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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페이스북 광고 게재 위치 선택 방법

DMCU

2020.03.30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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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페이스북 광고 게재 위치 선택 방법 

(참조 자료: Facebook Ad Placements for Marketers: How to Make the Right Choices)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할 시에 어떤 위치에 게재해야 할지 고민이 되나요? 오늘은 광고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떻게 페이스북 광고 게재 위치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게재 위치란 무엇입니까? 


페이스북 광고 게재 위치를 표시할 수 있는 다양한 위치를 지칭합니다. 캠페인의 광고 세트 수준에서 게재 위치를 설정하고 캠페인 목표에 따라 광고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오디언스 네트워크(Audience network) 및 메신저에 게재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플랫폼이라 하며, 각 플랫폼 내에 일련의 배치가 있습니다.


현재 15가지 다른 게재 위치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이해하기 쉽게 게재 위치를 그룹화하는 방법을 업데이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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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 위치는 사람들이 여러 플랫폼에서 광고를 경험하는 방식에 따라 그룹화합니다. 예를 들어 스토리 게재 위치를 선택하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의 스토리 광고가 비슷한 사용자 경험을 갖게 됩니다.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피드 게재 위치도 마찬가지입니다.


각 게재 위치 옵션을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1. 페이스북 뉴스피드 배치(Facebook News Feed Placement)


페이스북 뉴스피드 게재 위치를 사용하면 데스크톱 뉴스 및 모바일 뉴스피드에 광고가 게재됩니다. 모바일 뉴스피드에는 브라우저 또는 기본 스마트폰 앱을 통해 페이스북에 엑세스하는 사람들이 포함됩니다.


광고 세트 수준에서 이 옵션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이 게재 위치를 사용하는 광고의 모양을 보여주는 예제 광고가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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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본래 배치 옵션 중 하나입니다. 광고주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고 효과적이기 때문에 1,000회 광고 노출 당 비용의 척도인 CRM(Cost Per Mile) 측면에서 다른 위치보다 비쌀 수 있습니다.



#2. 인스타그램 피드 배치(Instagram Feed Placement)


다음은 인스타그램 피드 배치입니다. 여기에 광고가 데스크톱 피드(노트북 및 데스크톱 컴퓨터 사용자)와 모바일 피드(앱 또는 모바일 웹브라우저를 통해 인스타그램에 엑세스하는 사람들)에 게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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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사용자 수가 10억 명 이상인 목표는 타깃 사용자가 인스타그램에서 활동 중인 경우 두 번째로 효과적인 배치 옵션입니다. 페이스북 피드 게재 위치와 함께 이 페이지를 실행한 다음 본문의 뒷부분에 설명하는데로 게재 위치 별로 캠페인 및 광고 데이터를 분류하여 최상의 결과를 생성하는 것을 확인하십시오.



#3. 페이스북 마켓 플레이스(Facebook Marketplace Feed Placement)


페이스북 마켓 플레이스는 피드 카테고리의 다른 광고와 비교하여 새로운 광고 게재 위치입니다. 이 게재 위치를 사용하면 마켓 플레이스 홈페이지 또는 누군가가 휴대전화의 페이스북 앱에서 마켓 플레이스를 탐색할 때 광고가 게재됩니다.


마켓 플레이스의 광고도 뉴스피드에 나타납니다. 현재는 마켓 플레이스에만 광고를 게재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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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 플레이스는 타깃 잠재 고객이 중저가 품목에 대한 현재 거래를 구매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e커머스 기업에 적합한 옵션입니다. 이는 고부가가치 품목 또는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를 위한 배치입니다.



#4. 페이스북 추천 영상 및 페이스북 시청 피드 게재(Facebook Suggested Videos and Facebook Watch Feeds Placements)


이 캠페인 게재 위치를 사용하면 페이스북의 뉴스피드, 특히 추천 영상 피드 및 페이스북 보기 피드에 광고가 게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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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은 저렴한 비용은 고품질의 참여를 모으고 새로운 광고 캠페인으로 리마케팅할 수 있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컨텐츠 유형입니다.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피드 게재 위치와 새로운 잠재 고객에게 영상 콘텐츠를 실행하는 경우 훌륭한 게재 위치 옵션입니다.



