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씨아줌마 오종현의 매거진

노출깡패 TV캐스트를 알고 있는가?

오씨아줌마 오종현

2016.12.14 03:11
  • 2609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0

동영상 컨텐츠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의 SNS 뿐만 아니라 네이버 검색영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네이버는 네이버의 동영상 플랫폼인 TV캐스트의 인지도를 유튜브만큼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독점 컨텐츠를 제작하고,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마지막으로 검색노출에 유리하도록 강력한 혜택을 주고 있다. 

필자는 TV캐스트를 노출 깡패라고 부르고 있다.

 

 

      

 

*강남맛집, 립밤추천, 가평펜션 등 주요키워드의 동영상 상위는 모두 TV캐스트이다.

 

 

01. 네이버는 신뢰도 있는 출처를 좋아한다.

네이버의 최근 검색행보 중 눈에 띄는 점이 바로 신뢰도 있는 출처에 대한 우대이다. 

공식 블로그, 공식 포스트, 인기에디터 등 네이버에서 좋은 컨텐츠라고 명명하고 검색 상위에 노출시켜주는 경향이 있는데, 

동영상 영역에서는 TV캐스트가 그렇다.

동영상 분야 노출순위를 볼 때 1) 네이버 TV캐스트 2) 유튜브 3) 판도라TV 4) 블로그 카페의 동영상순으로 노출되고 있다. 

(참고로 유튜브의 경우 네이버에서 노출을 허락한 일부 유튜브 채널만 검색노출이 된다.)

위의 이미지에서도 쉽게 볼 수 있듯이, 조회수가 꽤 많이 나오는 키워드들의 동영상 영역은 어김없이 TV캐스트가 떡하니 상위에 노출되고 있다.

네이버는 왜 TV캐스트의 동영상을 좋아할까? 네이버 TV캐스트는 네이버에 별도의 신청 및 계약을 해야만 채널을 오픈 할 수 있다.

블로그나 카페에서처럼 동영상을 올리면 바로 검색에 노출 되는 것이 아니라, 우선 네이버에게 내가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있으니 TV캐스트 채널을 만들어 달라! 이렇게 요청을 하고 네이버가 별도의 심사를 거쳐서 TV캐스트 채널 오픈을 허락해 주면 컨텐츠를 올릴 수 있다. 

즉, TV캐스트는 네이버 입장에서 심사하고 필터링 한 신뢰도 높은 컨텐츠이다.

신뢰도 높은 컨텐츠를 상위에 노출시켜주는 네이버의 행보를 볼 때, TV캐스트 동영상이 상위노출 되는 것은 전혀 이상하지 않다.

 

 

02. TV캐스트 실제 마케팅의 도움 될까?

동영상이 실제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호불호가 명확한 편이다. 

그러나 필자의 경험상, 최근 동영상 컨텐츠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필자가 도움을 주고 있는 업체의 동영상 마케팅 결과를 분석해 본 결과, 치과, 어학연수, 컴퓨터수리, 한의원 등 적지 않은 업종에서 블로그에서 매출이 일어나듯 동영상을 통해서도 매출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TV캐스트는 동영상 마케팅의 날개를 달아줄 2가지 특징이 있다.

 

첫 번째, 안정적인 노출을 보장한다.

‘강남맛집’을 네이버에서 검색해보면 TV캐스트 동영상이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데, 

TV캐스트 뒷 쪽 순위에는 매일 몇 십개 이상의 동영상들이 블로그와 카페를 통해서 올라오고 있다.

그러나 TV캐스트의 동영상은 이들이게 자리를 내주지 않는다.

물론 다른 TV캐스트에서 새로운 동영상이 올라오면 자리를 내주지만, 블로그, 카페 유튜브, TV캐스트에서 아무리 동영상을 올리더라도 TV캐스트는 자리를 내주지 않는다.

블로그와 카페를 봤을 때 조회수가 많은 키워드의 경우 하루에도 수십 개의 글들이 올라오고, 과거의 글들은 자연스럽게 노출순위가 밀리게 된다.

