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유튜브에 관한 관심도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계속해서 늘어나고 중요도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는 쇼핑몰 뿐만 아니라 제품 판매, 서비스 판매 그리고 브랜딩이 필요한 업체라면 한 번씩은 다 진행하길 원하는 광고형태이죠.
유튜브를 사용하는 연령층이 10대부터 20,30,40,50,60대까지 광범위한 연령층이 되면서 다양한 타겟을 원하는 광고주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고있죠.
하지만 유튜브광고를 하고는 싶은데 유튜브하면 구글이라는 큰 업체가 하고 있고 대부분 큰 업체들이 광고를 집행하고 영상 퀄리티가 높아야지 진행이 가능하다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명 대기업, 중견기업 등 잘나가는 업체들이 광고를 집행하다보니 집행비용이 1000만원, 2000만원은 기본적으로 들것이라는 생각을 하시죠.
유튜브 캠페인 세팅 설정 상황
노출, 조회, 평균cpv, 조회율
기기별 현황
노출위치
방문페이지 분석 현황
하지만 유튜브광고는 어느 기업, 회사, 아니 개인사업자도 진행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이 크게 부담스럽지 않는것 알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저희는 보청기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타겟은 40대에서 60대까지 잡고 있는데요. 평소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이미지 배너형태의 광고를 진행했었는데 이번에는 영상광고를 한 번 해보려합니다. 가격이 비싸면 구글 디스플레이광고(GDN)으로 변경하려고 하구요. 유튜브 광고는 저희 업체가 시도할 수 없을 정도로 비싼가요?”
최근 보청기 판매업체인 H업체에서 들어온 문의입니다. H업체처럼 유튜브 광고에 대한 문의를 주실 때 가장 많이 해주시는 말씀이 바로 비용적인 부분이죠. ‘유튜브의 파급력이 워낙 높다보니 광고비용이 네이버 광고 매체보다 훨씬 비싸’라고 생각하시면서 광고 집행을 꺼려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죠.
하지만 그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유튜브 광고는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게 50만원, 100만원으로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예산의 경우는 집행 기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고 모든 광고매체와 마찬가지로 비용을 많이 쓰면 쓸수록 노출부분이나 결과부분에서는 달라질 수 있는 폭이 커질 수 있죠. 그렇다고 해서 비용을 무조건 많이 쓰면 좋은가는 광고에 대한 효율측정이 이루어져야 그 부분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죠.
“좋네요, 그럼 유튜브 광고로 매달 100~300만원씩 써보겠습니다! 무조건 효과가 나겠죠?”
유튜브 광고, 물론 효과를 보실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얼마만큼의 효율과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여부는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져야지만 가능하죠. 업체에서 광고로 사용하기 위해 동영상을 만들었고 무조건 잘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하지만 막상 광고 집행을 해보았을 때 성과가 나오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성과에 대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분석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저희 바름에서는 유튜브 광고를 진행하는데 있어 광고소재만 요청하고 그것을 광고를 집행하는 업무에만 국한 하지 않습니다. 광고소재를 등록하기 전 영상에 대한 목적을 명확하게 정한다음 어떠한 타겟팅에 어떠한 방법으로 광고를 집행할지 고민합니다. 고민하는 기간에 클라이언트, 담당자분과의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을 한 뒤 세팅이 완료되면 그 다음 광고가 진행되죠.
광고가 진행된 다음에는 결과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고 그에 따른 수정작업이나 개선사항들에 대해 피드백하고 광고가 효율적으로 나갈 수 있게금 진행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단순하게 광고지표만 보는 것이 아닌 우리가 목표로 하는 매출이나 유입, 이벤트 등의 해당하는 목표지표에 잘 도달했는지를 GA와 같은 분석툴을 통해 더블체크하고 있죠. 이러한 더블체크를 통해 광고 효율을 높이고 원하는 만큼의 효과가 날 수 있도록 저희 바름에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광고 비용, 관리 및 분석 때문에 주저하고 계신가요? 이제 저희 바름에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