#5. 페이스북 오른쪽열 스폰서 배치(Facebook Right Column Sponsored Placement)


페이스북 오른쪽열은 가장 적게 사용되는 게재 위치 중 하나입니다. 광고는 페이스북에서 오른쪽열에 데스크톱에서만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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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재 위치는 웹사이트 트래픽이 많은 잠재 고객을 타깃팅하는 리마케팅 캠페인에 가장 적합하며 피드 게재 위치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에서만 보이는 게재 위치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도달이 모바일에서 발생되기 때문에 모바일 피드와 비교하였을 때 도달이 그렇게 크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6. 메신저 인박스 피드 배치(Messenger Inbox Feed Placement)


피드 카테고리의 마지막은 메신저의 인박스(Inbox)입니다. 여기서 친구와의 대화 사이에 메신저 홈 탭에 광고가 게재됩니다.


가장 최근에 생긴 게재 위치 옵션이며 잠재 고객의 응답이 피드 게재 위치만큼 강력하지 않습니다. 이는 뉴스피드에 있는 지속적인 컨텐츠 스크롤과 비교할 때 메시지의 일대일 특성으로 인해 메신저 광고가 더 방해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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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하면 메신저 내 상세 보기로 전송되어 콜투액션(Call to action) 버튼으로 전체 광고를 표시하게 됩니다. 이 버튼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광고를 만들 때 설정한 링크로 연결됩니다.



#7.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및 메신저를 위한 스토리 피드 배치(Stories Feed Placement for Facebook, Instagram, and Messenger)


스토리 배치는 현재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대의 배치 중 하나입니다. 스토리 기능의 유기적인 사용은 매일 5억 명이 넘는 사람들과 함께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토리 배치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및 메신저 스토리의 3가지 추가 플랫폼 옵션이 있습니다. 이 3가지 중 가장 일반적인 위치는 인스타그램입니다. 왜냐하면 기능이 시작된 곳이기 때문입니다.(기술적으로 스냅쳇이었고 페이스북은 이를 복사하여 개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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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장되는 최적의 광고 소재 크기는 전체 화면 세로 이미지 또는 동영상(9:16)으로, 한 사용자에서 다른 사용자로 스토리를 전환할 때 나타납니다.



#8. 페이스북 인스트림 영상 배치(Facebook In-Stream Videos Placement)


페이스북 인스트림 영상 게재 위치를 사용하면 영상 콘텐츠 전, 중 또는 후에 광고가 게재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영상 콘텐츠는 그 어느때 보다 인기가 높기 때문에 페이스북은 와치와 IGTV를 시작하여 이러한 움직임을 활용하고 유튜브를 채택했습니다.


인스트림 동영상은 유튜브 인스트림 영상 게재 위치와 거의 동일하므로 게재 위치 옵션으로 보는 것이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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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인스트림 영상 게재 위치를 선택하면 페이스북과 오디언스 네트워크를 통해 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에게 5 ~ 15초 사이의 짧은 영상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요구되는 영상 길이가 매우 짧기 때문에 동영상 크리에이티브는 즉각적인 관심을 끌어올 수 있어야 하고 전반적인 메시징도 간결해야 합니다.


인스트림 게재 위치의 문제 중 하나는 이미 영상을 시청하기 위해 액션을 취하고 있는 잠재 고객들을 방해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피드 게재 위치와 비교하였을 때 참여율이 높지 않습니다.



#9. 메신저 스폰서드 메시지 게재 위치(Messenger Sponsored Messages Placement)


피드 카테고리에서 메신저 인박스와 혼동되지 않기 위해 메시지 게재 위치에는 메시지 광고 작성이 포함됩니다.


