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업종 분석 리포트_화장품
MARKET
- 2020년 화장품 시장 14조원대로 연평균 성장률 4% 수준
- 화장품 업종 디지털 광고비 성장률은 13%로 전년 대비 낮은 성장세
- 기초 화장품 광고비 전년 대비 56% 증가
- 세상에 단 하나뿐인 화장품, 개인 맞춤형 화장품 확대
- 윤리적 소비, 지속가능성을 화두로 비건 화장품 시장 성장
- 첨단 기술과 결합한 스마트 뷰티 강세
CONSUMER
- SNS와 동영상 채널 통한 뷰티 정보 획득 활발
- 화장품 구매 고려 시 효능과 효과, 성분 등 제품 정보에 집중
- 화장품 구매는 오픈마켓, 드럭스토어, 로드샵 등 다양한 채널을 이용
- 맞춤형 화장품에 대한 인식은 비교적 긍정적
- 10명 중 4명이 뷰티 디바이스에 관심
MEDIA
- 상기도가 가장 높은 화장품 광고 유형은 인플루언서 광고
- 화장품 효능/효과, 활용 팁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 선호
- 정보 탐색 유도에도 인플루언서 광고가 효과적
- 주로 네이버를 이용해 정보를 탐색
- 인플루언서 광고를 통한 구매 전환 높게 나타나
- 화장품 업종 유튜브 포함해 동영상 광고에 예산 집중
- 성분 분석, 리뷰 등을 제공하는 화장품 앱을 주로 이용
TREND
- 가상 테스트, 맞춤 화장품 제작 등 진화하는 뷰티 시장
- 지속가능성을 위한 캠페인에 앞장서는 뷰티 브랜드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