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상반기 업종 보고서_유통
01 시장현황
- 온라인 중심의 무점포 소매 부문이 유통 시장 성장 견인
- '18년 온라인 쇼핑 시장 112조 규모로 꾸준한 성장세
- 유통 업종 디지털 광고비 전년 대비 56% 고성장
- 패션/식품 중심의 전문 몰, 가장 높은 성장률 보임
02 주요 이슈
- 콘텐츠와 결합안 미디어 커머스
- 소비의 중심은 나, 나심비 트렌드
- 세포마켓을 활용한 마케팅 확산
*세포마셋: 1인 미디어가 급증하면서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이뤄지는 1인 마켓
03 소비자 분석
- 인터넷 이용 행태: 대체로 저녁~밤 시간대 집중, 일 평균 1시간~3시간 미만 사용
- 디지털 활용 & 광고: 온라인 쇼핑 업종의 경우, 프로모션 정보 전달 중요
- 온라인 쇼핑 구매 행태: 모바일 기기 이용 활발, 주로 소셜커머스, 오픈마켓 이용
- 세포마켓 관련 인식: 저렴한 가격과 희소성이 세포마켓의 가장 큰 장점
04 캠페인 사례
- 콘텐츠 활용한 마케팅 다양화
- 분야별 전문 인플루언서와 협업
**유통 업종 소비자가 선정한 가장 관심 있는 디지털 키워드
1. 간편 결제
2. 개인 맞춤형(추천/광고/큐레이션)
3. 이미지/동영상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