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터라면 꼭 챙겨야 할 버티컬 매체 가이드북

2025.12.22 1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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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눈에 보는 핵심요약
  • ☑️ 타겟 미디어(버티컬 미디어) 광고, 꼭 해야 할까? ☑️ <타겟 미디어 가이드북 2025>에서 자사 제품·브랜드와 핏한 매체가 무엇인지, 버티컬 전략은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를 알아보세요.

💬 타겟 미디어, 왜 중요할까요?

디지털 광고 시장은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구글·페이스북 같은 대형 매체 위주의 집행만으로는 충분한 트래픽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퍼포먼스 마케터들은 늘 새로운 매체를 찾아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는데요.

 

이때 주목받는 것이 바로 '타겟 미디어(버티컬 미디어)'입니다.

타겟 미디어란 특정 분야나 주제에 집중하여, 해당 분야에 특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문 미디어로 대형 포털이나 SNS와 달리, 명확한 관심사와 니즈를 가진 고객에게 정확하고 직접적인 메시지 전달이 가능함에 따라 마케터에게는 핵심 고객과 만날 수 있는 강력한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올리브영(뷰티)이나 무신사/지그재그(패션), 오늘의집(인테리어)과 같은 버티컬 커머스들이 여기에 속하죠.

하지만, 막상 타겟 미디어 광고를 시작하려고 하면 이런 고민이 생기실텐데요.

 

 

"우리 브랜드랑 잘 맞는 매체는 무엇일까?"

"예산은 얼마나 써야 할까?"

"실제로 성과가 잘 나올까?"

단순히 유명한 플랫폼을 선택한다고 해서 성공이 보장되는 것이 아니기에 자사 브랜드와 캠페인 특성에 꼭 맞는 미디어를 찾고 실제 집행 레퍼런스를 꼼꼼히 검토하는 과정이 필수이지만, 생각보다 버티컬 매체 종류가 정말 다양해서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게 문제입니다.

 

그래서, 마케터분들의 고민을 덜어드리고자 <타겟 미디어 가이드북>을 직접 준비했습니다.

 

📓 타겟 미디어 가이드북 미리보기

따로 시간을 내서 찾아보실 필요 없도록 주요 타겟 미디어에 대한 정보를 실무적인 관점에서 담았습니다.

매체 확장이 필요하시거나, 타겟 미디어 광고 집행을 고려하고 계신 마케터분들이라면 이번 자료가 유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가이드북 목차
  • PART 1. 타겟 미디어 광고, 꼭 해야 할까?
    타겟 미디어의 정의와 집행 필요성

  • PART 2. 타겟 미디어 광고 실전 가이드
    추천 미디어 20선 + 산업별 주요 미디어 정리

  • PART 3. 퍼포먼스 마케터의 궁금증 해소
    집행 전 체크리스트 + 타겟 미디어 관련 FAQ

[PART 1. 타겟 미디어 광고, 꼭 해야 할까?]

 

최근 디지털 광고 시장은 대규모 노출보다는 실제 구매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에게 집중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당근과 토스는 자체 플랫폼 내에서 타겟 미디어 광고 사업을 확장하며, 전통 대형 매체를 일부 대체할 정도의 광고 매출 성장과 광고주 확대를 이뤄냈죠.

이들이 확보한 ‘충성도 높은 오디언스’와 ‘정확한 접점’은 타겟 미디어 광고의 경쟁력을 방증하며 단일 채널 의존에서 벗어나 복합적 미디어 믹스 전략의 필요성을 보여줍니다.

 

[PART 2. 타겟 미디어 광고 실전 가이드 - 추천 매체 20선]

실제 실무자분들의 풍부한 운영 경험을 토대로, 20가지의 매체를 선별하였으며 각 매체의 특징 뿐만 아니라 지면 예시·매체 특장점·고객 프로파일·주요 상품 정보 등을 자세히 정리하여 하나의 자료에서 다양한 매체들을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PART 3. 타겟 미디어 광고 실전 가이드 - 추천 매체 20선]

 이외에도 업종별로 어떤 버티컬 매체들이 있는지, 버티컬 광고 집행 전 어떤 부분을 체크해야 하는지 사전 점검 리스트와 마케터분들이 궁금해하실만한 FAQ도 정리해두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분들은 리포트 전문에서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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