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부터 담배 외부 광고 단속 시작
다음달부터 각 지방자치단체가 담배 판매점의 불법광고를 단속합니다. 처음 2개월은 계도 위주로 실시되며, 정부의 단속 기준에 따르면 판매점의 각 면 경계선을 기준으로 1~2m 떨어진 곳에서 내부의 담배 광고물이 보이면 불법입니다. 한편, 담배를 판매하는 곳이라는 위치를 알리기 위해 '담배'라고 쓰인 표시판을 가게 밖에 설치하는 건 단속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편의점 업계는 담배 광고 규제가 지나치다며 여전히 반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부의 규제를 어긴 담배 제조사나 수입판매 업자는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불법 광고 시정명령을 따르지 않는 소매인에 대해서는 1년 이하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뒷광고 인플루언서 단속에 나선다
인스타그램이 인플루언서의 '뒷광고'를 단속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이 내년 새로 런칭할 서비스에서는 게시물을 올릴 때 대가를 받고 올리는 것인지 확인하는 절차가 추가됩니다. 또한, 새로운 알고리즘으로 협찬 콘텐츠를 감시할 예정입니다. 지난달 인플루언서 광고의 약 75%가 대가성 여부를 밝히지 않은 뒷광고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한편, 소셜 인사이트 회사 캡티브8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에서 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는 보통 게시물 당 최대 2만달러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미디어레시피 투자 유치
뉴미디어 플랫폼 미디어레시피가 엔젤투자자 등으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합니다. 투자 금액은 비공개라고 전했습니다. 미디어레시피는 구독 모델과 웹서비스를 결합한 스타트업 미디어 및 투자 데이터 플랫폼 스타트업레시피와 기술 전문 미디어인 테크레시피를 운영합니다. 스타트업레시피는 뉴스레터를 중심으로한 구독형 미디어지만 웹서비스를 결합했습니다. 콘텐츠 자체를 기획 초기부터 구독에 초점을 맞춰 기획, 기획성 콘텐츠 전달에 중점을 뒀습니다. 또한, 스타트업 투자 정보와 행사, 정부사업, 입주공간, 각종 PDF 자료 등 다양한 데이터도 함께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