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별 유저성향분석
모바일 게임 시장은 계속 성장 중
대중교통이나 커피숍 등 공공장소에서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듯이 우리사회에서 모바일 게임은 여가를 소비하는데 주요 아이템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수치상으로도 최근 몇 년 동안 모바일 게임 시장은 매우 큰 폭으로 성장했습니다. 2013년의 성장세 대비 올해는 그 성장폭이 둔화되는 듯 하나 모바일 기기 성능의 발전, 스마트폰 유저 연령대의 확대로 인한 취향의 다양화, 그리고 그에 맞춘 게임 장르의 다양화로 게임시장의 성장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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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인구가 증가하고 모바일 게임 유저가 다양화됨에 따라 이들 유저들을 타겟팅한 마케팅 활동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모바일 게임 유저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성별, 연령별 앱 설치수(추정치) 및 토스트익스체인지 DMP의 유저 관심사 데이터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토스트익스체인지에서 제공하는 게임 유저 성향 분석자료를 참고하여 광고 및 마케팅 자료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 연령대에서 사랑받는 게임은?
모든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설치한 게임은 퍼즐입니다. 전체 수치 대비 설치수 비중을 봤을 때, 퍼즐은 2순위와도 차이가 꽤 있습니다. 인기가 높은 상위 5개 게임 중 2순위부터 4순위까지는 그 수치가 크지 않습니다. 참고로 전 연령대에서 유일하게 ‘퍼즐’의 설치수가 1위가 아닌 연령대가 있는데요, 바로 10대 입니다. 10대 유저가 가장 많이 설치한 게임은 아케이드입니다.
<게임 종류별 선호도>
남녀노소 즐기는 모바일 게임
연령별, 성별 게임 설치 비중을 살펴보면, 남성과 여성간의 차이가 적고, 20대, 30대, 40대의 경우 설치 비중의 거의 비슷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성별, 연령별 게임 선호도 및 관심사 연관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성별 게임 선호도
남성과 여성의 게임 선호 순위입니다. 남성이 가장 많이 설치한 게임은 롤플레잉이며, 5순위까지는 각 순위간 편차가 크지 않습니다.
여성이 가장 많이 설치한 게임은 퍼즐이며, 다른 게임 카테고리 대비 수치가 압도적입니다.
2. 연령별 게임 선호도
앱 설치 기준으로 살펴본 연령별 게임 선호 순위입니다. 모든 연령대에서 ‘퍼즐’이 압도적으로 설치 비중이 가장 높았으며, 롤플레잉, 아케이드, 캐주얼게임, 액션, 보드 게임이 상위권에 랭크되었습니다.
<연령별 게임 선호도>
3. 게임 종류별 유저 성향
다음은 토스트익스체인지 DMP의 유저 관심사 데이터를 기준으로 성향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롤플레잉, 전략/시뮬레이션, 아케이드/캐주얼, 어드벤처, 액션/FPS, 카드 게임 카테고리의 성별, 연령별 설치수 그리고 170여개 관심사 중 앱 관심사 연관도 상위 10개 카테고리 데이터를 추출하였습니다. ‘아케이드/ 캐주얼’ 카테고리의 경우 퍼즐, 퀴즈, 보드 게임을 포함하였습니다.
게임 관심사 카테고리의 상위 연관 카테고리는 대부분 게임으로 나타났으며,
게임 이외의 연관도가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TV프로그램/동영상, 만화/애니메이션입니다.
앱 설치수 및 유저 관심사 데이터는 NHN TX 내부 데이터로 2016년 7월 기준으로 (Android) 앱 설치수 추정 데이터입니다.
게임 종류별 유저 성향_아케이드/캐주얼
상위 10위의 관심사에서 TV프로그램/동영상, 데이트 등 게임 이외의 즐길 거리 관련 주제가 상위에 나타났습니다. 남녀 설치 비중에서 거의 차이가 없으며, 20대부터 40대에서 비교적 고르게 설치된 카테고리입니다.
게임 종류별 유저 성향 _ 롤플레잉 RPG
롤플레잉 유저의 대부분의 관심사는 ‘게임’입니다. 앞서 성별 조사에서 살펴봤듯이 남성 유저의 선호도가 두드러집니다. 연령대별로 봤을 때 20대의 설치수 비중이 매우 높으며, 20대 중에서도 20대초반의 설치수가 조금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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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종류별 유저 성향 _ 전략/시뮬레이션
전략/시뮬레이션과 가장 연관도가 높은 관심사 역시 ‘게임’이며 특히 롤플레잉과 액션/FPS의 연관도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남성의 설치 비중이 높은 편이며, 10대부터 40대까지 비교적 고르게 설치된 카테고리입니다.
게임 종류별 유저 성향 _ 액션/FPS
액션/FPS와 연관도가 높은 관심사는 상위 5순위까지 모두 게임 카테고리입니다. 이 카테고리를 타겟팅 할 때는 게임 관심사를 더욱 중점적으로 해야겠습니다.
남성의 설치 비중이 높은 편이며, 10대부터 40대까지 비교적 고르게 설치된 카테고리입니다.
게임 종류별 유저 성향 _ 어드벤처
어드벤처 게임의 관심사는 게임 이외에 스포츠, 사진과 같은 취미 활동 관심사가 10위 안에 랭크 되었습니다. 남녀 설치 비중 차이가 거의 없으며, 이번조사에서 유일하게 여성이 약간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연령대별로 보면 20대, 30대, 40대의 설치 비중이 높습니다.
게임 종류별 유저 성향 _ 카드
관심사 연관도에서 쇼핑, 결제, 생활 서비스, 교통정보 등 소비 관련 정보가 나타난 점이 특이할 점이며, 전 연령대 중 50대에서 설치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남녀 설치 비중은 고른 편이나, 남성이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지금까지 게임 카테고리의 관심사 연관도 및 설치수 기준으로 살펴본 성별, 연령별 선호도를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관심사 연관도 데이터 분석 결과 중 가장 자주 출현한 관심사 카테고리들을 워드 클라우드로 표현하였습니다. 게임 관련 타겟 마켓팅을 진행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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