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캠퍼스의 매거진

데이터 리터러시, 데이터 초보에게 필요한 역량과 마인드셋

멀티캠퍼스

2020.10.19 15:19
  • 5136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
  • 2

 

 

모든 게 데이터로 이루어진 시대입니다. 데이터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데이터를 읽고 이해하는 게 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왔죠! 하지만 데이터가  중요한 건 알지만, 막상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는 찾기 어렵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이번 글에서는 데이터 초보가 알아야 하는 데이터 역량과 마인드셋 '데이터리러터시'역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술도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에게 필요한 데이터 역량은 데이터를 읽는 '데이터리터러시'입니다. 

 

 

 

 

데이터 리터러시란? 

'Data'와 'Literacy'의 합성어로 '데이터를 읽고 이해하고 분석하며 비판적으로 수용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구글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Hal Varian은 데이터리터러시에 대해 다음과 같은 말을 하기도 했죠.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은 누가 어떤 비즈니스에 종사하든 상관없이, 앞으로 10년간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능력이 될 것이다. 데이터를 활용하는 특정 부서 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원에게 필수역량인 것이다."

- Google, 수석 이코노미스트 Hal Varian 

 

지금부터는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기르기 위해 초보자가 알아두면 좋을 4가지에 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1. 데이터 분석 전 해야 할 일 

먼저 우리 조직의 데이터와 형식을 확인해야 합니다.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알아야 그 데이터로 뭘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없는 데이터가 있다면, 그 데이터를 어떻게 모아야하는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매일매일 쌓이는 우리 회사의 데이터를 어떻게 쌓이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데이터를 이해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버려지는 데이터가 있는지도요. 생각보다 많은 데이터들이 자산화되지 않고, 사라집니다. 

 

 


 

2. 직장인에게 필요한 데이터 

   = 기승 전 매출! 

 

데이터를 모았다면 이제 분석을 해야 합니다. 이때 명심해야 하는 사항, 여러분이 회사에 속해 데이터를 분석한다면 이 데이터는 기승 전 매출이여야 합니다. 데이터를 매출과 연결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직접적으로 매출과 연관이 없는 데이터라도, 간접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기에 그 연관 관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추가로 통계적으로 맞지 않는 상황을 위한 합리적 사유들도 데이터 분석 시 함께 정리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이번 달 매출이 이전달 매출보다 떨어진 이유를 분석한다고 가정해볼게요. 이때 단순히 매출 데이터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월별 날짜 수와 휴일 수, 시즌의 변화나 제품의 변화, 경쟁사의 변화가 있었는지를 함께 정리해두어야 합니다. 분석을 처음 보는 사람들이 제기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고려해봤음을 논리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말이지요. 

 

3. 우리가 모아야하는 데이터는 무엇일까? 

매출과 관련된 데이터를 모아야 하는 건 알겠는데, 그중에서 어떤 데이터를 모으는 것이 필요할까요. 행동 데이터입니다. 나이, 연령과 같은 인구통계학 데이터보다는 고객의 행동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특히 한 고객이 연속적으로 제품을 구매한다고 가정했을 때는 단일 행동을 넘어 패턴까지도 분석하세요! 

 

그러나 행동 데이터를 설문조사로 모으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행동 데이터는 고객이 사이트나 매장에서 남기고 가는 액티브 데이터(Active data)로 분석하세요. 고객도 자신의 행동을 정확히 모릅니다. 설문조사나 인터뷰를 활용하기 좋은 것은 액티브 데이터로 알기 힘든 why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4. 데이터의 역할 

데이터가 중요해지며, 많은 사람이 데이터에 관심을 두고 있지만, 구글, 네이버 같은 IT기업이 아니고서 대부분의 회사에서 데이터는 의사결정을 돕는 수단이 됩니다. 데이터의 역할은 우리 회사의 본질을 강화하거나, 고객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이죠. 

 

엄청난 인사이트를 주지 않더라도, 

데이터가 우리 회사의 의사결정에 확신을 준다면 

그것도 충분히 의미 있는 데이터의 역할이라는 점을 

기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내 일상과 업무에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해야 할지 고민되는 직장인이라면 

현 상황에서 데이터로 할 수 있는 일을 한 번 정리해보세요. 감이 잡힐 수도 있어요. : ) 

 

데이터가 무엇인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조금 감이 잡히셨나요? 이 콘텐츠는 멀티캠퍼스의 온라인 강의 데이터가 낯선 당신을 위한 데이터 읽기의 기술을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스타벅스 1호 데이터사이언티스트이신 차현나 박사님의 강이죠. 더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한 분들은 온라인 강의를 들어보세요. 

 

▼ 스타벅스 차현나박사의 데이터가 낯선 당신을 위한 데이터 읽기의 기술 ▼ 


 

온라인 강의로 만족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한 오프라인 교육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3일 몰입 코스 '데이터 리터러시 마스터'인데요. 

글로벌 전략 컨설턴트 출신이자, '데이터로 말하라'의 저자 강양석 마스터와 직장인의 필수 스킬!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제대로 키워보세요.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집중완성!

 데이터 리터러시 마스터 ▼ 

 


 

 

데이터 리터러시, 여러분의 미래 커리어를 위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거에요 : ) 

 

 

  • #데이터리터러시
  • #데이터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