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zzoMedia - Media & Market Report [4월 호]
MARKET ISSUE
정책
데이터 3법 통과, 데이터 활용의 새로운 패러다임 구축
• 데이터 3법 : 개인정보와관련된 *3개 개정안, 지난 1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 (*3개 개정안: 개인정보보호법,신용정보법,정보통신망법)
• 데이터 3법의 주요 내용: 추가적인 정보가 없이는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안전한 ‘가명정보’를 도입하는 것
• 데이터 3법 시행의 의의 : 가명정보로 구현된 개인정보를 데이터로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와 기술 등을 개발할 수 있어, 산업 발전이 가속화될 전망
IT
코로나19로 언택트 확산, 다시 주목받는 AR
•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산되고 외출을 지양하면서 타인과 직접 대면을 피할 수 있는 언택트 문화가 빠르게 확산
• 다양한 기업들이 언택트 콘텐츠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며,AR기술을 접목하는 시도가 활기
• 5G기술 상용화와 발맞춰 기업들의 AR기술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추후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로 발전할 것이라 전망
유통
온라인 커머스 시장의 새로운 경쟁력, 풀필먼트 서비스
• 배송전쟁으로 치닫고 있는 커머스 시장에 ‘풀필먼트 서비스’가 새로운 경쟁요인으로 부상
• 대형마트뿐만 아니라 스타트업,IT기업들까지 풀필먼트 사업에 뛰어들면서 경쟁구도에 큰 지각변동이 있을 것으로 전망
• 유통과 물류의 시너지는 향후 커머스 산업의 핵심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서비스가 출시될 것으로 기대
MEDIA NEWS
네이버, 모바일 상품 강화를 위한 신규 지면•유형 추가
• 네이버는 최근 신규 광고 상품을 연이어 출시하며 모바일 광고 상품 라인업 강화
• 유저의 네이버 모바일 앱 이용 과정에서 광고에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도록 주요 접점에 게재 지면 추가
• 모바일 대표 상품 스페셜DA는 리치미디어 5종을 추가, 소재 반응률과 광고 효율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
SMR FIRST, 노출 플랫폼 학장과 타겟팅 옵션 추가로 상품력 강화
• 네이버TV•유튜브에서만 노출되었던 SMR First 상품에 ‘카카오TV’ 플랫폼을 추가하여 ‘First Original’로 개편, 상품 경쟁력 강화
• 더 많은 광고주가SMR First 상품을 활용할 수 있도록, 최소집행금액 가이드를 낮춘 SMR First 미노옵션도 신설
• SMR First DIY집행시 1st Lite 옵션은 필수 선택이며, 그 외 3가지 옵션은 캠페인 KPI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여 활용폭이 커질 것으로 전망
유튜브 검색 광고 상품 Beta 출시
• 유튜브 검색 키워드를 타겟팅하여 검색 결과 페이지 최상단에 영상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유튜브 검색 광고 상품’ 출시
• 자사브랜드와 제품을 검색하는 ‘관심/구매 의도 높은 유저’를 직접 타겟팅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
•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리포트 항목인 노출, 조회, 비용 뿐만 아니라 타겟팅 키워드별 노출 점유율(SOV) 지표도 확인 가능
페이스북, 광고투명성 강화를 위한 광고 라이브러리 오픈