여기서 마케터의 광고는 메신저에서 기존에 다른 사람들과 메시지를 나눈 것처럼 메시지 전송 형태로 표시가 됩니다. 이 게재 위치는 이전에 메신저를 통해 브랜드와 함께 인터렉션을 나눴던  매우 특정한 기존 잠재 고객들을 타깃팅하는데에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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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은 게재 위치를 위한 최소 입찰가를 제안하게 되며 이는 국가마다 크게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에서의 권장 입찰가는 CPM 30달러입니다.


기존 잠재 고객들에게는 상대적으로 높은 CPM이고, 메신저 리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이전 캠페인을 실행하지 않는 한, 다른 게재 위치와 목표를 사용하여 다른 캠페인 유형에 예산을 더 잘 사용하게 됩니다.



#10.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 게재 위치(Facebook Instant Articles Placement)

다음은 맥락의 공간입니다. 페이스북은 상황에 맞는 공간으로 간주될 수 있으므로 인스트림 영상 게재 위치를 이 카테고리 아래에 둘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컨텐츠 내의 광고이며, 이 경우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 배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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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한번 인스트림 영상과 마찬가지로 뉴스 피드의 일부 콘텐츠에 이미 참여한 사용자를 방해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읽기로 선택한 원본 콘텐츠에 참여하기 때문에 참여율이 낮아집니다. 오른쪽 컬럼 및 피드 게재 위치와 함께 인기있는 잠재 고객(웹사이트 리마케팅 캠페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페이스북 오디언스 네트워크 게재 위치(Facebook Audience Network Placements)


앱과 사이트는 본질적으로 오디언스 네트워크에 속합니다. 여기에서 크게 3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와 유사한 기본 디스플레이 게재 위치로 볼 수 있는 네이티브, 배너 및 삽입 광고입니다.


두 번째는 보상 비디오(Rewarded video)입니다. 기업의 광고는 인앱 통화 또는 항목과 같은 앱에서 사람들이 보상을 대신하여 볼 수 있는 영상으로 표시됩니다.


세 번째는 잠재 고객 네트워크 인스트림 영상(Audience Network in-stream videos)입니다. 이는 페이스북 인스트림 영상 게재 위치와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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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언스 네트워크에서 발견한 문제는 인벤토리가 많기 때문에 다른 모든 게재 위치보다 비용이 훨씬 더 저렴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오디언스의 퀄리티 측면을 고려하였을 때 결코 좋지 않습니다. 이는 다른 게재 위치보다 낮은 전환율을 보여주게 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서드파티 앱이나 웹사이트에 이미 참여한 사람들을 방해한 인스턴트 아티클 및 페이스북 인스트림 게재 위치에서 발생하는 것과 동일한 문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게재 위치 선택을 위한 팁


Quick Creation 워크플로우 또는 Guided Creation 방법을 사용하여 새로운 캠페인을 작성할 때 광고 세트 수준에서 게재 위치를 선택합니다.


여기로 이동하려면 캠페인 작성을 클릭한 후에 드롭 다운 리스트에서 목표를 선택하십시오.(본 글에서는 Quick Creation를 예제로 다루겠습니다.)


그런 다음 목표를 선택하고 캠페인, 광고 세트, 광고 이름을 지정하고 마지막으로 임시 보관함에 저장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광고 관리자에서 초안이 만들어집니다.


이 작업을 완료하려면 캠페인 이름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광고 세트 수준으로 이동합니다. 광고 세트 수준인지 확인하려면 왼쪽 팝업 메뉴에서 파란색으로 강조 표시된 광고 세트를 찾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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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왔다면 캠페인에 포함된 광고 세트가 표시됩니다 광고 세트 수준에서 예산, 잠재 고객 타깃팅 및 입찰 최적화를 설정하고 게재 위치를 선택합니다.


