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스포츠 마케팅 트렌드
01. 디지털 시대의 스포츠 산업
세계 스포츠 산업,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는 중
디지털을 활용한 중계 시청,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아 가는 중
방송사 못지 않게 다양한 중계를 제공하는 디지털 매체들
단순 시청을 넘어서 구단·선수·인플루언서와 소통하는 디지털
스포츠 산업의 블루칩, e스포츠 산업의 인기 및 규모 급상승
02. 스포츠 미디어 이용행태
TV로 가장 많이 시청 단, 젊은 층에서는 모바일 활용도 높음
스포츠 경기 시청 시 모바일로 디지털 활동 병행
경기 중/종료 후 모두 스포츠 콘텐츠 소비 활발
03. 스포츠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1) 동영상 콘텐츠 - 스포츠 관련 동영상 콘텐츠 다양화
2) 몰입형 콘텐츠 - AR/VR 등 5G 특화된 다양한 몰입형 콘텐츠 등장
3) 여성 타겟 - 높아진 여성의 스포츠 관심도, 관련 마케팅 중요
4) 소셜미디어 - 스포츠 마케팅의 주요 수단으로 자리잡은 SNS
04. 스포츠 활용 마케팅 사례
1) 스포츠 스타 활용 + 디지털 통합 마케팅
하나금융그룹 x 손흥민 선수 : 스타 모델과 멀티스크린 채널 활용으로 광고 효과 극대화
2) SNS기반 온오프라인 참여형 캠페인
나이키 우먼스 'Just Do it(J야)' 캠페인 : 스포츠 여성인구 타겟의 미디어 크로스오버 캠페인
3) 올림픽 스폰서쉽 활용 최적화 전략
스파이더 코리아 x 2018 평창올림픽 : 올림픽 기간, 단계별 노출 및 타겟팅 활용 캠페인
Appendix.
주요 매체별 스포츠 관련 광고 상품 안내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