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업종 분석 리포트_가전
MARKET
- 2019년 국내 가전 시장 주춤, 주요 제품 소비 판매액 모두 전년 대비 소폭 감소
- 가전 업종 디지털 광고비, 전년 대비 40% 증가
- 세부 업종에서는 생활 가전 광고비가 78% 고성장
- 가사 부담 줄이고 삶의 질 높이려는 ‘편리미엄’트렌드, 이젠 필수가 된 삼신(三新) 가전
- 미세먼지와 코로나 이슈로 환경·청정가전 인기
- 개인의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로 대형·프리미엄 가전 판매 증가
- 공유 경제 열풍으로 가전 렌탈 시장 확대
CONSUMER
- 포털사이트와 동영상 채널을 통한 가전 정보 획득 활발
- 주 구매 채널은 온라인으로 이동 중
- 공기청정기, 청소기 등 환경가전 구매 경험 매우 높아
- 의류 관리기와 건조기 등 의류 관련 가전의 구매 의향 높아
- 높은 관심과 수요를 가진 삼신·환경가전
- 가전 렌탈 서비스 선호도가 높은 2030대 여성
MEDIA
- 광고 상기도가 가장 높은 유형은 동영상 광고
- 가전 소비자들은 정보 전달 광고와 가격 혜택 이벤트를 선호
- 소비자의 정보 탐색을 유도하는 동영상 광고
- 정보 검색 시 네이버 주로 이용, 제품 평가와 후기, 비교 콘텐츠에 관심 높아
- 동영상 광고를 통한 구매 전환 높게 나타나
- 가전 업종은 유튜브에 가장 큰 광고 예산을 소요
- 가격, 사양, 후기 등 가전기기 정보를 비교할 수 있는 버티컬 미디어 인기
TREND
- 고객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맞춤형 가전 브랜드 활기
- 유튜브와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소비자 접점을 확대
- 가전 제품의 스펙과 성능을 콘텐츠로 풀어낸 스토리텔링 캠페인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