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통합검색이 뷰영역으로 바뀌면서 카페에서 작성한 게시글들이 뒤로 밀리고, 기업에서 작성한 게시글 보다 고객의 후기형태의 게시글들이 상위에 자주 노출되고 노출량 역시 늘어나게 되었다. 자연스럽게 기업들은 네이버 뷰영역의 안정적인 노출을 위해서 블로그체험단을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체험단 캠페인을 기획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첫 번째, 불쏘시개로서의 블로그체험단
블로그 체험단은 일종의 불쏘시개라고 생각하면 된다. 좋은 제품들, 인기가 있는 제품들은 누가 시키지도 않아도 많은 블로거들이 블로그에 포스팅을 진행한다. 그러나 좋은 제품과 인기 있는 제품들이 될 만한 잠재력은 가지고 있지만, 이제 막 출시했다거나 아직은 알려지지 않은 제품들의 경우, 블로그 체험단을 통해서 고객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다. 블로그체험단의 긍정적인 후기를 본 사용자는 제품을 구매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다양한 사용 후기들이 자발적으로 생성되게 된다. 여기서 블로그체험단의 역할은 바로 내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자들에게 성공적으로 데뷔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불쏘시개 역할을 한다. 고객들이 만들어 내는 후기들을 블로그 체험단이 모두 감당할 수는 없지만, 제품 출시 초기 혹은 제품이 잘 알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고객들에게 효과적인 노출을 위해서 그리고 다양한 후기들을 생산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 즉 불쏘시개로서는 블로그체험단이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두 번째, 어디서 블로그체험단을 찾을까?
블로그체험단을 모집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기업에서 가장 손쉽게 선택하는 방법은 다양한 블로그체험단 업체들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현재 네이버에서 “블로그체험단“이라고 검색하면 수 많은 업체들이 나오는데 이중에 적절한 업체를 찾아서 선택하면 된다. 체험단 모집의 형태, 비용, 캠페인 진행 방법등은 업체마다 워낙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업체들을 잘 살펴봐야 한다. 그런데 블로그체험단을 여러곳에서 진행하다보면 알게되는 사실 중 하나가, 블로그체험단에 참여하는 블로거들이 이 업체 저 업체에 겹치는 경우가 있다. 최근 블로그 플랫폼 자체에 대한 인기가 떨어지면서, 블로그체험단에 참여할수 있는 전체 크기가 정체되고 있는 상태이다. 전체 블로거들의 크기가 정체되어 있고 블로그 체험단 업체들에서 다양한 캠페인들을 쏟아내고 있어, 한명의 블로거가 이 업체, 저 업체의 캠페인에 참여하는 경우가 있다. 이 업체 아니면 블로거체험단을 하지 않겠어! 하는 충성도나 소속감 같은 것은 현재 거의 없다. 그래서 업체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규모가 비슷한 업체라면 만날 수 있는 블로거들도 비슷한 수준의 비슷한 상위노출 능력을 가졌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래서 내 업체를 신경써줄수 있는 그리고 내 업체가 캠페인 진행을 편하게 도와주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런데, 우리가 보통 말하는 파워블로거와 같은 정도의 파워를 가진, 그리고 상위노출 능력을 가진 블로거들은 이런 업체에서 찾는 경우가 드물다. 보통은 바이럴마케팅 전문 광고대행사를 통해서만 진행이 가능하다. 광고대행사들은 파워블로거 급의 다양한 블로거들과 개인적인 계약을 맺고 있고, 기업이 광고대행사를 통해서 의뢰를 했을때 이들 블로거들과 연결이 되고 후기가 작성이 된다. 일반 블로거와 파워블로거의 차이점은 블로거의 인지도, 상위노출의 능력, 이웃의 숫자, 네이버 메인에 걸릴 가능성 등 다양하지만, 결과적으로 하나의 블로그에서 더 많은 노출량을 확보하는가에 문제로 볼 수 있다. 당연히 블로그 체험단 집행 금액은 광고대행사를 통해 진행하는 파워블로그 쪽이 훨씬 비싸다.
