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전체 랭킹뉴스 폐지…기자 및 연재 시리즈 구독 기능 강화
•아프리카TV, 비대면 교육 및 커머스 사업 기반 성장 도모
•성장하는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주요 사업자 플랫폼 운영 현황
Market Issue
•네이버, 자사 보유 데이터 공개…중소상공인 성장과 관련 산업계 및 연구 기여
•카카오페이 버킷리스트 오픈, 마이데이터 활용 개인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로 진화
•이동통신3사,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출시…초기 시장 선점 경쟁 돌입
•신종 재테크 수단으로 떠오른 리셀(resale) 시장…플랫폼 경쟁 본격화
*이달의 단신소식*
네이버/카카오
•네이버·카카오 동영상 시장 본격 공략
: 네이버는 라이브 동영상 플랫폼 ‘V-LIVE'로 스타 라이브 동영상 시장을 개척해 글로벌에서 성과, 카카오는 20분 내외 숏폼으로 경쟁 돌입
•‘네이버TV 라이브 감상’에 후원 리워드 기능 적용
: 뮤지컬, 연극, 오페라 등 공연 콘텐츠 후원을 확대해 공연 콘테츠의 온라인 활성화를 돕고 나아가 국내 문화예술 콘텐츠 활성화를 지원 확대하겠다는 의지
•카카오IX, 중국 내 카카오프렌즈 IP 확장 위해 알리바바와 협업
: 카카오IX가 중국 알리바바그룹과 손잡고 캐릭터 브랜드 '카카오프렌즈'의 중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
구글 유튜브
•구글, 모든 앱·콘텐트 30% 수수료 공식화
: 구글이 내년 1월 20일부터 앱마켓에서 팔리는 모든 앱과 콘텐트의 결제 금액에 30% 수수료 적용 방안을 시행, 기존 앱은 내년 10월부터 구글플레이 인앱결제가 의무 적용
•유튜브, 머신러닝으로 콘텐츠 연령 제한 적용
: 유튜브가 인공지능(AI) 기술 사용을 확대해 동영상에 자동으로 연령 제한을 적용할 예정, 만 18세 미만의 시청자를 위해 일부 동영상이 자동으로 차단
•구글, 크롬에서 ‘무거운 광고’ 이달 중 차단 기능 도입
: 구글이 브라우저 성능 저하를 일으키는 광고를 자동 차단하는 기능을 도입할 예정, 광고 시장에 중대하게 개입되는 정책인만큼 점진적으로 진행할 예정
페이스북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중소상공인 위한 통합 앱 서비스 제공
: 페이스북과 메신저, 인스타그램 전반에 걸쳐 소상공인들이 페이지와 프로필을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앱 출시
•페이스북, VR 커뮤니티 플랫폼 '페이스북 호라이즌' 베타 서비스 출시
: 페이스북 호라이즌은 타인과 대화하고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거나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VR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
틱톡
•틱톡, 다이어트 관련 광고 막는다 … 만 18세 미만 광고 노출 금지
: 틱톡은 다이어트 관련 광고를 만 18세 미만 사용자에게 노출시키지 않을 방침이며, 더불어 유해한 신체 이미지를 보여주는 광고도 엄격히 제한할 예정
*출처 : 나스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