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NPR 이용자 조사보고서 요약본
Summary
01 미디어
1. 모바일 위주 미디어 이용 트렌드 강화
2. 이용 목적이 다양한 모바일, 검색 목적에 집중된 PC
3. 동영상 카테고리 앱 이용의 성장
02 콘텐츠
1. 동영상 시청 채널로서 유튜브의 선두, 넷플릭스의 성장
2. 게임 시장 속 지속적인 모바일의 강세
3. 장르를 불문하고 성장 중인 유료 콘텐츠 서비스 이용률
03 커뮤니케이션
1. 주 이용 SNS 서비스 1위, 인스타그램
2. 메신저를 넘어, 커머스·금융 채널로 성장 중인 카카오톡
3. 10대 소통을 위한 모바일 메신저, 페이스북
04 쇼핑·금융
1. 모바일 쇼핑·금융 서비스의 성장
2. 온라인 쇼핑 채널, 쿠팡과 네이버의 활약
3. 생활 밀접형 서비스 중심으로 활용되는 모바일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