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업종 분석 리포트_유통
MARKET
- 2019년 유통 시장은 373조 원 규모, 무점포 소매점만 성장
- 2020년 온라인 쇼핑 시장 규모 133조 전망
- 유통 업종 디지털 광고비, 전년 대비 35% 상승
- 큰 폭으로 상승한 전문 쇼핑몰 광고비
- 독립 시장으로 자리매김한 새벽배송 서비스
- 친환경 포장재로 배송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 모색
- 비대면 소비 트렌드 확산에 따라 미래형 점포 개발
CONSUMER
- 포털 사이트와 온라인 쇼핑몰 통해 제품 정보를 획득
- 주요 구매 경로는 오픈마켓 > 소셜커머스 > 포털 사이트의 순
- 쇼핑 채널 선택 시 가격이 가장 중요, 상품 후기가 품질보다 우선 순위
- 저렴한 가격 때문에 해외 직구를 이용
- 비대면 소비 트렌드 확산에 따른 무인매장 증가 예상
MEDIA
-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 유형은 동영상 광고
- 남성은 동영상 광고에 반응, 여성은 인플루언서 광고에 반응
- 가격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광고에 가장 관심
- 남성에게는 동영상 광고가, 여성에게는 인플루언서 광고가 구매에 영향
- 주로 네이버를 이용해 정보 탐색, 혜택이 담긴 프로모션 정보에 관심 높아
- 네이버 배너 광고 중심의 캠페인 집행
- 네트워크 광고 플랫폼 MANPLUS와 리워드 기반 앱 활용도 높음
TREND
-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친환경 쇼핑 캠페인에 앞장서는 유통업체
- UNTACT 트렌드가 만드는 미래형 쇼핑
- 분야별 전문 인플루언서와 협업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