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에 관련되어 한국에는 많은 정보가 없다.
구글 자체가 미국에서 나온 플랫폼일 뿐더러, 한국에서는 네이버를 더 많이 쓰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95% 이상이 구글을 사용한다.
또 심지어 한국에서도 구글 사용자가 점점 더 늘고 네이버 사용자가 점점 줄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구글 SEO 에 관련된 흥미로운 사실들 10가지를 공유한다.
1. 구글 검색을 하는 사람들의 23%가 구글 검색어 자동완성 (Autocomplete) 기능을 사용한다.
Key takeaway :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SEO) 를 생각하면서 글을 쓸 때, 구글 검색어 자동완성 (Autocomplete) 에 나오는, 연관검색어 및 변형키워드들도 함께 포함하는 것을 고려한다.
2. 구글 검색을 하는 사람들의 9% 정도만이, 첫페이지 맨 아래까지 스크롤을 내린다.
또한, 50% 의 구글 검색 사용자들은 9초안에 클릭을 한다.
구글 검색결과 첫페이지에서의 position 별, CTR 의 데이터와 정확히 매치한다. 즉 첫페이지에 올라온다고 하더라도, 위쪽에 랭킹하지 못하면, 사실상 트래픽을 얻기가 쉽지 않다.
9%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은, 위쪽에 랭킹된 웹사이트를 클릭하거나, 만약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한경우, 검색어를 바꿔서 다시 검색한다.
Key takeaway : 첫페이지 까지 올라왔다면, 이제 CTR 을 높여서, 첫페이지 에서도 상위로 올라와야 한다. 구글 검색을 하는 사람들의 15% 만이 검색어를 바꿔 다시 검색한다.
3. 구글 검색을 하는 사람들의 15% 만이 검색어를 바꿔 다시 검색한다.
위에 언급한 것과 연결되는 내용이다. 구글 검색을 하는 사람들 중, 15% 만이 검색어를 수정하여 다시 검색한다. 이렇게 수치가 낮은 이유는, 구글의 알고리듬 자체가 검색의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검색의도를 알고, 원하는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다시 검색어를 수정하여 검색할 필요가 없다.
Key takeaway : 키워드의 검색의도를 조사하고, 그에 맞는 컨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4. 구글 검색을 하는 사람들의 17% 만이 다른 검색결과를 보려고 다시 결과페이지를 살펴본다.
또한 구글 검색을 하는 사람들중 오직 5% 만이 여러번 검색결과 페이지로 다시 돌아오게 된다. 그리고 59% 의 구글 검색 사용자들은, 검색 후, 한 웹페이지만 들어간다.
아래 데이터를 보라 :
더불어, 6% 의 구글 검색 사용자들은 검색 후, 4 웹페이지 이상을 들어간다.
Key takeaway : 대다수의 사람들은 검색 후, 하나의 웹사이트만 방문한다. 즉, 그 한번의 클릭을 잡는것이 트래픽과 CTR 모두에 중요하다.
호기심을 부르는 제목을 사용하여, CTR 을 올려라. CTR 이 늘어나면 구글 랭킹 위치도 올라간다.
5. 구글 검색을 하는 사람들의 65% 는 Organic result 를 클릭한다.
즉, 사실상 검색엔진 최적화 (SEO) 에 성공하여, 첫페이지 상단까지 올라오게 되면, 구글 애즈 (ads) 를 이용한 PPC 광고보다 더 효율적이다.
무료에다가, 사람들이 더 클릭한다.
Key Takeaway : 취미로 블로그를 하건, 비즈니스 때문에 하건,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배워라.
6. 구글 검색을 하는 사람들의 19% 만 Google ads (구글 애즈) 를 클릭한다.
과거에 비해 구글은 더 많은 광고를 첫페이지에 내어 놓는다. 그리고 최대한 광고에 대한 클릭의 거부감을 없애려고, Organic result 과 비슷하게 보이도록 해둔다.
아래의 데이터를 보자 :
19% 의 구글 검색 사용자들이 구글 광고를 1번 클릭하며, 4%만이 2번 이상 클릭한다. 80% 의 사용자들은, 광고를 클릭하지 않는다. 흥미로운 점은, 검색어 마다 수치가 많이 다르다.
아래의 차트를 보자 :
정보 탐색을 위한 키워드의 경우, 광고 클릭 비율이 더 낮았다. 반대로, 구매의도를 가진 검색 키워드의 경우 광고 클릭 비율이 더 높았다.
