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특정 광고의 3개월치 매출 데이터를 토대로 평균 매출을 통한 데이터 해석 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분기 별 매출 평균을 확인하기 위해 전체 매출 / 총 개수(n개)로 나눠서 매출 평균값을 계산하게 됩니다. 이러한 평균을 “평균값”이라고 애기합니다. 통상적으로 평균을 계산할 때 “평균값”을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평균값”은 이상치에 대한 데이터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특정 광고의 3개월 동안의 전체 매출액에서 개수를 나눠서 계산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엔 도수분포표를 토대로 특정 광고의 3개월치 매출 평균 데이터를 계산한 후 데이터를 해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 1)은 A광고의 3개월의 일 매출 데이터입니다.
(그림 1) A광고의 3개월치 일별 매출 데이터
* 본 내용은 로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위의 데이터를 토대로 평균값 데이터를 구하면 1일 평균 “531,267원”이 계산됩니다.
그럼 A광고의 3개월 평균 1일 매출은 “531,267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나 이 데이터에는 어떤 인사이트가 있을까요?
저는 이 데이터를 토대로 도수 분포표를 계산해 봤습니다.
* 도수분포는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구간(계급)으로 나눠 구간 별 빈도수를 확인할 때 활용됩니다.
(그림 2)는 위의 A광고의 3개월 매출 데이터를 도수분포표로 확인한 결과입니다.
(그림 2) A광고 3개월 도수분포표
* 막대 그래프는 원래 구간 별로 빈 틈이 없어야 합니다.
위의 (그림 2)의 Y축은 각 구간(계급)의 빈도수이며, X축은 각 구간(계급)입니다.
왼쪽 데이터는 A광고의 매출이 가장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100,001 ~ 200,000구간의 빈도수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휴일에 발생된 매출이 많은 것이라는 가설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 부분의 400,001~500,000구간의 매출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평일 중 이벤트 등 아무런 프로모션이 없이 광고를 집행했을 때 평균 매출이라는 가설을 세웁니다.
마지막으로 1,000,001~1,400,000구간의 매출이 높은 것으로 보아 평일 중 이벤트를 진행한 기간 매출 데이터라는 가설을 세운 후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그림 3) 200,000구간의 실제 데이터
데이터 확인 결과 100,001~200,000구간에 속해 있는 요일이 대부분 주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데이터의 중앙값을 확인하면 “124,400원”의 평균 매출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주말 이 외 평일의 경우 방문 대비 매출이 현저히 적은 것으로 보아 해당 요일에 결제 부분에 이상이 없었는지를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림 4) 500,000구간 실제 데이터
데이터 확인 결과 보통 평일 평균 구간입니다.
위의 구간의 중앙값 데이터를 확인하면 “477,100원”으로 실제 평일의 평균 매출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5) 1,000,000 이상 구간 실제 데이터
데이터 확인 결과 1,000,000구간은 3개월 데이터 중 평일에 가장 많이 발생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 구간의 중앙값 데이터는 “1,156,700원”임으로 알 수 있으며, 보통 이벤트를 매 주 초에 많이 진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위의 기간에 이벤트를 진행한 적이 있는지는 내부 마케터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럼 도수분포표를 토대로 작성된 평균 데이터를 토대로 데이터를 해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A광고의 평일 평균 매출액은 “477,100원”입니다.
– A광고는 휴일 매출이 평일 평균 매출 보다 평균적으로 “352,700원”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A광고의 평일 중 이벤트를 진행한 기간의 매출은 평일 평균 매출액 보다 “679,600원”이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A광고가 지금과 같이 주기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휴일 매출이 평일 평균 매출보다 감소하더라도 이벤트를 통해 감소된 비용을 메꿔줄 수 있기 때문에 현재와 같이 A광고를 집행해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이벤트가 주기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라면 휴일 평균 매출이 평일 평균 매출보다 대략 “352,700”원씩 감소하기 때문에 A광고의 휴일 광고비용을 따져 광고 집행 비용이 “휴일 평균 매출”에 합당한지를 판단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처럼 평균 데이터를 산술적인 평균 데이터로 확인하게 되면 대략적인 평균값을 확인할 수 있으나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구간 별 빈도수를 확인하여 각 구간 별 평균 데이터를 확인해야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