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필수 앱, 닷다가 출시되었습니다.
(닷다 서비스가 2020년 12월 31일에 종료됩니다.)
오픈애즈의 두 번째 서비스 닷다가 출시되었습니다. 늘 마케터의 일과 삶에 도움을 주고 싶다는 마음을 지닌 오픈애즈에서 이번엔 왜 닷다를 만들었을까요?
닷다의 출시 배경과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그 과정에 대해 저희의 생각을 나누려해요.
-
01
닷다가 세상에 나온 이유
마케터의 하루는, 아니 마케터의 삶은 80%가 커뮤니케이션입니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광고주와의 커뮤니케이션, 반대로는 에이전시와의 커뮤니케이션이겠죠. 모든 건 파트너와의 협의를 통해 정해지고, 새롭고 멋진 무언가를 함께 만들어가죠. 사실 그렇다보니 일을 하는데 있어 마케팅 파트너의 역할이 8할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좋은 마케팅 파트너를 만나는 것도 중요한데요.
그 '좋은 파트너'를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요?
어떻게 좋은 담당자를 만나냐는 질문에 '회사를 보지 말고, 마케터 개인의 역량을 봐야 한다'는 팁도 많죠.
사실 마케팅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마케팅 파트너를 만나는 방법은 예전 그대로입니다.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마케터들이 있어요. 경험과 성향도 모두 다르죠.
그런데 여전히 지인이 추천해주는 대로, 포털 검색 결과로만, 명함 한 장으로만 함께 일 할 파트너를 찾을 수 있을까요?
사실 우리는 '일'보다는 '사람' 때문에 힘든 경우가 더 많죠.
처음부터 나에게 딱 맞는 사람을 만나거나, 서로 더 잘 알고 시작했으면 좋았을 텐데 잘 몰라서 그런걸 거예요.
서로를 알아가는데 많은 방법이 있지만 우린 '경험'과 '성향'에 주목했어요.
어떤 레퍼런스들로 경험을 쌓아왔는지, 업무와 개인적인 성향은 어떤지에 대해.
서로의 경험과 성향을 미리 알고, 더 놀라운 일을 만들기 바라는 마음에서 '나를 잘 이해하는 파트너'를 만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02
닷다는
내 일과, 성향을 잘 이해하는 마케터를 만날 수 있고,
명함이 아닌 '경험과 성향'으로 클라이언트와 만나는 공간이에요.
우리는 그저 이미 잘하고 있는 사람들을 찾아서 보여주고, 서로 잘 찾아갈 수 있게 도와줄 뿐이에요.
03
그 마음을 닷다라는 이름에 담았어요.
'닷다'는 제주도 방언으로 '알맞게 따뜻하다'라는 의미에요.
서로를 둘러볼 여유조차 없이 치열하고, 정신없는 마케팅 시장에서 '서로에게 알맞게 따뜻하게 닿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겼어요.
모든 사람은 점(dot)이죠. 각자 안에도 수 많은 점(dot)들이 모여있어요.
04
마케팅을 하는 모두를 위한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혼자 할 수 없는 일을 고민하고 있다면 다양한 조건에 맞게 마케팅 파트너를 찾아보세요.
직접 물어보지 않아도 꼼꼼히 따져보고, 먼저 연락을 해 볼 수도 있어요.
한정되어있던 선택지를 늘려 정말 내가 필요했던 사람을 찾을 수 있죠.
특히 마케터들이 자신의 가치를 더 널리 알렸으면 좋겠어요.
최근 마케터들의 개인 브랜딩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여전히 회사 이름 뒤에서 쉽게 나오지 않는 마케터들이 많아요.
분명 숨겨진 경험과 가치를 보여준다면 더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고, 더 멋진 기회들이 펼쳐질텐데요.
무슨 회사에 다니는 누구인지 말고, 정말 내가 어떤 길을 걸어왔는지 보여줄 수 있는 기회죠.
나를 어떻게 알려야 할지, 흩어진 경험들을 포트폴리오로 어떻게 정리해야할 지 막막한 마케터들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드릴거에요.
닷다를 찬찬히 경험해보고 싶다면 아래 닷다 가이드를 따라보세요.
1. 나의 경험(레퍼런스)와 성향을 기록해주세요. '내'가 되어 누군가에게 닿을 거예요.
2. MATI(마케터 성향 테스트)를 해보세요.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을 거예요.
3. 내 상황에 맞게 추천된 파트너를, 나와 비슷한 마케터들을 구경해보세요.
4. 이 광고는 누가 만든거지? 궁금할 땐 레퍼런스 검색으로 담당자를 찾아보세요.
5. 어디선가 들어본 이름이 있다면, 바로 이름을 검색해보세요.
6. 더 잘 맞는 사람을 찾고 싶다면 개인과 기업의 레퍼런스 경험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7. 어떤 파트너와 함께 해야 할 지 막막하다면, 프로젝트 의뢰글을 남겨보세요.
05
한 발 내딛어 보세요.
"모든 벽은 문이다"라는 말을 참 좋아해요.
파트너로 인해 불편하게 얽혀있던 에너지를 더욱 생산적인 곳에 쏟아보세요.
일이 더 잘되는 건 물론이고, 일어날 수 없었던 새로운 기회들이 생겨날 거예요.
마케터라면 잘 정리된 닷다의 포트폴리오를 보고 수 많은 사람들이 손을 내밀어올 거예요.
이제 당신이 원하는 마케터를 찾아보세요.
당신을 찾는 클라이언트를 만나보세요.
-
마케팅을 하는 당신이 더 멋져지길, 마케팅을 하는 시간이 더 멋져지길
앞으로도 오픈애즈는 마케터의 일과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할 거예요.
닷다에서 어떤 기회들이 생겨날지, 어떤 가치들이 생겨날지 기대되지 않나요.
지금 바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닷다를 만나보세요.
*현재는 안드로이드 버전만 출시되었어요. 곧 iOS 버전으로 다시 만나요.
*닷다를 이용하시며 불편한 점이나 궁금한 점은 dotda@dotda.co.kr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