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저희 바름을 통해 여러 쇼핑몰들이 데이터 분석에 관해서 많은 문의가 있었습니다. 전화문의, 홈페이지문의,지식인,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플러스친구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꾸준하게 들어오고 있는데요.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바로 구글애널리틱스 활용법이었습니다.
쇼핑몰 대부분이 카페24, 고도몰 등의 자체적인 통계자료를 보지만
전자상거래에 대한 부분이라든지 좀 더 상세한 부분까지는 분석할 수 없어 답답해하시죠.
그래서 시작하시게 되는 분석 플랫폼이 구글애널리틱스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즉 GA를 사용하면 원하는 부분을 아주 상세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데요.
예를 들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이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어떤 키워드, 어떤 매체를 통해 들어오는지, 또 어떤 상품을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지는지, 장바구니에는 어떤 상품이 많이 들어가는지 등 원하는 내용을 하나하나 다 체킹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심사 부분도 확인해보실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 방문자의 관심도 카테고리가 무엇이었는지 구매를 한 사람들의 관심도는 어떠한 것이었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쇼핑몰이라면 아무래도 가장 관심도가 높은 부분이 전자상거래에 대한 리포트 부분이겠죠!
GA는 전자상거래 리포트를 원하는 만큼 다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제품을 조회부터, 거래가 발생한 세션이나 결제 세션, 제품 전환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장바구니 추가를 하고 결제를 한 횟수 등 다양한 정보를 받아 볼 수 있죠.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제품 실적 부분도 세부 설정을 하면 잘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제품 실적의 상품의 수익부터 수량, 가격, 환불 부분과 더불어 장바구니 비율 또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글애널리틱스는 쇼핑몰을 가지고 있는 업체라면 선택이 아닌 필수적으로 사용하시는 게 좋은데요! 물론 처음에는 사용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으실 겁니다.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 설치부터 목표 설정 등 꼼꼼히 해야 하는 부분과 어떠한 리포트를 받아 보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으실 수 있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면 빠른 시간 내에 충분히 해보실 수 있을겁니다.
저희 바름에서는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해 쇼핑몰의 전자상거래 분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쇼핑몰마다 원하는 목표값과 전자상거래 정보가 다르다 보니 업체별 1:1 맞춤 형태로 세팅부터 분석, 그리고 리포터까지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저희 바름으로 문의하시면 빠르고 친절하게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