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름의 매거진

카카오광고, 드디어 우리도 사용했어요.

바름

2019.11.06 17:33
  • 953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2

 


 

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최근 들어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카카오 배너 광고이죠. 카카오톡 채팅, 채널, 플러스친구 추가 등 다양한 형태로 광고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광고하면 다소 거리감이 있어보이고 비용이 굉장히 비쌀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들 하고 계시죠? 오늘은 카카오에서 진행하는 카카오톡 광고와 더불어 카카오에서 하는 광고에 대해 한 번 알려드리려 합니다.

 

“카카오톡광고, 나오자말자 알아봤었는데 2천만원, 3천만원 하던 것 같던데… 아닌가요?”

“중견기업, 대기업 정도가 되어야 할 수 있는 광고인가요?”

“네이버, 구글광고처럼 누구나 할 수 있는 광고인가요?”

 

많은 분들이 카카오광고, 카카오톡광고, 플러스친구 광고라고 하면 큰 기업만 사용을 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을 많이 하고 계시죠. 

‘카카오톡은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다들 사용하니 여기에 광고를 올리는 것은 아주 비쌀거야’, ‘하고는 싶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고 괜히 했다가 돈만 날리는게 아닌가 무섭네…’ 

 

이렇게 처음 카카오광고에 대해 알아보고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가격과 관리에 대해 부담을 느끼면서 결국 다른 매체로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카카오광고는 여러분께서 생각하신 것 만큼 비싸지도 시작하기 힘든 매체가 아닙니다. 카카오광고도 네이버광고, 구글광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와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앞서 언급되었던 것처럼 카카오톡 내의 프리미엄광고라고 하여 카카오톡 채팅 탭에 나오는 배너광고의 경우 최초에는 2,3천만원을 받으며 고정적으로 광고를 진행했었죠. 하지만 이번 10월부터 베타서비스가 시작되고 많은 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게금 CPC 자동입찰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CPC자동입찰 시스템은 클릭당 단가를 걸어 소액으로도 노출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50만원, 100만원으로도 충분히 카카오톡 내에서 배너 광고가 가능해졌다는 것이고 이를 선점하기 위해 많은 업체들의 참여가 시작되고 있죠.

 

 

   

 

친구탭 노출                                                                채팅챕 노출

 

 

  
뉴스탭 노출


인기웹 노출


더보기 탭 노출

플러스친구 탭 노출

 

“좋습니다. 비용이 부담스럽지 않아졌으니 이제 해볼법 하네요. 카카오광고 정확히 어디에서 노출되나요??”

 

카카오톡 광고는 크게 나누면 카카오플랫폼, 다음검색엔진, 플러스친구,스토리채널에서 노출됩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카카오플랫폼이고 카카오플랫폼 중 카카오톡에서 노출이 되는 것이 포인트이죠.

 

카카오톡 내의 친구탭, 플러스친구탭, 채팅탭, 더보기 탭, 뉴스탭, FUN탭, 인기웹탭, 연예탭, 영화탭 등 정말 많은 곳에서 노출이 되고 있기 때문에 타겟마다 어떤식으로 광고소재를 준비하고 노출시킬지를 준비하고 시작한다면 원하는 만큼의 효율을 볼 수 있죠.

 

 

카카오광고 친구추가 현황

 

 

광고소재 제작

 

“저희 회사는 플러스친구 메시지 발송에 굉장히 높은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혹시 플러스친구 수도 늘릴 수 있나요?”

 

건강식품 및 생필품을 판매하고 있는 M업체의 경우 평소 플러스친구를 굉장히 잘 활용을 하고 있는 업체였습니다. 네이버, 구글, 크리테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해 홈페이지로의 유입과 실제 전환이 꾸준히 일어나고 있었죠. 하지만 새로운 이벤트를 홍보하는데 있어서는 플러스친구 메시지가 압도적으로 효과를 보게 되었고 해당 매체에 대한 필요성을 더욱 느끼고 있었죠. 메시지를 보내는 주에는 매출이 크게 올라가고 있어 플러스 친구수를 늘리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그에 따른 광고 기획 및 구성에 들어갔습니다.

 

카카오광고의 특성상 이미지, 텍스트의 비율과 심사가 굉장히 까다롭기 때문에 수차례의 걸쳐 검수를 받고 시도를 하였죠. 처음부터 친구수를 엄청 올릴 수는 없었지만 매주, 매달 목표치를 정해 진행하였고 6개월에 걸쳐 원하는 만큼의 친구수를 확보하였죠. 

 

친구수가 무분별하게 높아진 것이 아닌 정확한 타겟군을 정해 광고를 집행하였고 그에 따라 정말 M업체의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이 친구추가를 하였기 때문에 메시지 발송에 대한 효과는 더욱더 올라가고 1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꾸준하게 광고를 하고 효과를 얻고 있죠.

이처럼 카카오광고의 경우 명확한 목표만 있다면 그에 따른 타겟팅과 관리, 분석을 통해 원하는 만큼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카카오광고의 경우 다른 광고들에 비해 까다로운 부분이 많아 처음 할 때 힘들 수 있겠지만 제대로 시작한다면 여느 매체보다 더 많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광고, 이제 크고 작은 사업장 사이즈와 상관없이 누구나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저희 바름과 함께 카카오광고 함께 시작해보시는 것 어떠신가요?

  • # 카카오톡
  • #바름
  • # 카카오
  • # 카카오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