간혹 지역카페를 통해서 블로거를 모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진짜 취미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참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안타깝게도 노출량을 확보하는데는 유리하지 않다. 개인적으로는 지역카페를 통해서 일반 블로거를 뽑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
정리하면, 일반적으로 블로그체험단을 모집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은 블로그체험단 전문 업체를 통해서 모집하는 방법이 가장 많고, 파워블로그급의 블로거를 통해 캠페인을 집행하는 경우는 바이럴 광고대행사를 통해서 집행하는 것이 좋다. 이 칼럼에서 필자는 일반 블로그체험단을 통해서 캠페인을 집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세 번째, 캠페인을 기획하자.
이제 블로그체험단 업체를 선택했다면, 블로그체험단을 모집하는 캠페인을 구성해야하는데, 크게 세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1) 제품을 어떤 방법으로 제공할 것인가?
2) 어떤 키워드로 진행할 것인가?
3) 제품을 특징을 어떻게 안내할 것인가?
이렇게 세가지인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제품을 어떤 방법으로 제공할 것인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품의 가격이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제품의 가격이 1만원짜리 스마트폰 케이스를 판매하는 업체라고 한다면, 블로그 체험단에게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해주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3만원짜리 화장품을 블로그체험단을 진행하기 원하는 업체의 경우도 일반적으로 화장품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대부분의 블로그체험단을 진행하기 원하는 업체들은 가격대가 크게 무리가 되지 않는다면, 제품을 블로그 체험단에게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만약 100만원이 넘는 DSLR을 체험단으로 운영한다고 하면 혹은 200만원대 노트북을 블로그체험단으로 운영하길 원한다고 하면, 이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런 경우 블로그 체험단 업체에서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해주는데, 예를 들면,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면서 후기글을 한 편이 아니라 여러 편을 받는 경우도 있고, 후기를 작성하는 기간동안 제품을 대여해주고, 후기 작성기간이 끝나는 경우 다시 돌려받는 경우가 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정보를 기반으로 블로그 콘텐츠를 작성하는 일명 블로그기자단 방식이 있다. 이 방법은 실제 블로거가 제품을 제험하지는 않지만, 업체에서 제공한 정보를 자신의 블로그 형식에 맞게 변형해서 블로그의 목소리로 제품의 정보를 전하는 그런 방법이다. 다만, 이 방법은 블로거의 체험이 빠졌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오프라인의 경우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어떤 메뉴를 어떻게 제공할지가 매우 중요하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고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메뉴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필자가 낙지전문점을 운영하고 블로그체험단을 운영하고 싶다면, 일반적으로 고객들이 많이 주문하는 메뉴를 블로그체험단에게 제공하는 것이 제일 좋다.
이제 키워드 이야기를 해보자. 키워드는 우리 제품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인 동시에 블로그 체험단에서 빠질 수 없는 노출량과 방문자수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래서 블로그 체험단을 운영하면서 이런 키워드를 사용해 달라는 요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렇다면 어떤 키워드를 선택해야 할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1) 브랜드와 관련된 키워드 2) 잠재고객이 검색할 수 있는 키워드 이렇게 두 가지가 필요하다. 블로그 체험단이 이 두 가지 키워드를 조합해서 블로그 제목을 정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브랜드와 관련된 키워드는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내 브랜드가 살아 있음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고, 잠재고객이 검색할수 있는 키워드를 통해서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 준다. 예를 들어보면 이렇다.
검색키워드 (예시보기)
오씨화장품, 아기화장품, 베이비알로에, 미세먼지세정, 베이비워시
- 안내해 드린 검색 키워드를 제목에 1개 이상, 본문 #태그에는 2개 이상 선택하여 꼭 넣어주세요.
- 단어 및 띄어쓰기를 정확하게 사용해야 하며, 지켜지지 않으면 수정요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의 안내는 한 블로그체험단 캠페인에서 제공이된 키워드 관련 안내를 편집한 내용이다. 총 5개의 키워드가 안내되어 있는데 이 중요 브랜드와 관련이된 키워드는 “오씨화장품“이다. 나머지 키워드는 잠재고객이 검색할수 있는 키워드들이다. 이 키워드를 보고 블로그체험단들이 제목을 만든다면 이렇게 만들 수 있다.
