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변화된 명절
대한민국 최대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올해 2020 추석은 다른 때와 다르지 않을까 하는데 그 이유는 바로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소비 패턴과 생활의 변화 때문이죠. 오늘의 매거진에서는 2020 추석 디자인 트렌드를 키워드로 에디터 최모와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
트렌드뿐 아니라 라우드소싱에서 탄생한 작품들을 통해 디자이너의 눈으로 꼼꼼히 살펴볼 예정이니 디자이너라면!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모두 주목해 주세요!
역시나 2020년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은 바로 '건강'일 것 같습니다.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는 많은 이들로 하여금 건강에 관한 경각심을 가지게 하였고 소비생활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주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추석에 마음을 표현하는 선물로 '건강'에 관련된 선물, 패키지들이 1순위 키워드로 꼽혔는데요, 마스크 패키지, 손 세정제 패키지 역시 많은 관심을 끌었지만 면역력을 키워주는 건강식품 역시 올 추선 선물 세트로 주목을 받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많은 키워드들 중에서도 2020년을 강타할 부동의 1위 키워드라는 생각이 듭니다. 얼른 코로나19가 지나가고 다시 안심하고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때가 돌아오면 좋겠습니다.
(design by 방군)
라우드소싱에서 건강을 키워드로 한 패키지 디자인에서는 한국적인 그래픽을 활용한 디자인을 많이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고급스럽고 정성스러운 느낌을 더해주는 디자인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보여드리는 작품에서 공통적으로 볼 수 있는 그래픽적 요소는 바로 차분한 컬러감, 그리고 풍경을 표현한 독특한 기법이 아닐까 합니다. 이것은 한국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그림, 혹은 디자인이라면 쉽게 만나볼 수 있는 그래픽적 요소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물론 한국의 오방색처럼 화려한 색감도 한국을 표현하는 컬러이지만 차분하고 톤이 다운되어 있는 컬러 역시 한국적인 느낌을 잘 살려주는 대표적인 요소가 됩니다. 차분한 컬러와 어우러져 여백을 잘 활용한 디자인, 그리고 산과 물결을 심플한 라인으로 표현한 그래픽은 어디에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그래픽 모티프가 되어주죠.
(design by 방군)
그러나 풍요의 계절, 추석을 대표할 '식품' 키워드를 빼놓으면 아쉬울 것 같습니다.
맛이 좋은 것은 물론 정성이 가득 담긴 디자인의 패키지 선물 세트라면 어디에서도 환영을 받겠죠? 라우드소싱에서 만나볼 수 있는 식품 관련 패키지 디자인에서는 이처럼 정성이 녹아든 작품들을 자주 만나볼 수 있는데요.
(design by DARAZ)
심플한 감성이 그대로 묻어난 참기름, 들기름 세트 패키지 디자인은 미니멀하면서도 한국적인 이미지가 물씬 풍기고 있습니다. 텍스트를 과감하게 활용한 그래픽도 눈에 띄며 병을 그려낸 라인 그래픽, 또한 작게 들어간 일러스트적인 요소까지, 무엇 하나 흠을 찾을 수 없는 패키지 디자인입니다.
깨끗하고 맛있는 참기름과 들기름이라는 것을 디자인으로 잘 표현하고 있는 작품이네요 :)
(design by Add_up)
마찬가지로 정성스러운 패키지 디자인, 감귤 박스 디자인인데요. 똑같은 포장 박스 위로 아름다운 감귤 일러스트가 놓이니 너무나 특별한 감귤 포장 박스가 되었습니다.
만감이 교차한다는 의미도 중의적으로 함께 담은 제주 감귤의 패키지 디자인은 일러스트를 활용한 작품으로써 예쁜 일러스트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여실히 보여주는 디자인 작품이네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집콕 생활이 이어지는 가운데 2020 추석에 가장 주목할만한 키워드, '홈술', '홈카페'입니다.
우리 삶에서 뗄 수 없는 음주 문화와 카페 문화는 코로나로 인한 집콕러들을 곤란하게 했고 그로 인해 가장 안전하다고 여기는 집에서 카페 혹은 와인 한 잔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여느 추석과는 다르게 안전 문제로 집에 있는 이들이 많아질 거라 예상되는 지금 홈술, 홈카페 키워드에 주목하여 라우드소싱 작품들을 함께 만나보실까요?
(design by eewkwk)
(design by mood_de_design)
분위기 있게 와인 한 잔, 혹은 다른 분위기를 띄울 수 있는 레트로한 막걸리 한 잔. 애주가라면 그 어느 것 하나 놓치기 아쉬울 것 같은데요. 디자인으로 그 감성을 더욱 풍성히 드러내는 위 작품들은 홈술하는 많은 이들의 마음을 달래주는 패키지 디자인이 될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홈카페를 키워드로 한 디자인 작품에서도 고급스러운 카페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커피 패키지와 레트로한 감성을 보여주는 패키지로 나뉘는데요. 그중에서도 올해를 휩쓴 디자인 키워드 뉴트로 디자인은 어떤 분야건 이젠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 곳이 없습니다.
(design by OAND)
(design by soob_9)
이처럼 우리 생활을 바꾼 코로나는 명절 추석에까지 그 모습을 바꾸게 했는데요. 다양한 키워드, 트렌드 모두 눈여겨볼 만 하지만 역시나 코로나가 빨리 지나가고 이전과 같은 모습으로 돌아가길 바랍니다. 오늘의 라우드 매거진을 읽어주신 모든 독자 여러분, 건강에 더욱 유념하시고 이 시국일지라도 건강하고 행복한 명절 보내시길 소망합니다 :)
“ 여러분의 추석은 어떤 모습인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