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매년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군을 떠올려보면 어떠한 것이 떠오르시나요? 대부분 기계 산업군, 소재 산업군, IT 산업군 쪽이 아닐까라고 생각하고 있고 생각한 만큼 기계, 소재, IT산업군에서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중에 IT산업군 내의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쪽에서 성장률이 눈에 띄게 높게 올라가고 있는 것 알고 계셨나요? 온라인 게임 관련 회사의 경우 대기업, 중견기업, 스타트업 등 하루에도 정말 많은 회사들이 생기고 그에 따라 게임 관련 어플들이 수없이 생기고 있습니다.
저희 바름에는 2019년도 8월부터 게임회사, 어플개발회사, 온라인 소프트웨어 개발&공급회사에서 정말 많은 문의가 왔었고 실제로 데이터분석 마케팅과 각종 Paid 플랫폼 광고를 진행해왔습니다. 코로나19 라는 전세계적인 이슈가 터지면서 게임 관련 산업군에서는 자연스럽게 이용자의 수가 점점 더 늘어나고 관심도가 더 커져가고 있죠. 그에 따라 데이터분석이라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우리 게임(어플)을 운영할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다운을 받고 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그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저희 바름에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게임업계에서 데이터분석 마케팅은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MMORPG 게임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입니다. 저희는 한창 PC온라인게임을 하던 때부터 꾸준하게 게임을 개발해오고 지금까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게임을 찾아주시는 유저분들이 어떻게 우리 회사와 게임을 알게 되었는지, PC/MOBILE 내 어떠한 인구통계를 가진 사람들이 들어오는지, 유저들의 관심사 성향이라든지 실제로 게임이 좋아서 들어온 것이 맞는지, 온라인상에서 저희가 진행하는 광고를 보고 들어온 것인지 등 유저들의 세부적인 행동 데이터를 알고 싶은데 알아보기 쉽지 않네요… 혹시 바름에서 이러한 부분 도와주실 수 있나요?”
A업체의 경우 대한민국에서 손꼽는 게임회사 중에 한 곳으로 내부에서 데이터분석을 진행했었지만 생각보다 원하는 정보를 얻기 쉽지 않아 저희 바름에 문의를 한 케이스였습니다. A사의 경우 워낙 덩치가 큰 게임이 많다 보니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었고 그 사람들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가 필요했고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지금 현 상태보다 한걸음 더 앞서나가기 위한 작업을 시작하려 했죠. 물론 그 당시 충분히 유명하고 잘하고 있었지만 워낙 게임시장이 크고 경쟁 업체도 많기 때문에 항상 남들보다 한걸음 더 앞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이러한 고민을 계속해서 하고 계셨죠.
A사와 첫 유선미팅을 통해 대략적인 기업의 상태, 고민하고 있는 부분, 원하는 데이터 등을 체크 하고 본격적으로 대면미팅을 진행하면서 바름에서 데이터분석을 통해 알 수 있는 점과 A사가 원하는 데이터 이외의 추가적으로 체크하면 좋은 부분에 대해 안내 후 본격적인 데이터분석 마케팅에 들어갔습니다.
데이터분석 마케팅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바로 진단(상태 파악)입니다. ‘데이터분석을 시작합니다’라고해서 바로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A사에 대한 내부, 외부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툴을 통해 실제로 어떠한 데이터들이 들어오고 있는지를 확인하죠. 이렇게 진단하는 작업을 얼마나 꼼꼼하게 체크하고 세부적인 내용까지 드릴다운 할 수 있는가에 따라 데이터분석의 결과가 판가름 난다고 해도 될 만큼 진단부분이 중요하다 볼 수 있습니다.
A사의 경우 진단작업을 굉장히 꼼꼼하게 들어갔고 실제로 온라인상에 유저들의 특성, 성향, 국내 뿐만 아니라 외국에서의 유입 뿐만 아니라 실제로 유저들이 어떠한 게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 어떠한 루트를 통해 실제로 자사 홈페이지에 들어오고 어떻게 이탈되고 있는지 등 원하는 데이터들을 모두 확인 할 수 있었죠.
이렇게 진단 결과가 나오고 난 뒤 A사에서 생각했던 부분과 많이 달랐던 점, 앞으로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부분을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검토를 하면서 유저들이 굉장히 빠른시간 내 이탈을 하고 실제로 A사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스토리들을 보지 않는 횟수가 많다는 것을 알았죠. 이외 유저층을 세분화 해야한다는 데이터 또한 알게 되었고 현재 생산하고 있는 콘텐츠들에 대한 부분도 한번 더 체크 할 수 있었습니다.
A사는 사이트에 대한 문제점을 정확히 찾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리뉴얼 작업이 함께 바로 진행되었고 리뉴얼 전과 후의 데이터를 한번더 진단하고 원인 분석 후 개선하기 시작하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죠.
결과적인 부분만 말씀 드리면 데이터분석 마케팅을 통해 A사의 유저들을 정확하게 세분화 할 수 있고 인구 & 국가 & 지역통계, 유저행동 패턴, 전환경로 및 수치(게임 문의,설치 등), 페이지별 &유저별 스크롤데이터, 세부 카테고리별 데이터 등을 알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매체별 광고방식, 자사 사이트에 대한 리뉴얼을 통해 유저들이 A사의 사이트에 더 오래 머무르면서 A사가 하고 싶었던 스토리들을 더 보고 더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는 지표들이 1.3배~2배 이상까지 상승 한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 리뉴얼 전보다 떨어지는 데이터들은 또 해결방안을 제시하면서 반복적으로 진단->원인파악->해결(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이러한 작업들을 통해 A사가 원하는 목표를 향해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A사처럼 누구나 데이터분석 마케팅을 통해 정말 좋은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A사의 데이터분석이 잘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A사의 내외부적인 정보 공유를 원활하게 하고 진단->원인파악 이후 해결(개선)작업을 빠르게 진행하고 일정기간 동안 계속해서 반복할 수 있었기 때문에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었죠.
데이터분석 마케팅,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움이 필요한 시점이 온다면 그 시점을 잘 잡는 것도 중요하고 빠르게 상황을 해결하려 하기 보단 꼼꼼하고 정확하게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게 어느 정도의 기간을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석 마케팅에 대한 기간 설정부터 원하는 결과 도출까지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언제든지 저희 바름을 찾아주시면 최대한 많은 도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