제목예시1) 촉촉하고 보습지속시간이 긴 오씨화장품 아기화장품 추천
제목예시2) 우리 아기 미세먼지세정은 오씨화장품으로 매일 해요!
제목예시3) 백일아기 베이비워시 추천, 오씨화장품으로!
블로그의 제목은 노출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 블로그 제목에 두가지 종류의 키워드를 넣어 블로그제목을 구성한다. 만약 검색사용자가 “오씨화장품“을 검색하면 다양한 블로거가 올린 새로운 후기들을 확인할 수 있고, “아기 화장품” “미세먼지세정“ “베이비워시”와 같은 키워드를 검색하게 되면 “오씨화장품“의 존재를 그리고 긍정적인 후기들을 잠재고객들에게 알릴 수 있다.
다만, 주의할 것은 잠재고객이 검색할 키워드를 고를때는 적절한 검색량이 있는 키워드를 선택해야 한다. 또한 뷰영역에 안정적인 노출을 할수 있는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의 키워드 중 “베이비워시“의 검색량은 약 PC에서 650회 모바일에서 1,330회 정도 된다. 만약, 블로그체험단의 글이 “베이비워시” 키워드로 상위노출이 된다면, 꽤 많은 노출량을 확보할 수 있다. 반면, “미세먼지세정“과 같은 키워드는 한달 키워드조회수가 10회 미만의 매우 작은 키워드들이다. 이 키워드를 통해서 설령 상위에 노출이 된다고 하더라도, 검색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노출된 가능성은 매우 낮다. 즉, 베이비워시와 같은 조회수가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게 되면 노출될 가능성이 높지만, 미세먼지세정과 같은 조회수가 낮은 키워드를 사용하게 되면 노출될 가능성이 없는 죽은 키워드가 될 것이다.
여기서 하나 더 고려해야하는 부분이 있다. 무조건 조회수가 많은 키워드가 능사는 아니라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아기로션”이라는 인기키워드는 경쟁업체도 많고, 상위노출이 쉽지 않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블로그체험단 업체를 통해서 운영할때는 이런 인기키워드로 상위노출을 안정적으로 할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보통은 “아기로션“보다 조회수가 적은 키워드 예를 들면 “천연 아기로션” “유기농 아기로션“ “보습력 좋은 아기로션” 등의 세부 키워드를 적절하게 활용한다. 아기로션에 비해서 조회수가 비록 적지만, 안정적인 노출을 하는데는 매력적이다.
블로그체험단을 운영하면서 핵심은 내가 진행할 블로그체험단이 노출시킬수 있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고 이때 고려할 사항은 조회수가 있으면서 안정적인 노출을 할수 있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는 이런 키워드를 바로 알 수 없다. 몇번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실제 블로그체험단이 노출시킬수 있는 조회수가의 키워드를 찾을수 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제품의 특징을 쉽게 블로거들에게 안내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위의 이미지와 같은 형식으로 안내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은 쇼핑몰제품의 상세페이지와 비슷한 형식을 가지고 있으나 블로거에게 작성할 핵심내용을 보다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고객들이 크게 관심이 없는 내용까지 모두 안내할 필요가 없다. 타사 제품과 서비스와 비교하기 쉬운 제품의 특징을 안내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위의 이미지와 같이 어떻게 블로그 글을 작성해야 하는지 어떤 내용을 넣어야 하는지, 어떤 부분을 강조해야하는지, 사진과 동영상에서는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하는지 등… 가급적 구체적으로 블로거들에게 미션을 주어야 한다.
여기서 핵심은 블로거들이 어떻게 글을 작성해야하는지 블로거에게 전적으로 맡기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생각한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만 블로거들은 우리의 마케팅적 목적에 의해서 움직이게 된다. 블로그 체험단도 우리에겐 하나의 마케팅 상품이고, 이 마케팅 상품을 선택하고 활용할 때는 무엇보다 우리의 마케팅 목적을 구현하는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블로그 체험단 캠페인 기획에 대해서 알아봤다. 다음편에서는 블로그 체험단 선정과 노출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