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1편(인스타그램 광고를 진행 해본 업체), 2편(인스타그램 광고를 진행 해보지 않은 업체)로 나누어서 포스팅 될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 바름입니다.
최근 바름 홈페이지와 오피스로 쇼핑몰 광고에 대한 문의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여러 광고를 진행했지만 효과가 없었던 업체부터 이제 생긴지 얼마 안된 신생 쇼핑몰까지 다양한 업체에서 문의가 오고 있죠.
일정기간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실제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광고를 집행했지만 효과를 전혀 보지 못하신 분들의 경우 ‘일정한 금액을 매일, 매주, 매월 꾸준히 쓰고 있는데 왜 효과가 안나는건지 이해를 못하겠다. 어떤 부분이 문제가 있는지 어떠한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 전혀 모르겠다.’ 라고 말씀을 하시죠.
쇼핑몰 창업을 하신지 얼마 안되신 분들의 경우 ‘쇼핑몰 홍보를 위해서 어떠한 광고 매체가 가장 효과가 좋을까요. 돈은 얼마를 쓰는게 좋을까요.’ 라고 가장 많이 물어보시죠.
그래서 저희 바름이 쇼핑몰광고 중 가장 대표적인 매체인 인스타그램 광고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저희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매달 100만원씩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희 나름대로 열심히 게시물 업로드도 하고 광고소재도 다양하게 만들고 있는데 왜 안되는지 모르겠네요. 돈을 더 써야할까요?”
의류 및 악세사리 쇼핑몰 업체인 B업체의 경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를 매달 100만원씩 4개월이 넘는 기간을 진행해왔습니다. 첫 3달 정도는 광고비보다 더 작게 구매수가 나오고 4개월차부터는 그래도 딱 광고비 만큼의 매출을 내고 있는 상황이었죠. 이렇게 광고를 집행하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뒤 저희 바름을 찾게 되었습니다.
처음 B업체의 인스타그램 광고 관리를 맡게 되면서 이전에 진행했던 광고 내역과 소재, 타겟을 보고 B업체의 웹사이트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다른 광고매체 등 전반적인 부분을 다 여쭤보고 살펴보았습니다.
살펴본 결과 B업체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정확한 광고의 목적성 없는 것이 었습니다. 광고를 하기 위해서는 정확히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이 필요하고 그에 맞춰 기획이나 소재 등을 선정하여 맞춤형태의 광고가 진행되어야 했지만 그렇지 못했습니다.
단순하게 신상품이 나왔으니 이 소재 영상, 이미지 찍어서 올려야지 하는 것은 어떻게보면 인스타그램에게 ‘그냥 돈을 줄 테니 노출만 시켜주세요’ 라는 것과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이렇게 광고를 해서는 아무리 많은 돈을 광고비로 쓴다고 해도 효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우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브랜딩 광고를 할 것인가, 특정 상품에 대한 광고를 할 것인가, 이벤트성 광고를 할 것인가 등 광고의 목적을 정하고 그에 맞는 타겟팅, 광고소재가 들어가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죠.
이렇게 광고 목적을 설정하고 타겟, 소재 기획 등이 완료되고 나면 실질적인 광고를 집행하게 되죠. 3가지 요소가 모두 충족되었으니 이제 끝이다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기획 및 집행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분석 및 관리 부분입니다.
광고 집행 전
광고 집행 후
우리 업체에서 정말 광고 기획을 잘해서 집행을 했다 생각했지만 막상 고객들에게 반응이 좋지 않은 경우도 생길 수 있고 우리가 생각했던 타겟이 아닐 경우도 발생 할 수 있기에 그 부분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수정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하죠. 페이스북/인스타그램 Analytics와 GA 분석툴 등을 통해 인스타그램을 통해 웹사이트 구매가 일어난 수치와 직접적으로 구매 전환을 일으키는 수치, 간접적으로 구매 전환을 일으키는 수치 등을 확인할 수 있죠.
저희 바름에서는 광고 목적 설정부터 타겟, 소재 기획 그리고 광고 집행 이후 분석 및 관리까지 모든 부분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단순하게 ‘홍보하기’를 눌러 좋아요만 받는 것이 아닌 웹사이트로 유입과 매출을 올릴 수 있게 피드백 받고 관리가 필요하시다면 저희 바름에 도움 받아보는 것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