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 입니다. 그렇다면 스토어팜 마케팅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네이버 쇼핑 채널 이용하기
네이버에서 쇼핑으로 들어가 봅시다.
스토어팜에서 창업을 시작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네이버 쇼핑에 나와있는 모든 채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물건을 고객에게 한번 보이는 것 보단 여러번 보이면 구매 확률은 당연히 올라갑니다.
눈에 여러번 보이다 보면 관심이 갈 뿐 아니라 신뢰도도 올라가죠. 또한 그 물건이 필요한 어느 순간이 오면 수많은 브랜드 중에서 당신의 물건이 생각나겠죠?!
네이버 쇼핑 채널엔 무엇들이 있을까요?
#1 핫딜
핫딜을 우린 럭키투데이라고 부릅니다. 럭키투데이는 스토어팜 판매자 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럭키투데이를 이용하는 포인트는 ‘단 하루도 놓치지 말고 럭키투데이를 진행하라!!’입니다.
엑셀이나 달력을 이용해서 럭키투데이 계획표를 짜 놓으세요.
럭키투데이는 심사기간이 있기 때문에 그 심사기간과 진행하는 럭키투데이 날짜를 계산해서 하나의 럭투가 끝나면 바로 다음 럭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스케줄을 짭니다.
럭키투데이는 이 물건이 사람들의 반응을 끌 수 있을지 알아보는 용도로 쓰기에 유용하니 꼭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기획전
기획전은 내 쇼핑몰 기획전과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기획전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내 쇼핑몰 단독 기획전의 경우 50개 이상의 물건 종류가 있어야 진행이 가능하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하나의 팁은 한 종류의 물건을 쪼개서 업데이트하면 가짓수를 어느 정도 늘릴 수 있습니다.
기획전은 상단 5개 정도의 물건에서 구매가 가장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상단 5개의 메인 사진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색감, 시기성, 세일 이 세가지를 기억하세요.
시기성과 색감은 서로 연관이 있는데요. 더운 여름에 검정색 긴팔 티 보다는 파란색 반팔 티셔츠를 올리면 눈이 가겠죠?
세일 폭이 큰 상품이 하나 있음 손님을 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상품을 미끼상품이라고 하죠 ^^
또한 네이버 쇼핑파트너에 들어가면 왼쪽에 주제별/단독 기획전 란이 있어요.
이곳에선 내 물건이 50개가 안되는 분들을 위해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쉬운 건 의류, 리빙 같은 쪽이 많다는 겁니다. 저처럼 식품은 기획전에 참여할 기회가 많지 않네요.
돈 한푼 들이지 않고 네이버 상단 노출될 수 있는 절호의 찬스이니 자주 들어가서 기회를 잡아보세요.
#3 윈도
쇼핑에서 상단에 보면 ‘OO윈도’ 라고 보이시죠?. 영어로 show window 라고 아시죠?
네이버 쇼핑에서 인터넷 쇼윈도를 만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각자 판매하는 물품에 해당하는 곳에서 스토어팜과는 다르게 또 다른 매장을 갖는 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스타일윈도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이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이처럼 각 윈도마다 특징이 있으니 잘 알아보고 조건이 맞는다면 당연히 들어가세요.
윈도가 갖는 가장 큰 장점은 아이템 개별로 사람들의 반응을 확실히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템아래 보면 왼쪽에 눈 모양이 몇 명이 이 물건을 보았느냐!!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오른쪽의 하트는 찜!! 누가 이 물건이 마음에 들어서 찜을 눌렀느냐!! 라는 숫자입니다.
이 두 개를 비교하면 내 물건이 얼마나 잘 노출되는지 알 수 있고 노출에 비해 사람들의 마음에 들었는지, 안 들었는지를 확연히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반응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보니 한번 고객의 눈에 들기 시작하면 판매율이 급속도로 상승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 검색광고는 꼭 스토어팜에서 주로 판매하는 판매자가 아니더라도!! 장사를 하는 사람이라면 자주 들어가 보셔야 하는 곳입니다.
메인 페이지 하단에 '키워드 도구서비스’ 가 우리가 주목해야할 곳입니다.
이곳에서 내가 판매하는 상품의 키워드를 입력해 봅니다. 그럼 사람들이 한 달에 몇 명이나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지, 클릭하는지 등이 다 나옵니다.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할 때 내 물건을 어떤 단어를 선택해서 홍보할지 기준을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토어팜에 물건을 올릴 때 제목을 뭘로 할지, 키워드를 무엇으로 잡을지, 태그를 무엇으로 달지를 잡을 수 있습니다.
검색수도 중요하지만 클릭률이 가장 중요하게 보셔야 합니다. 검색을 아무리 많이해도 클릭비율이 높아야 우리 물건을 실질적으로 구매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검색광고도 이곳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광고라고 하면 엄청난 돈이 든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적지 않은 돈이 드는 건 사실이나 키워드를 잘 파악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어느 정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ㅣ작가소개 위쥬
초기창업자, 온라인쇼핑몰 운영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커뮤니티이자 창업자들에 의한, 창업자들을 위한 채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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