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훈의 매거진

개발 후 소스코드 제공, 인수인계, 유지보수가 가능?

이성훈

2020.06.11 18:39
  • 2638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본 글은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캐스팅엔의 제안을 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고객사에서 프로젝트 개발과 관련해 자주 질문하시는 내용 및 우려하시는 부분을 추가로 정리해봤습니다. 아래 글과 함께 보시면 좋습니다. 


 

 

 

개발 프로젝트 종료 후에 소스코드를 받을 수 있나요?

개발이 완료되면 당연히 소스코드를 제공합니다. 심지어 고객사가 프로젝트 중간에 코드를 확인하고 싶다고 요청하시면 소스코드 저장소에 고객사를 초대하여 코드 변경내역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저희는 소스코드를 깃헙(Github) 저장소에서 관리하고 깃헙 브런치와 깃헙 이슈를 통해 각 프로젝트의 테스크를 관리합니다. 

 

다른 고객사들의 사례들을 들어보면, 개발이 끝난 후 소스코드를 제공하지 않으려는 개발사/개발자와 실랑이를 벌이다가 비용을 추가로 지급하고 코드를 받았다는 사례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에게 의뢰 주시는 고객사들도 개발 완료 후 소스코드를 받을 수 있는지 질문을 하시는데, 인썸니아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들은 별다른 협의 없이도 소스코드가 모두 고객사 소유입니다.

 

더불어 서버/도메인 호스팅이나 PG 계약, 앱스토어 개발자 계정 등도 모두 고객사 명의로 생성하도록 가이드해드림으로써 고객사가 원할 때 언제든 프로젝트 개발 및 운영과 관련한 사항을 고객사 내부로 이전하실 수 있도록 준비해두고 있습니다.

 

인썸니아의 대부분의 고객사가 스타트업이고 스타트업 서비스는 프로젝트 개발 완료가 궁극적인 개발 완료가 아니라 서비스 운영을 위한 시작일 뿐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스타트업이 서비스를 장기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코드에 대한 소유권, 운영을 위한 시스템/호스팅/앱스토어 등에 대한 소유권을 고객사가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인썸니아가 아닌 다른 개발사/개발자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면 소스코드와 각종 계정 소유권 여부에 대해 꼭 확인을 해보세요.


인수인계를 받을 수 있나요?

당연히 개발 관련 인수인계를 해 드립니다. 코드 리뷰 및 배포 프로세스 안내를 해드려서 고객사의 개발자가 직접 서비스를 수정하고 서버에 반영할 수 있도록 가이드합니다. 만약 루비온레일즈에 대해 익숙하지 않다면 참고할 서적과 온라인 강의 등을 안내합니다. 인썸니아 홈페이지에도 저희가 자체 제작한 루비온레일즈 기초 강의가 있기 때문에 웹 개발자라면 어렵지 않게 학습해서 유지보수를 이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인수인계받는 과정은 장기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당연히 필요합니다. 다만 스타트업 고객사에서 초기에는 개발자 채용 없이 필요한 부분만 외주 개발사에 유지보수 및 기능 추가 요청을 하면서 운영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인수인계가 필요/가능한 시점이 늦을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개발 마무리 후 시일이 지났다 하더라도 고객사가 원하는 시점에 인수인계를 해드립니다. 

 

다만 인수인계나 주석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에 대해서는 프로젝트 개발과 마찬가지로 시간 단위로 비용 청구를 드리는데 1명의 인썸니아 쪽 개발자가 코드 리뷰에 2~3시간 정도만 시간을 투입하면 되기 때문에 적은 비용에 안정적으로 프로젝트를 이관받으실 수 있습니다. 역시 다른 개발사/개발자와 진행할 경우 프로젝트 착수 전에 이 부분에 대해 한 번 확인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개발 완료 후에도 유지보수를 받을 수 있나요?

기한 제한 없이 유지보수 및 기능 추가가 가능하다는 점이 인썸니아의 가장 큰 강점입니다. 단순한 회사 소개 홈페이지라면 한 번 개발하고 오랜 기간 별다른 기능을 추가할 필요가 없지만 스타트업 플랫폼의 경우 개발이 끝난 후에도 출시하고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운영 관리 기능과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 비즈니스 모델을 반영한 서비스들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인썸니아는 유지보수나 기능 추가를 구분하지 않고 고객사가 원하는 모든 수정사항에 대해 시간 단위로 비용을 청구하기 때문에 이런 방식의 장기적인 계약이 가능합니다.

 

스타트업 초기여서 서비스가 알려지기 전에는 개발자 채용이 어려울 수도 있고 자금이 부족해 개발자의 고정된 인건비를 지출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플랫폼이 개발 완료된 후에는 추가로 개발 업무보다는 마케팅, 분석, 운영, 투자유치 업무가 더 많기 때문에 풀타임 개발자를 당장 채용할 필요가 없을 수 있고 이 때는 프로젝트를 개발해준 개발사에게 간헐적인 유지보수 요청을 하는 것으로 충분할 수 있습니다. 

 

인썸니아의 다양한 스타트업 고객사 중에는 개발 완료 후 바로 개발자를 채용해서 인수인계를 받으신 경우도 있고 4년째 개발자 채용 없이 플랫폼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의뢰 주시는 고객사도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잘 마무리된 후 수개월이 지난 후 신규 플랫폼을 출시하실 때 다시 연락을 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상적인 개발자/개발사들은 계약서 안에 유지보수 기한을 정해두고 해당 기한이 지나면 이후에는 신규 계약으로 두거나 별도의 유지보수 계약을 월정액으로 하게 됩니다. 시간 단위 청구가 아닌 고정 금액으로 계약이 되는 경우 개발자/개발사 입장에서는 비용인 인건비를 적게 쓰고자 하는 동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저희는 인건비와 매출이 연동되도록 시간 단위로 계약을 하고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사항과 비즈니스 상황에 따른 변경 요청에도 개발 시간과 비용을 예측해서 공유하면서 방어적일 필요 없이 적극적으로 대응해드릴 수 있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기술 관련한 이슈에 답변을 해주고 문제를 해결해주는 개발 파트너를 갖는 것은 안정적인 스타트업 비즈니스를 하는 데 필수입니다.

  • #개발
  • #유지보수
  • #인썸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