광고 세트 이름 옆에 확인란을 선택한 다음 수정 버튼을 클릭하세요.  화면 오른쪽에서 편집창이 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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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창에서 아래로 스크롤하여 게재 위치 섹션으로 이동하세요.  Automatic Placements와 Edit Placements, 2가지 옵션이 있을 것입니다. 각 옵션을 사용하는 시기는 사용 중인 캠페인 목표 및 타깃팅하는 잠재 고객의 반응과 같은 요소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Edit Placements를 사용하면 각 게재 위치 옆에 확인란이 있는 15개의 게재 위치 옵션이 모두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특정 광고 세트에 사용하는 게재 위치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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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중 어느 위치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되시나요? 기본적으로 페이스북은 자동 게재 위치를 추천하지만 가장 최적화된 결과를 얻지 못할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게재 위치를 수정하고 성과가 저조한 게재 위치를 삭제하려고 합니다.



영상 뷰 사용시 최적화된 게재 위치


영상 조회수 목표가 있는 캠페인을 운영하는 경우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피드 게재 위치와 제안된 영상을 사용하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 영상의 길이는 120초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영상 콘텐츠가 이보다 길면 인스타그램 피드를 자체 광고 세트로 나누거나 단축 버전의 영상을 사용하고 싶을 것입니다. 또는 영상을 120초 미만의 편집한 다음 단일 광고 세트의 3가지 게재 위치 옵션에서 단일 버전을 실행하세요.



트래픽 목표를 사용할 때 최적의 게재 위치


트래픽 목표를 사용하는 경우 게재 위치 수정(Edit Placements)을 사용하고 잠재 고객 네트워크를 제거하려고 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이는 가장 효과적인 게재 위치 옵션이며 앱 설치 목표를 사용하여 캠페인을 운영하는 경우에만 유용합니다.


캠페인 성과를 극대화하려면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피드 게재 위치와 스토리 게재 위치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전환 목표 사용할 때 최적의 게재 위치


전환 목표를 선택하고 마케팅 퍼널 하단에서 구매 또는 회원 가입과 같은 전환 액션을 최적화할 때는 자동 게재 위치( Automatic Placements)를 선택하세요.


트래픽 목표를 사용할 때의 링크 클릭 또는 랜딩 페이지 보기와 비교하여 가치가 높은 전환 액션을 설정하면 페이스북은 해당 액션을 설정할 때 가장 효과적인 게재 위치에만 광고를 노출해줍니다.


따라서 잠재 고객 네트워크가 다른 게재 위치가 다른 게재 위치(오른쪽 열, 인스트림 및 인스턴트 기사)와 함께 포함되어 있어도 게재 위치를 통해 결과를 분류하면 도달 범위 및 결과의 대부분이 피드와 스토리를 통해 제공됩니다.



배치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


캠페인에서 최고의 결과를 제공하는 게재 위치를 확인하려면 광고 관리자에서 캠페인의 광고 세트를 우선 확인합니다.


그런 다음 맨 오른쪽에서 분류를 클릭하여 데이터를 분류하는 다양한 방법의 드롭 다운 메뉴를 봅니다. 노출 기준 섹션 아래에서 게재 위치를 클릭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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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광고 세트에서 실행 중인 각 게재 위치별로 측정 지표들이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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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은 캠페인에 고려해야 할 다양한 배치 옵션을 제공하며 페이스북이 내년에는 왓츠앱에도 광고를 도입함에 따라 현재 15개인 광고 게재 위치 리스트가 더욱 많아지게 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모든 목표에 대해 자동 게재 위치를 권장하지만 전환 목표를 사용할 때와 같은 경우 이 설정을 선택적으로 사용하면 최적화 작업이 마케팅 퍼널을 더욱 낮출 수 있습니다.


영상 조회수 또는 트래픽과 같은 다른 목표를 사용하는 경우 게재 위치 수정(Edit Placements)을 사용하고 잠재 고객 네트워크 및 문맥 게재 위치와 같은 저가치의 옵션들을 제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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