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1101의 매거진

[1101] 데이터를 갖고 노는 앱 마케팅 실전 매뉴얼 수강후기

프로젝트 1101

2019.10.09 03:03
  • 99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9월의 1101을 함께했던 교육   


 

교육사 _ 모비아카데미
강의명 _  데이터를 갖고 노는 앱 마케팅 실전 매뉴얼 수강후기
일자 _ 2019년 9월 24일 
장소 _ 패스트파이브 신논현점


1. __입니다. 

안녕하세요, NHNAD 오유진입니다. 현재 앱 캠페인 위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일과 일 사이에 어떤 시간이었나요? 

1101 신청을 통해 앱 캠페인을 더 알아 갈 수 있는 좋은 시간을 갖을 수 있었습니다.  앱을 처음 운영하는 마케터라면 해당 강의를 꼭 추천드리며, 직접 운영 경험 바탕으로 사례를 많이 말씀해주셔서 이해하기에는 충분하였습니다.

 

3. 강의에서 가장 깊게 남았던 점 3가지를 공유해주실래요? . 

 

 앱 퍼포먼스 마케팅은 끝없는 A/B 테스팅이다.

앱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수립 - 분석 - 활용'의 서클을 가지고 운영의 최적화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수립한 가설로 미디어믹스를 짜고, 그를 검증하기 위해 DATA를 수집한 후, DATA를 분석하여 결과에 따른 캠페인 설계와 집행을 하여 활용하는 선순환 구조로 이뤄진다고 합니다.

 

성장 단계에 따라 APP 마케팅 전략을 정의하자.

서비스 성장 단계에 맞추어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하고 상품을 제안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유저의 인지도에 따라 '태동기-성장기-성숙기'로 분리할 수 있는데, 

신규 앱을 런칭한 태동기에는 대규모 브랜딩이나, 볼륨 목표의 UA를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성장기에는 브랜딩 성장을 위한 질적 퍼포먼스 위주의 UA와 Purchase 확보를 위한 리마케팅을 운영하며, 마지막 성숙기에는 유저의 이탈 방어와 매출 증대를 위해 시즈널 프로모션 브랜딩과 같이 ROAS 및 Purchaser 확대를 위한 리마케팅을 운영하기를 추천해주셨습니다.

 

AdFruad를 주의하자.

앱 마케팅 특성상, nCPI를 통한 AdFraud가 발생할 수 있으며, AdFraud는 유형별로 기법이 다르고 방지책도 다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남의 install을 가로채거나, 공장으로 install을 돌리거나, Tracker SDK를 해킹하여 트래커를 속이는 방법 등 수법이 많아 nCPI 운영을 지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운영하고 있는 광고주가 있다면 AdFruad를 알고 Tracker SDK를 수시로 업데이트하고, 가장 기준이 되는 Organic User Data가 오염되지 않게 보호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모비아카데미의 강의가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나요? 

App운영을 처음 접해보는 분들께는 더 유익했던 시간이였을 것 같고, App쪽으로 부족했던 점은 추가로 들을 수 있어서 만족하였습니다.

 

5. 앞으로 모비아카데미와 함께하는 또 다른 1101 강의들을 들어보실 생각이 있나요?

앱을 분석하기 위해 데이터 보는 방법을 Deep하게 가르쳐주는 강의가 있다면, 꼭 신청하여 들어보고 싶습니다.

 

 

   

 

  • #1101
  • #모비아카데미
  • #앱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