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미디어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동영상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빅데이터 마케팅, 개인화 마케팅 등등 최근 중요하다 일컬어지는 온갖 마케팅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표면적인 공통점은 모두 ‘마케팅’이라는 것이고, 감춰진 공통점은 ‘콘텐츠’란 점입니다. 콘텐츠는 어디를 통해, 어떤 형태로, 어떻게 제공되든 마케팅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요소입니다.
콘텐츠는 그 자체만으로 마케팅 기법으로 주목받은 적은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마케터의 시야에서 벗어난 적은 단 한 번도 없으며, 늘 마케터가 기본으로 생각하는 패 중 하나였습니다. 마케팅의 기본 중의 기본으로 평가받는 콘텐츠에 다시 주목하는 이유는 콘텐츠 소비 환경이 변화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의 대중화와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으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가 널리 전파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우리가 읽고, 듣고, 보는 모든 것은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콘텐츠가 될 수는 있지만,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 중요한 것은 목적에 맞는 콘텐츠의 형태와 제공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며, 의사결정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는데 타인의 경험을 참고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을 없을 것입니다.
이에 본고에서는 실제 마케터들이 콘텐츠 마케팅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를 소개함으로써 콘텐츠 마케팅의 활용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