7. 주변 지역에 관한 정보를 찾는 검색자 중 42% 는 Google map 결과를 눌렀다.
지역 정보를 찾는 사람들 중 (예 : 수원 치킨 맛집), 42%의 사람들이 google map (구글맵) 결과를 클릭했다.
Key Takeaway : 실제 offline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구글 비즈니스에 자신의 비즈니스를 등록하자.
8. 구글 검색 사용자 중, 0.44% 의 사람들이 두번째 검색결과 페이지를 본다.
구글 SEO 는 사실상 이기거나 지거나 둘중 하나의 게임이다. 이 데이터가 이를 증명한다.
첫페이지에 나오지 않으면 사실상 의미가 없다. 그래서 롱테일 키워드가 더더욱 중요하게 된다.
경쟁을 피하기 위해 오히려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현실적이기 때문이다.
물론, 첫페이지에 올라오기까지 100번째 페이지에서 2번째 페이지로 온다면, 트래픽은 별로 달라질건 없지만 (거의 없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 (SEO) 를 잘 하고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이면 된다.
Key Takeaway : 구글 SEO 는 이기거나 지거나 둘중 하나이다.
9. 구글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나오는 웹페이지들의 평균 나이는 2살이다.
이는 구글 SEO (검색엔진 최적화) 에서, 특정 웹페이지가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가 실제 SEO 결과와 어느정도 관련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오래된 웹페이지가 새로 막 생긴 웹페이지 보다 구글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나올 확률이 높다.
이것만 들으면, 새로 시작하는 사람들이 힘이 빠진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한번 올라오게 되면, 새로 생기는 웹페이지들에 밀려 쉽게 내려가지 않는다는 말이 된다.
Key Takeaway : 구글 SEO 는 장기적인 게임이다. 네이버 블로그 탭에 나오는 것과 다르게, 올라오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반대로 한번 올라오면 잘 내려가지 않는다.
10. 영어보다 비영어 키워드들의 경쟁정도가 훨씬 낮다.
당연한 이야기이다.
전세계에서 영어를 할줄 아는 사람들은 (원어민과 외국어로 하는 사람들을 포함해서) 20억 정도라고 한다. 즉 전세계 사람들의 4분의 1이 넘는 사람들이 영어를 할줄 안다.
하지만 구글 첫페이지가, 영어로 검색했을 때 더 넓어지지 않는다. 즉 한국어이건 영어이건 10개 남짓한 웹페이지 결과를 보여준다.
따라서 영어 키워드보다 비영어 키워드가 훨씬더 경쟁이 적어, 첫페이지에 올라올 기회가 많다. 백링크나, Referring domain 의 경우도 영어오 비영어 웹페이지들은 비교가 안된다.
“Canon dslr” 이라고 쳤을때, 첫페이지에 나오는 웹페이지들을 보자.
Canon 공식 홈페이지, Best buy (미국에서 가장큰 리테일 기업중 하나), 아마존 (세계에서 제일 큰 리테일 기업) 등이 나오게 된다. 백링크 (backlink) 가 거의 대부분 100개 이상이며, 9만2천개의 백링크를 가진 아마존 웹페이지도 있다.
반대로 “캐논 dslr” 이라고 한국어로 검색해보자.
위에서 볼 수 있다 싶이, 백링크가 몇백개 씩 있기는 커녕, 없는 웹페이지들이 더 많다. 반대로 말하면, 영어 키워드에 비교해서, 그만큼 첫페이지로 올라갈 기회가 많다는 얘기가 된다.
결론
구글의 검색엔진 최적화 (SEO) 와 네이버의 블로그 최적화는 전혀 다른 개념이다.
네이버의 블로그 탭은 글을 계속 써야하며, 또한 네이버 블로그를 상위페이지로 올려준다.
구글은 블로그 탭이 따로 없으며, 모든 웹페이지들이 공평하게 싸운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를 성공해서, 첫페이지에 올라오게 되면, 광고에 돈을 쓰지 않고도, 많은 트래픽을 끌 수가 있다.
돈을 부으면 빨리 결과를 얻는 PPC 광고에만 집중하지말고, 장기적인 브랜딩과 마케팅 비용을 생각하여, 검색엔진 최적화 (SEO) 를 꼭 활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