•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에서 현재 게재 중인 모든 광고를 확인할 수 있는 ‘광고 라이브러리’ 서비스 오픈
• 광고주명으로 검색 시, 게재 중인 광고 게시물과 문구, 노출 플랫폼, 랜딩페이지 확인 가능
• 라이브러리를 통해 페이스북 광고 투명성이 강화됨과 동시에, 광고 업계에서는 다양한 업종의 크리에이티브 스터디 도구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
Media News Brief
SIGNAL PLAY à 상품소개 보기
SIGNAL PLAY x CJ OTT LIVE 결합
패키지 출시
네이버
• 인플루언서 DA 판매 카테고리 추가 오픈 : 리빙, 반려동물, 육아, 푸드, 스포츠&자동차 총 5개 카테고리 판매 오픈 (4/6 집행분부터 구매 가능)
• PC 신메인 개편에 따른 상품 운영 변경 : 신메인 전용 소재 제작가이드 4월 중순 별도 배포 예정 (타임보드 및 롤링보드 진행 시, 사전 확인 필수)
• 스페셜DA 프리미엄형 출시 예정 : 동영상확장형, 가로모션형, 썸네일동영상형, 카운트다운형,이미지확장형 총 5가지 출시 예정 (4월 중)
• 2020년 4월 KBO 프로야구 생중계 패키지 판매 일정 연기 : 2020년 프로야구 개막 연기로 인한 일정 조정, 추후 재안내 예정
밴드
• 띠배너 동영상형 상품 개선 : 고정 썸네일 노출 — 동영상 자동재생 적용 완료
카카오모먼트
• 카카오톡 비즈보드 제작가이드 변경 : 인랜딩형 템플릿 추가 (4/1~
유튜브
• 유튜브 검색 광고 상품 Beta 출시 : 유튜브 검색 결과 화면 상단에 마스트헤드 형태로 노출되는 신규 상품 (사전 화이트리스팅 필수)
매체 프로모션
네이버
• 인플루언서 DA스토리형 할인 프로모션 : 스토리 이미지형, 스토리 동영상형 할증 면제 (3/2~)
CGV
• 기업 광고주 대상 1+1 프로모션 진행 : CGV 캠페인 500만원 이상 집행 시, 프리미엄 지면 1구좌 추가 제공 卜6월)
클래스팅
• 클래스팅 x 메조미디어
단독 특별 프로모션 : 캠페인 당 1,000만원 이상 집행 or 3개월 이상 장기 집행 통합 부킹 시,특별 서비스율 10% 제공卜12/31)
FOCUS PRODUCT
유저 주목도를 높이는 리치미디어 광고
• 리치미디어 광고란 유저의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 애니메이션 효과나 인터랙션 요소를 접목한 디스플레이광고를 지칭
• 일반 광고에 비해 주목도가 높아 광고 효율이 우수한 편
• 특히, 플레이어블 광고는 게임을 설치하지 않아도 콘텐츠를 경험해볼 수 있어 진성 유저 확보가 용이
NEW MEDIA
PANGLE
• 게임,유틸리티,웹툰 등 다양한 제휴 매체에 전면 광고 형태로 노출되는 네트워크 플랫폼
• 보상형 광고와 플레이어블 광고 진행이 가능하여,게임 및 앱 서비스 업종 집행 추천
ㆍ 형태 : 네트워크
ㆍ 매체력 : 제휴 퍼블리셔 60,000개 이상(한국 기준
ㆍ 판매방식 : 상품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동영상
ADSOME
• 앱마케팅에특화된모바일퍼포먼스광고플랫폼
• 모바일 앱/웹,인플루언서, SNS등 다양한 제휴 매체에 노출 가능
ㆍ형태 : 모바일 광고
ㆍ매체력 : 제휴 퍼블리셔 30,000개 이상 / 제휴 모바일 앱 6,000개 이상
ㆍ판매방식 : 상품별 상이
ㆍ상품유형 : 배너
V3Lite
• 국내 인터넷 인구 10명 중 3명이 사용하는 무료 PC 백신 프로그램
• 2040세대가 주 사용층으로, 구매력 높은 마케팅 코어 타겟 도달 용이
ㆍ 형태 : PC DA
ㆍ매체력 : 설치자 수 약 15,000,000
ㆍ 판매방식 : CPM
ㆍ 상품 유형 : 배너
필픽애드
• 국내 최초 약국용 조제 봉지에 메시지를 담을 수 있는 광고 매체
• 건강에 대한 니즈가 명확한 소비자 대상으로 메시지 전달 가능
ㆍ 형태 : 인쇄
ㆍ매체력 : 전국 약 1만여 개 약국 제휴 / 매 월 약6,000만 장 이상 사용
ㆍ 판매방식 : 상품별 상이
ㆍ 상품 유형 : 인쇄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