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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트 전략, 콘텐트 마케팅, 콘텐트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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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텐트 전략, 콘텐트 마케팅, 콘텐트 마케팅 전략

마케팅 업계에서 혼동하는 3가지 용어의 차이

 

 

'콘텐트 마케팅', '콘텐트 전략', 또는 '콘텐트 마케팅 전략' 과 관련된 분야에서 구직/구인을 하시나요? 여러분이 읽는 글과 대화에 이 용어들이 자주 등장하나요? 하지만 이 용어들을 사람들은 자주 잘못 사용하고 있습니다. 

 

용어들이 비슷하기도 해서 막연하게 쓰일 때가 많아 어떤 때는 서로 혼란을 일으키고는 합니다. 이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을 때는 더 큰 문제를 야기하기도 하지요. 

 

예를 들어, '콘텐트 전략가'를 구하는 채용 공고를 찾아보세요. 공고들에 명시된 직무 명세에는 공통적으로 작문, 편집, 콘텐트 발행에 관한 업무가 나열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는 많은 콘텐트 마케터들이 하는 일을 아주 잘 설명하고 있지만 사실 콘텐트 전략가가 하는 일과는 전혀 맞지 않습니다.

 

무엇이 다른 걸까요? 콘텐트 마케팅과 콘텐트 전략의 관계는 무엇이고, 콘텐트 마케팅 전략은 또 무엇이 다른 걸까요?

 

 

콘텐트 마케팅 전략은 하위 개념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콘텐트 마케팅 전략은 콘텐트 전략의 하위 분야입니다. 먼저 이 두 용어 간의 차이를 명확히 알아보죠.

 

콘텐트 전략은 사용자 경험(UX)의 하위 분야입니다. 이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은 조직의 콘텐트를 전체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전체 콘텐트로 하여금 사람들의 브랜드 경험에 영향을 주는 방식을 구체화합니다. 콘텐트 전략가는 조직의 모든 콘텐트가 얼마나 서로 잘 맞는지에 대해 생각합니다. '콘텐트 전략'은 곧 '상위 전략(Umbrella Strategy)'을 뜻합니다.

 

콘텐트 마케팅 전략은 직접적으로 콘텐트 마케팅을 다룹니다. 콘텐트 마케팅 전략가는 어떤 콘텐트가 사람들이 브랜드 경험을 하는 여러 시점에서 그들의 의사결정 또는 문제해결을 도와줌으로써 고객층을 구축하는 것을 결정합니다.

 

'콘텐트 전략 개론' 수업에서는 이를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콘텐트 마케팅과 다른 업무 역할과의 관계

 

콘텐트 마케팅 전략이 콘텐트 전략의 하위 분야이니 마케팅 파트에서 콘텐트 전략 부서에 보고를 하는 형태가 되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콘텐트 전략가와 콘텐트 마케팅 팀이 같은 프로젝트를 바로 옆 자리에 앉아서 하더라도 각기 다른 부서로 보고를 올립니다. 콘텐트 마케터들은 주로 마케팅 팀에 보고하고, 콘텐트 전략가들은 UX 팀에 보고합니다.

 

크리스티나 할보르슨(Kristina Halvorson)의 벌집 다이어그램은 웹팀에 필요할 수 있는 다양한 역할들을 보여줍니다. 모든 콘텐트가 웹 콘텐트인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만 수정하면)모든 콘텐트 팀에 비슷한 다이어그램이 적용됩니다. 

 

  

'콘텐트 마케터'가 포함되지 않은 원본은 Brain Traffic Blog에 소개되었음

 

처음 만들어진 벌집 다이어그램에는 콘텐트 마케팅이라는 역할은 없었습니다. 어디쯤에 콘텐트 마케터가 위치할지를 생각해보면 웹분석가, 콘텐트 전략가, 웹에디터, 웹작가의 중간 지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콘텐트 마케터의 역할이 한 사람에게만 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 어떤 때는 두 사람이 하나의 역할을 하고 어떤 때는 한 사람이 여러 역할을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접해 있는 역할들과 관련하여 콘텐트 마케터의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콘텐트 마케터와 웹분석가의 관계 : 

콘텐트 마케터는 웹분석가로부터 적절한 콘텐트로, 적절할 때에, 어떻게 고객을 잘 겨냥할지 결정하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습니다.

 

콘텐트 마케터와 콘텐트 전략가와의 관계 :

콘텐트 마케터는 콘텐트 전략가가 이해당사자들과 협력해 세운 전체 전략에 맞추어 콘텐트 발행을 계획해야 합니다.

 

콘텐트 마케터와 웹에디터와의 관계 :

콘텐트 마케터는 웹에디터가 확립하고 시행하는 편집 기준을 따릅니다.


콘텐트 마케터와 웹작가와의 관계 :

콘텐트 마케터는 웹작가와 함께 또는 웹작가가 단독으로 수행할 계획을 세웁니다.

 

물론, 콘텐트 마케터는 위의 벌집 다이어그램에서의 육각형이 만나는 지점의 역할들 뿐 아니라 다른 역할들과도 협업합니다.

 

 

 

 

이렇게 보면 콘텐트 마케팅(Content Marketing)과 콘텐트 전략(Content Strategy) 사이의 교집합으로 콘텐트 마케팅 전략(Cotent Marketing Strategy)이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콘텐트 마케팅 전략(Content Marketing Strategy)이 콘텐트 전략(Content Strategy)의 하위 분야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죠. 콘텐트 마케터들이 하지 않는 일을 콘텐트 전략가가 할 때도 있으며, 그와 정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두 가지 기능이 겹치는 부분은 사람들이 콘텐트 마케팅이라 생각할 때도 있지만, 사실 그 부분이 바로 콘텐트 마케팅 전략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그 부분에 속한 일을 누가 하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콘텐트 마케팅 업무를 하는 전략가일 수도, 전략 업무를 하는 콘텐트 마케터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누군가가 그 일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통적 마케팅이 빠른 속도로 효율성을 잃으면서, '콘텐트 마케팅 전략'이라는 이 교집합이 현재 여러분의 회사의 최대 성장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투명하고 명확하게

 

요약하자면, 우리가 '콘텐트 전략', '콘텐트 마케팅', '콘텐트 마케팅 전략'이라는 용어들을 혼용하면 업계에 들어오는 신입 실무자에서부터, 올바른 채용 결정을 내려야 하는 회사까지 모두를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다음과 같이 각 역할을 구별할 것을 제안합니다.

 

콘텐트 전략가

는 마케팅 활동을 포함해 전사에 걸친 콘텐트 활동을 기획하고 안내합니다.

 

콘텐트 마케팅 전략가

는 구체적으로 콘텐트 마케팅 활동을 기획하고 안내합니다.

 

콘텐트 마케터

는 콘텐트 마케팅 실무안에서 전략적 역할, 전술적 역할, 또는 두 가지를 적절히 조합한 역할을 합니다.

 

솔직히 말해, 이와 같은 혼란이 금새 해결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콘텐트 마케팅 역할을 하는 사람의 직책이 '콘텐트 전략가'인 것을 아마 계속 보게 되겠죠. 하지만 사람들에게 콘텐트 마케팅, 콘텐트 전략, 콘텐트 마케팅 전략의 차이점을 계속해서 설명해 주세요. 이런 역할의 명확함들이 콘텐트의 비즈니스 세계를 더 확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및 참고 : A Take on 3 Confusing Terms: Content Marketing, Content Strategy, Content Marketing Strategy from Content Marketing Institute(C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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