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판매자는 보통 오픈마켓으로 시작해서 개인 쇼핑몰을 오픈한 후 종합몰까지 확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판매채널을 넓힌 다는 것은 매출을 확장한다는 뜻인데요. 그중 대형 판매채널인 종합몰은 무엇인지, 또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몰이란?
특정 개인이나 기업이 소수의 상품을 판매하기보다는 여러 종류의 상품을 입점 형태로 소싱하여 MD가 운영하는 플랫폼입니다. 대부분 대기업에서 운영하며, 규모가 큰 편입니다.
국내 대표적인 종합몰은 아래와 같습니다.
종합몰에 입점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입점 심사가 까다롭다.
종합몰은 제품에 대한 철저한 품질 검수를 진행하며, 입점절차가 까다로운 편입니다.
입점 신청 후 3~5일 정도 심사가 진행되며, 보완 요청 또는 승인 후 상품에 대한 품질검사, 사전심의 등이 이루어집니다.
종합몰이 품질과 신뢰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GS SHOP의 입점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종합몰마다 심사 기준, 입점 절차에 차이가 있지만 입점 신청 전 다음 서류는 미리 준비해 두세요!
[입점 신청 전 사전 준비사항]
1) 회사/상품 정보
2) 상품소개서(자유양식)
3) 사업자등록증
4) 특허 및 인허가 사항(해당사항이 있는 경우에 한함)
2. 또 하나의 심사위원, MD
입점만 한다고 내가 원하는 위치에 상품이 노출되지는 않습니다.
종합몰은 중간 관리자인 MD의 통제를 받게 됩니다.
MD란, 특정 카테고리의 상품 전시와 매출을 관리하는 담당자입니다.
내 상품을 진열할지 말지, 어디에 언제 진열할지 등 MD가 결정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나 관계 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3. 무시 못할 판매수수료, 대금정산기간
종합몰은 판매 수수료가 비싼 편입니다. 입점 초기에는 비교적 높은 수수료가 책정됩니다. 따라서 입점 초기에는 수익을 내기보다 매출을 목표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수수료는 대략 25~40%로 판매할 종합몰과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구매 결정과 동시에 입금이 되지 않고 대금 정산 기간도 45~60일로 긴 편입니다.
한 두 가지의 상품이라면 큰 문제가 없겠지만 수십, 수백 종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면 자금계획을 철저하게 세우고 대비해야 합니다.
4. 종합몰 입점, 왜 할까?
잘 팔리기 때문입니다.
종합몰만의 브랜드 효과와 지속적인 광고로 인해 많은 구매자가 방문을 합니다.
따라서 다소 가격이 비싸도 꾸준하게 판매가 이뤄질 수 있습니다. 자주 이용하는 종합몰에서만 구매하는 고객 수도 상당합니다.
또한 종합몰은 고객이 상품에 대해 클레임을 제시하면 종합몰 내 고객센터에서 빠르게 처리해 줍니다.
반품, 환불 등 판매자가 직접 처리하지 않아도 되며,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담당자가 있기 때문에 보통 24시간 내 답변이 처리합니다.
5. 입점 후 관리
이때부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MD와의 커뮤니케이션입니다.
MD의 최종 목표는 매출이기 때문에 가격 조절이나 이벤트 등 협의해야 할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여기서 상품 가격은 본인이 결정해야 합니다. 무조건 최저가로 설정하지 말고 가치를 유지하는 선에서 정하세요.
종합몰 MD는 여러 상품을 관리하기 때문에 매우 바쁘게 일 합니다. 따라서 이벤트나 할인행사 일정이 다른 종합몰과 겹치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괜찮은 실적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죠!
온라인 사업에 대한 내공이 쌓였다면 종합몰 입점을 고려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