부득불 메인키워드는 상위에 노출을 위해서 보다 열심히 글을 작성해야 한다. 

노가다 마케팅의 전형이다.그런데 TV캐스트는 그럴 필요가 없다.

노출의 깡패인 TV캐스트는 메인키워드에서도 안정적으로 노출이 가능하다.

 

두 번째, TV캐스트 동영상 하단에 링크를 삽입할 수 있다. 

 

 

 

 

그래서 동영상과 관련된 제품 구매를 유도하거나 상담을 유도할 수 있다.

링크는 총 5개까지 노출시킬 수 있는데, 고객이 동영상을 보고 바로 구매와 관련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블로그에는 링크를 달면 블로그가 죽는다, 안죽는다… 이런 논의가 아직도 계속 되고 있지만, TV캐스트는 링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는 신뢰도 있는 컨텐츠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네이버 정책이라고 풀이된다.

이런 점에서 TV캐스트는 블로그나 카페보다 메인키워드 마케팅에 안정적인 노출이 유리하고, 동영상 내의 링크를 통해서 구매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03. 이렇게 좋은데 왜 다들 안하는가? 

필자는 회사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는다.

지금은 TV캐스트를 통해서 동영상을 노출시키고 있고, 마케팅의 주요키워드에 필자의 동영상을 상위에 노출시키고 있다.

필자는 많은 강의와 칼럼을 통해서 TV캐스트의 장점들을 이야기 하지만, 이를 활용하는 업체는 많지 않다.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네이버의 심사를 통과할만한 신뢰도 있는 출처가 없다는 것이다.

많은 업체들이 아직도 상위노출을 위한 스팸성 블로그, 카페 컨텐츠만 작성하는데 관심이 있거나 

정보 보다는 단기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광고성 컨텐츠를 주로 올린다.

이런 업체들이 정보성 컨텐츠 위주의 동영상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즉, 컨텐츠 기획과 제작 부분이 가장 큰 장애물이다.

여기에 동영상을 제작하는 비용도 부담이 된다.

여기서 필자의 개인적인 팁을 주자면, 동영상을 제작할 때 너무 예쁘게 만들기 위해서 많은 비용을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

컨텐츠만 좋으면 되기 때문에 외형적인 효과 및 편집에 너무 에너지를 쏟지 않길 바란다.

컨텐츠가 거지같아도 편집이 예쁘다고 네이버가 심사에 통과시켜주지 않는다.

그래서 지금 여러분들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은 바로, 컨텐츠 기획과 제작이다.

내 고객에게 정보를 주고 매출로 올릴 수 있는 동영상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힘만 있다면 TV캐스트 오픈이 쉽고, 

네이버 검색에서 보다 쉽고 덜 노력해도 상위에 오랫동안 머물 수 있다.

 

평양감사도 본인이 싫다면 할 수 없는 일이다.

TV캐스트는 노출의 깡패이고 실제 매출에도 긍정적인 효과들이 있지만, 컨텐츠 기획과 제작이 어려워서 포기한다면 어쩔 수 없다.

다만, 컨텐츠 기획과 제작이라는 장애물만 넘는다면 네이버에서 게으르게 마케팅 할 수 있다. 하나의 컨텐츠가 메인 키워드에서 오랫동안 머물면서,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매출로 이어지는 놀라운 효과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당신은 컨텐츠 기획과 제작이라는 장애물을 넘을 준비가 되었는가? 

아니면 다음에 하지뭐… 라고 장애물을 피하고, 다시 내 블로그의 순위가 내려갔는지 체크할 것인가?

 

 

ㅣ에디터 소개  온라인 광고 컨설턴트 오종현 

 

오씨 아줌마는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광고주에게 도움이 되는 광고 운영 노하우와 온라인 광고 시장의 트렌드를 공유해주고 계십니다. 

  • #오픈 컬럼
  • #동영상 광고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