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CHA의 앱 마케팅 2번째 이야기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업데이트된 UAC2.0과 UAC 세팅 방법, 최적화 노하우 꿀 Tip 까지 많은 내용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마케터 분들은 집중해서 구독해주세요.
Chapter 01. UAC 2.0 업데이트
#광고 슬롯 변경
1) 브랜드 키워드
브랜드 키워드 검색 결과는 Organic 결과가 항상 최상단에 게재되고 중복된 자사 광고는 이제 노출되지 않습니다.
자사의 브랜드 키워드가 최상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더 이상 자사명 키워드에 대한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며, 2번째 슬롯은 타사 광고 영역으로 활용 됩니다.
자사 키워드는 오타키워드 등이 포함됩니다.
<업데이트 전> <업데이트 후>
2) 2nd slot
기존에는 플레이 검색결과에 1개슬롯만 광고 인벤토리로 운영되었으나 업데이트로 최상단 두 번째 지면까지 인벤토리가 확장되었습니다.
업데이트 전에는 경쟁이 심해 노출이 어려웠는데 이번 업데이트는 구글과 클라이언트 모두에게 윈윈인 것 같습니다.
3) 확장슬롯(Play Browse in Clusters)
특정 앱 페이지 하단의 “함께 설치한 앱” 메뉴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좌측 첫 번째 슬롯에 노출되며 현재는 아직 소수의 페이지에서만 노출되고 있습니다.
베타테스트 중인 것 같으니 좀 더 지켜봐야 할 부분인 것 같네요.
#최적화 전략 추가(+인앱 전환 극대화)
기존에는 인스톨 한 유저와 유사한 유저를 추적하여 최적화가 진행되었습니다.
인앱액션에 대한 애드워즈 SDK or 3자트래커 연동이 되어있다면 인앱액션을 발생시킨 유저와 유사한 유저도 추적하여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인스톨이 되어도 앱 내 액션이 없으면 마케터 입장에서는 상당히 곤란해지게 되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얼마나 인앱액션이 개선 될 지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현재 구인구직 카테고리에서 소규모 예산으로 테스트 중이지만 타겟 모수 자체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네요..
다른 카테고리는 어떤가요? 함께 공유해주세요.
#소재의 다양화
업데이트 전에는 광고문안과 유튜브 영상 1개만 업로드해야 했기 때문에 한 캠페인 내에서 소재를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없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텍스트광고를 이미지 형태로도 노출하고 다양한 동영상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영상이 없는 광고주의 경우 구글 플레이 이미지를 기반으로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자동 생성되는 영상노출을 원하지 않으신다면 캠페인 생성시점에 자체동영상을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UAC에서 타겟CPA를 비교적 낮게 설정하기 때문에 유튜브지면에 노출되는 횟수는 많지 않습니다.
#Codeless를 통한 앱내구매 추적
구글 플랫폼의 강점이지요..
구글플레이라는 마켓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플레이 계정과 연결만 해놓으면 SDK를 별도로 삽입하지 않아도 구매 추적이 가능합니다.
구글플레이 계정 연동을 하시고 위에서 말씀드린 인앱액션 최적화 기능을 활용해 보시면 어떨까요?
#IOS 캠페인 추가
작년부터 올해까지 많은 분들이 IOS 캠페인 집행에 대해서 문의를 주셨었는데요..
드디어 나왔습니다.
GSA(google Search App)와 일부 GDN네트워크와 Mweb 지면에 노출이 된다고 하는데요..
사실 IOS쪽에서의 성과는 아직 검증이 되지 않았습니다.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좋은 사례가 있으면 추가로 공유드리겠습니다.
Chapter 02. 세팅 및 최적화 Tip
Step1. 캠페인 유형 선택
캠페인 > 유니버셜 앱 캠페인 선택
Step2. 광고 소재 세팅
1. 앱선택 > 홍보하고자하는 검색 후 선택
2. 광고소재 업로드
1) 문안 : 줄 당 12자
→ 광고제목은 앱등록 시 등록한 내용으로 게재됩니다.
2) 유튜브 동영상 광고
→ 최대 5개까지 등록이 가능하고, 유튜브 계정을 연결해 둔다면 유튜브광고에 대한 리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으며,
동영상 광고의 영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3) 이미지 광고
- 파일형식 : GIF, JPG, PNG
- 최대크기 : 150KB
- 권장 사이즈 : 320*50, 300*250, 320*480, 1200*628
Step3. 위치 및 언어선택
Step4. 캠페인 최적화 목표 설정
UAC 2.0업데이트 내용에서 말씀드렸듯이 설치와 인앱액션 2가지로 전환최적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인앱액션의 경우 애드워즈 SDK or 3자 트래커 연동이 되어야 선택이 가능합니다.
트래킹관련 내용은 다음 편에서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Step5. 일예산 및 타겟 CPA 설정
+ Bid Landscape tool
이제 캠페인 세팅 시에 타겟CPA에 대한 입찰가를 볼 수 있는데요.
아래 툴을 통해 타겟 CPA(X축)를 조정하였을 경우 조정되는 잠재적인 앱인스톨 수치(Y축)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실적의 기간 기준은 주간이며, 툴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애드워즈 계정이 Play 계정과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1. 타겟CPA는 얼마로 설정해야 하나요?
입찰가는 실제 목표 금액으로 설정하되 너무 낮게 설정하면 광고노출이 원활하지 않으므로
아래 이미지 or Bid Landscape tool을 활용하여 동일 카테고리의 레퍼런스를 참고하여 설정하시면 됩니다.
* Android codeless App install 기준, Google Korea 제공
2. 적정 수준의 예산은 얼마인가요?
구글에서 권장하는 최소 일예산은 타겟 CPA * 50 건 입니다.
타겟 CPA가 2,000원이라면 일 10만원 정도가 최소 예산입니다.
3. 캠페인 구조는 간소화 하세요
캠페인은 KPI 기준으로 나누되 너무 세분화하지는 마세요.
전환 최적화 기능은 캠페인단으로 영향을 받으므로 한 개의 캠페인에서 학습할 수 있는 모수를 많이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해당캠페인에서 성과가 좋지 않다면 머신러닝이 퀄리티가 낮은 유저를 추적하였다고 판단하고 새 캠페인 세팅 후 A/B테스트를 진행해 보셔도 좋습니다.
4. 타겟 CPA 및 예산은 자주 변경하지 마세요.
시스템의 새 타겟 CPA 학습기간은 3일이라고 합니다.(경험 상으로는 더 짧게 느껴지지만..)
타겟 CPA를 변경하고자 하실 때는 + or – 20%로만 수정하시고 변동폭이 크다면 신규 캠페인을 생성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 대규모 캠페인은 최소 2일전 세팅해주세요.
당일 캠페인을 세팅하고 예산을 크게 설정해주시는 분들이 가끔 있는데요...
이럴 경우 광고가 원활하게 게재되지 않습니다.
대규모 캠페인이라면 최소 2일전에는 미리 세팅해두세요.
여기까지 UAC 업데이트 내용과 세팅방법, 최적화 tip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세팅과정, 내용에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주저 말고 연락주세요.
다음편은 트래킹 관련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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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 앱 마케팅 그것이 알고싶다_ 1편] 구글 UAC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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