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업종 분석 리포트_모바일게임
MARKET
- 2019년 모바일게임 다운로드는 감소, 매출은 역대 최대
- 모바일게임 디지털 광고비, 매년 40% 이상 대폭 증가
- PC IP 게임으로 고성장한 모바일게임 시장
- PC IP 게임, 시장 매출 절반 이상 차지
- 2020년, PC IP 모바일게임 전국시대 도래
-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 공고히 자리잡은 중국 게임
- 탄탄한 자금력과 개발력으로 무장한 대형 퍼블리셔들의 강세
CONSUMER
- 현재 이용중인 게임 정보가 주요 관심사, 포털과 동영상 채널에서 정보 탐색
- 다운로드에 가장 중요한 고려 요인은 장르, RPG 선호도가 가장 높아
- 인게임 보상을 100% 지급하는 무료 증정 이벤트 가장 선호
- 원작 IP에 대한 로열티가 모바일게임 이용의 주요 동기
- 원작 장르 · 유저 선호 장르 · 주요 매출 장르가 모두 RPG로 귀결
- 중국을 벗고 글로벌을 입는 중국 모바일게임들
- 중국 모바일게임에 대한 인식은 변화 중
MEDIA
- 모바일게임 출시 정보는 동영상 채널과 포털사이트에서 주로 접촉
- 모바일게임 인지에 가장 효과적인 노출 방식은 동영상 광고
- 유저들이 원하는 광고는 실제 게임을 보여주는 광고
- 광고 상기도가 가장 높은 동영상 광고가 정보 탐색에도 영향
- 다운로드 전환율 72%, 기대 효율이 높은 동영상 · 인게임 광고
- 설치 확보를 위해 구글 UAC, 네트워크 미디어 활용
-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웹진 · 커뮤니티는 인벤
TREND
- NC SOFT, 대작을 내세워 모바일게임과 PC 게임의 경계를 허물다
- 중국의 LILITH GAMES, 전략 게임에 이어 방치형 게임까지 연타석 홈런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