근 3개월 이내 수분크림 구매자 타겟팅)

판매방식 : 구좌제, 기타

2 / 영화, TV, 도서 콘텐츠 추천, 별점 평가 서비스앱 왓챠

영화, TV, 도서의
콘텐츠 추천
, 코멘트를 공유하는 서비스로 카테고리별 자연스러운 네이티브광고 집행
가능

특징 : 2~3 영업일 이내 소재 제작 지원이 가능하며, 자체 필터링 시스템, 트래킹 파트너 협업으로 fraud 방지
형태 : MO(+PC)
매체력 : 누적
다운로드
447,
MAU
91
타겟팅 : 협의 가능(콘텐츠, 장르 )
판매 방식 : CPP


3. O2O 앱 광고 사례 분석 -  배달/숙박
ISSUE CHECK
국내 O2O 서비스 앱 이용 행태
트렌드(1)– 배달 앱폭염 기간 이용 최고치 기록
트렌드(2)– 숙박 앱,액티비티 시장 진출

CASE STUDY
A. 요기요 – SNS 이벤트를 연계한 지하철 차내 래핑 캠페인
• Period : 18.08.25 ~ 18.09.24 
• Target : 수도권 지하철 이용자 
• Media : 지하철 5,6,7호선 차내 래핑 광고
지하철 열차 내부를 최대 활용하는 래핑광고 집행으로 광고 몰입도 극대화
집행기간 중 SNS 인증 이벤트를 동시 운영해 캠페인 이슈 확산
광화문, 이태원 등 서울 주요 지역을 통과하는 5,6,7호선 차내광고 진행으로 광고 커버리지 확보
- 열차 내부 모든 광고면을 활용한 래핑광고를 SNS 이벤트와 연계해 캠페인에 대한 관심 증대
1) 유명 일러스트레이터와 협업, 모바일 매체와의 연계 이벤트를 통해 광고 메시지 전달력 강화
2) 래핑된 열차에 탑승하는 것만으로도 이벤트에 당첨된 듯한 느낌을 제공해 잠재고객의 흥미 유발

B. 여기어때 – 온·오프라인 영상 매체 중심의 신규 서비스 브랜딩 캠페인 
• Period : 18.06.28 ~ 18.08.31 
• Target : 2039 남녀
• Media : SMR, 옥수수, 캐시슬라이드, Olleh TV, U+TV, 지하철 1~8호선, KT위즈파크 등
모바일 잠금화면, IPTV 등 다양한 온·오프 매체를 통해 동영상 조회수 확보 
신규 런칭된 액티비티 예약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증대 
도달률 증대(1차), 타깃 시청 점유율 향상(2차) 등 캠페인 목적에 따라 기간 및 예산 분배 
- 액티비티 서비스 인지도 향상을 위해 온/모바일, IPTV,OOH 등 모든 타깃 접점에 동영상 광고 운영
1) 모바일 잠금화면 매체 및 IPTV 집행에서 높은 비용 효율 기록
2) 지하철 1~8호선, KTX 용산역 등 교통매체를 통해 노출 커버리지 확대에 기여


4. 글로벌 디지털 광고 통합 데이터 인식 및 현황
A. 디지털 광고 통합 데이터 활용 현황

현재 광고주의 85%가 디지털 광고 데이터를 통합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37%는 높은 수준으로 데이터를 통합하고 활용하고 있음

다양한 광고주의 브랜드 마케팅을 대행하는 대행사나 관련 기술 제공 업체의 경우 58%가 데이터를 통합하여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함 


B. 디지털 광고 통합 데이터 기술 인식

디지털 광고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디지털 광고 데이터의 통합적 관리에 대한 필요성 대두됨

글로벌 광고주의 53%는 디지털 광고 데이터 통합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음


C. 디지털 광고 통합 데이터 활용의 강점

광고주의 43%는 통합 데이터 활용시 통합된 고객 데이터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함

다양한 광고 마케팅의 통합된 리포팅과 중앙에서 관리가 용이한 부분도 통합 데이터의 장점으로 인식됨


D. 디지털 광고 통합 데이터 기술 예산

온라인 광고의 효율성 증대와 이용자 경험 향상을 위해 Martech 및 Adtech 등 데이터 통합 기반 마케팅 기술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증가하는 추세

광고주의 66%, 대행사 및 기술 제공 업체의 76%는 올해 디지털 광고 통합 데이터 관련 기술 투자 예산을 증가할 것이라고 응답


E. 디지털 광고 통합 데이터 활용 기술

광고주와 대행사 및 기술 제공 업체는 광고 효율 향상을 위해 다양한 데이터 분석 기술을 활용한 통합 온라인 광고 전략을 수립하고 있음 
특히, 이용자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성과를 측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구글과 어도비의 애널리틱스(Analytics)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F. 개인정보보호규정(GDPR)의 영향

2018년 5월 시행된 유럽 일반 개인정보보호법(GDPR,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이 디지털 마케팅 업계에 화두로 부각
광고주 및 대행사와 기술 제공 업체의 80% 이상은 GDPR로 인해 이용자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광고 효율을 향상시키는 디지털 마케팅이 영향 받을 것이라고 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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