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에도 모바일 시장은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핵심 분야로써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이에 DMC미디어에서는 모바일 시장을 인터넷, 디바이스, 플랫폼, 콘텐츠 등 총 4가지 분야로 나누어 그 변화의 흐름을 살펴보고 있다.
본고에서는 4개 분야 중 모바일 인터넷과 디바이스 분야의 동향과 주요 이슈를 다루었다. 현재 모바일 인터넷 분야에서는 5G 네트워크가 본격 상용화됨에 따라 기존 4G 네트워크보다 더 많은 인터넷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른 모바일 중심의 디지털 서비스의 확대가 다방면에서 예견되고 있다. 디바이스 분야 역시 그동안 스마트폰의 성능상에 큰 개선이 없었던 탓에 시장이 다소 주춤하고 있었으나, 5G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단말기와 웨어러블 디바이스 보급을 중심으로 다시금 활력을 얻고 있다. 이 밖에도 스마트폰과 스마트스피커를 중심으로 최근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인공지능(AI) 음성 인식 서비스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향후 모바일 디바이스 시장 확대에 추가 동력을 지원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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