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국 라이브 커머스 현황
라이브 커머스 소비자와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매출 고공 행진!
유통 단례를 줄이고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전략을 통해 구매 전환율을 높임으로써 매출 확대에 기여
최근 중소 브랜드 및 오프라인 브랜드를 중심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큰 화제를 일으키며 매출 고공행진 사례 증가
중국 라이브 커머스 폭풍 성장!
라이브 커머스는 2016년에 첫 등장하여, 2019년 거래규모 4,512.9억으로 동기간 대비 200% 이상 급겅장(인터넷 쇼핑의 4.5% 규모)
소셜 플랫폼과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2022년 라이브 커머스는 인터넷 쇼핑의 20.3% 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
2. 중국 라이브 커머스 특징
기업 임원부터 일반인까지 전 국민이 BJ화
라이브 커머스 산업의 발전으로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유입되고 있음
최근 들어 전문 지식을 보유한 라이브 커머스 BJ에 대한 선호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
COVID-19 이후 로드샵 및 오프라인 산업의 몰락과 온라인(디지털) 전환 시작
중국은 이미 모두 업종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진출 시작! 온라인 거래와 거리가 멀었던 가구·자동차 등 다양한 업종들이 라이브 커머스로 각광
(체험성이 강하고 영업이익이 높으며 낮은 객단가와 환불이 적은 상품들이 최근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인기 상승)
중국 정부의 전자상거래 인프라 적극 지원, 물류 창고에서도 라이브 커머스 방송 가능!
중국 정부의 지원 정책과 시장에 미치는 파급력 등으로 인해 모든 판매자들이 라이브 커머스를 하는 추세
스마트폰만 있으면 방송이 가능하기에 공장·원산지·물류창고에서 진행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최근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예능화 되어가는 중국 라이브 커머스 방송!
브랜드 임원 및 연예인이 게스트로 출연 혹은 예능 콘텐츠와 콜라보를 진행하는 시도가 늘어나는 추세
콘텐츠의 접근성과 재미를 동시에 활용한 라이브 방송 형태가 큰 인기를 끄는 중
3. 중국 라이브 커머스의 허와 실
라이브 커머스의 높은 반품률!
라이브 커머스의 반품률은 온라인 쇼핑의 반품률(평균 20% 미만)에 비하여 높은 편
: 브랜드와 라이브 BJ의 수익배분 등의 이슈 & 브랜드 사후 서비스 문제로 높은 반품률을 보임
화제성과 유명세는 매출을 보장하지 않는다
인기 연예인 및 KOL들이 높은 출연료를 받으면서 방송을 진행하지만 높은 인기와 달리 저조한 매출을 달성하며 브랜드들의 비난을 받음
: 판매 상품의 전문성 및 이해도가 부족하여 동접 시청자 수는 높지만 매출로 이어지지 않은 사례들이 속출
4. 시사점
브랜드에 적합한 전략과 전체적인 마케팅 기획이 중요!
5. KOL 인플루언서 등급 기준 & KOL 그레이드(2020년 최신)
ㅣ자료출처 메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