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카카오톡 채팅창 탭 상단에 작은 배너가 하나 나타났죠. 카카오톡이 자사 앱 서비스내에서 좀 더 본격적인 광고 노출 지면을 드러낸 것인데요. 카카오모먼트 광고는 기존의 다음 클릭스 에이전시에서 오디언스 맞춤 마케팅 플랫폼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광고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카카오모먼트(Kakao Moment) 한번 사용해 보세요.
모바일 메신저 사용율은 단연코 카카오톡일텐데요. 카카오 모먼트는 카카오톡 이용자를 주요 대상으로 합니다. 카카오의 다른 여타 서비스 또한 네트워크에 포함되어 광고를 집행할 경우 노출할 수 있으나 카카오모먼트의 장점이라면 역시 카카오톡의 모바일, 더불어 PC 카카오톡 광고 지면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카카오모먼트는 단순히 배너인가요?
카카오모먼트는 배너광고, 메시지형, 동영상 소재 부터 플러스친구를 연계한 광고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스폰서광고와 유사하다고 보시면 되겠죠?
그럼 이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바름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비즈보드 광고 형태를 알아보도록 하죠!
카카오톡 비즈보드beta
카카오톡 비즈보드는 채팅목록탭에서 노출되는 광고로 최근에 베타버전으로 출시하며 광고주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비즈보드는 배너형 상품인데요. 네이버의 메인홈페이지에서 노출되는 배너처럼 카카오톡 채팅탭 상단에 노출을 시켜 브랜딩을 목적으로 한다면 비즈보드를 고려안할 수 없겠죠!
카카오톡 비즈보드가 네이버의 메인홈페이지 배너 광고와 다르게 더 접근성이 좋기에 많은 광고주분들이 진행할 수 있기도 합니다. 비즈보드는 보장형과 비딩형 광고를 선택해 진행할 수 있어, 마케팅 예산에 맞춰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죠.
카카오톡 비즈보드
퍼포먼스 중심으로 할 거야! 비딩형 광고
카카오 빅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광고를 설정하여 클릭과 노출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브랜딩 중심의 보장형 광고
보장형 광고 집행시 프리미엄 랜딩 연결을 사용한 브랜딩과 더불어 마케팅 액션을 강하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비즈보드의 사용자 연결 방식
*프리미엄 랜딩
카카오톡의 #탭 내에 브랜드 탭을 생성하여 비즈보드 링크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에 맞춰 원하는 구성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고 #탭에 직접 유입되어 오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추가 노출할 수 있습니다.
*애드뷰-풀뷰
비즈보드 이미지를 클릭시 채팅목록탭 아래에서 위로 화면이 노출되며 버튼을 통해 원클릭 결제나 회원가입 등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세로로 긴 스크롤 콘텐츠를 구성하기에 상세 정보 전달을 위한다면 애드뷰-풀뷰 기능을 활용해볼 수 있죠.
*애드뷰-콤팩트뷰
네이티브 광고 처럼 이미지, 동영상 중심으로 텍스트와 함께 뉴스피드형태로 노출되며 풀뷰처럼 원클릭 결제나 회원가입 등을 지원하죠. 절반의 화면만 가려 모바일 사용성에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채팅방-챗봇
챗봇을 사용하고 계시다고요? 카카오톡 채널로 연결해 챗봇과 대화하도록 유도해보세요.
*채팅방-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하고 싶다면 채널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채팅방으로 링크를 연결해 비즈니스에서 등록한 이벤트 메시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채널 추가도 동시에 유도할 수 있죠.
*참여형이벤트
카카오톡 채널 채팅방으로 연결하여 챗봇을 통해 응모, 설문, 예약 등 사용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탭 검색결과
원하는 검색어가 있다고요? #탭 검색결과 페이지로 연결해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보세요.
*카카오 커머스 플랫폼
톡스토어, 선물하기, 메이커스 입점 업체라면 상세 상품 페이지로 연결해 상품 홍보와 더불어 즉시 구매를 유도해보세요.
카카오톡 비즈보드는 비딩형과 보장형이 있기에 시기별 성과 수치는 다를 수 있으나 현재 카카오톡 비즈보드를 고려중이시라면 아래의 리포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소재 및 진행방식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데요. 다양한 사용자 액션 유도 방식이 있는 광고이므로 비즈보드 광고를 어떻게 진행할지는 바름에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링크 액션의 방식이 다양하고 각각의 업체별 성격에 맞는 광고를 찾아낼 수 있다면 비즈보드를 통해 더 높은 브랜딩효과의 직접 매출을 이끌어 낼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