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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콘텐츠 작성 Tip

인트렌치컨설팅

2019.06.28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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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인트렌치 컨설팅 이찬우입니다. 한국에서 검색엔진 점유율이 가장 높은 서비스를 제공자는 회사는 네이버입니다. 하지만 크롬 브라우저 및 유투브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구글 검색엔진의 점유율이 증가가는 추세입니다. 아래 기사에 따르면 검색 점유율은 네이버가 압도적으로 높지만 검색 결과의 적합성/유익성/신뢰성 점수에서는 구글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요. 네이버를 통한 검색이 고객 입장에서 익숙할 수 있지만 정확도는 구글에 비해 조금 낮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중앙일보] [ONE SHOT] ‘네이버’ 검색포털 점유율 압도적 1위…검색 결과 만족도는?

 

저희 회사의 블로그 또한 컨텐츠를 쓸 때 Yoast SEO라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의 도움을 받고 있는데요. SEO를 다시 말하면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요건들을 갖추는 사이트를 만드는’ 작업입니다. 때문에 아래 내용은 비단 워드프레스 플랫폼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검색결과 게시물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광고가 아닌 순수 오가닉 검색량을 증가시키고 싶은 분들은 아래 내용을 주목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1. 키워드 구의 길이

키워드 구의 길이 평가는 글 전체를 아우르는 메인 키워드 가 있는지의 여부와 그 길이가 너무 길지 않은지를 평가 합니다. 가령 ‘치즈 만들기’ 라는 키워드와 ‘유기농 치즈 만들기’ 라는 키워드가 있다면 후자의 경우가 검색량이 전자보다 적을 것입니다. 반드시 키워드를 길게 만들어야 한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메인 키워드와 관련된 유사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이전에 사용한 키워드

이전에 사용한 키워드는 이미 사이트 내에 있는 다른 게시물이나 페이지에 대해 기사용여부를 판단하여 평가합니다. 동일한 키워드로 여러개의 게시물이나 페이지를 최적화하면 중복되는 컨텐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구글이 특정검색어에 대해 어떤 페이지 또는 게시물에 순위를 매겨야하는지를 혼동합니다. 특정 키워드에 맞춰서 쓴 두 게시물의 순위를 낮추고 다른 사이트 게시물의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복되는 키워드보다 연관 혹은 유사 키워드로 콘텐츠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3. 제목의 길이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사이트의 잠재 방문자가 가장 먼저 보는것이 제목인 것은 자명한 사실일 것입니다. SEO 제목의 목적은 사람들이 스니펫을 클릭하고 웹사이트에 들어와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므로, 너무 길지 않도록 명료하게 키워드 구를 담아 제목을 작성해야 합니다.

 

 

4. 도입 부분 내 키워드 구 존재여부

게시글을 클릭하고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사람들은 가급적 빨리 주제에 대해 명확하게 알기를 원합니다. 게시글의 도입 부분에서부터 이 글을 계속 읽을 것인가 아닌가를 결정하기 때문에 도입부분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구글 검색엔진도 해당 사이트를 읽어 들일 때 도입부를 읽고 판단하기 때문에 키워드를 반드시 포함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5. 키워드 구 밀도 검사

말그대로 본문 내 키워드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여부를 평가합니다. Yoast SEO 에 따르면 긴 키워드구를 사용할때짧은 키워드 구의 경우보다 사용빈도를 줄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통 키워드 구의 밀도가 0.5~3% 정도로 잡고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300자 기준으로 4~5번정도 함유되도록 작성하면 될 것입니다. 구글은 사용자의 검색어를 가장 적합한 웹페이지와 매칭하려고 합니다. 웹사이트 컨텐츠의 내용을 미리 읽고 해당 검색어에 맞는 노출 페이지로 연결시킵니다. 따라서 글을 읽는 독자의 불쾌감을 발생시키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반복해 주어야 합니다.

 

 

6. 본문 텍스트의 길이

텍스트 길이가 SEO에 중요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매우 적은 양의 컨텐츠를 포함하는 페이지는 검색엔진에 의해 사용자에게 가치가 없는 컨텐츠로 간주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컨텐츠가 길수록 검색엔진이 내용을 쉽게 결정할 수 있답니다. 특히 키워드 구에 맞게 최적화 된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또한 여러개의 롱테일 키워드(메인키워드에서 확장된 구체적인 키워드)에 대해 노출될 가능성 또한 높아집니다.

 

 

7.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설명은 포스트 나 페이지에 추가할수 있는 짧은 부연 설명입니다. 구글은 검색결과 내에서 검색제목 아래 메타 설명을 표시합니다. 이 작은 글귀로도 CTR(클릭율)이 많은 차이가 나므로 콘텐츠의 내용을 제대로 함축할 수 있는내용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메타 디스크립션 내에 키워드 또한 포함되도록 작성 하는 것또한 SEO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은 120자에서 156자 이내로 유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내부링크/발신링크

자신의 웹사이트 내에 있는 다른 페이지에 대한 링크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평가합니다. 구글은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검색하고 순위를 매길 때 링크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콘텐츠내부에 다른 게시글로 이동할수 있는 내부링크가 존재해야 할 것입니다. 콘텐츠 내부에 직접 다른 글로 유도할수있는 장치를 삽입하는 방법을 고안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외부로 통하는 발신링크의 존재 여부도 평가합니다. 다른 사이트로 이어지는 통로 또한 마련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9. 이미지 Alt값의 키워드 포함여부

대체텍스트를 추가하면 화면 판독기 및 검색엔진 사용자에게 해당 이미지의 텍스트 설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4개 이상의 이미지가 있으며, 키워드를 alt 값으로 포함한 이미지가 30~70%정도로 유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키워드를 포함한 이미지가 70%이상을 초과하게 된다면, 오히려 검색엔진에서 키워드 남발로 간주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마치며

저도 글을 쓰면서 Yoast SEO가 권고해주는 사항들에 맞추어 콘텐츠를 열심히 작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언급한 이외에도 테크니컬 적인 측면(사이트 속도, 오류페이지 개선 등 )에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개선할 점들은 많이 있습니다. SEO 점수를 높게 받기 위해 권장사항을 따르다 보면 오가닉 검색을 통한 유입이 증가할 것입니다. 콘텐츠를 작성하고 게시를 하기 전에 반드시 SEO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은 Yoast SEO에서 제공하는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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