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U의 매거진

모든 마케팅 레포트에 포함되어야 할 34가지 마케팅 지표

DMCU

2020.10.26 10:14
  • 27075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13
  • 79

(참조 자료: 34 Marketing Metrics to Include in Every Marketing Report)

 

마케팅 레포트는 소수의 중요한 측정 지표를 제시할 때 명확하고 가장 효과적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반드시 트래킹해야 할 중요한 마케팅 지표는 무엇일까요?

 

전체 마케팅 지표 리스트를 살펴보면 이러한 모든 수치가 없으면 마치 마케팅 레포트가 불완전해보이고 각각의 수치가 모두 필요해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가장 중요하고 결과를 입증할 수 있는 지표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소식은 새롭게 다시 분석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중요한 마케팅 지표들은 아마도 이미 오래전부터 해왔던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마케팅 레포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필수 지표 34가지를 공유합니다.

 

마케팅 지표에는 어떤 유형들이 있는가?

현재 중점을 두고 있는 마케팅 분야에 따라 다음과 같은 마케팅 지표들이 필요할 것입니다.


1. SEO 지표

이 마케팅 지표를 통해 현재 SEO가 얼마나 잘 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해야 할 몇 가지 필수적인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 얼마나 많은 방문자들이 검색을 통해 자신의 페이지를 방문하고 있는지 확인

전환 지표(Conversion metrics): 이메일 구독, 옵트인 양식 제출, 전화 등의 상담 문의

백링크 및 레퍼링 도메인(Backlinks and Referring domains): 다른 사이트에서 자사의 사이트와 콘텐츠로 연결되는 각각의 링크

도메인 권위(Domain authority (DA)): 사이트의 권위

페이지 속도(Page speed): 페이지의 로딩 속도

 

2. 콘텐츠 마케팅 지표 

 

콘텐츠 소비 지표(Consumption metrics): 페이지 뷰(Page views), 평균 체류 시간(Average time on page), 고유 방문자 수(Unique visitors), 각 페이지에서 보내는 시간, 재방문자 대비 신규 방문자 수

유지(Retention): 사이트 방문자들이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보는지 알려주는 방문당 페이지 수(Page per visit), 클릭 후 페이지를 떠나는 사람 수를 측정하는 이탈률(Bounce rate)

참여도(Engagement): 댓글(Comments) 및 세션 기간(Session duration)(= (time spent per visit).

리드(Leads): 생성된 리드 수 및 서비스나 제품에 관심있는 사람의 수

 

3. 소셜미디어 지표 

트래킹해야할 소셜미디어 지표는 많지만 몇몇은 좋아요(Like)와 같은 허영 지표(vanity metrics, 비즈니스 성공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지는 않지만 그냥 기분좋게 만드는 지표들)들입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중요시하게 여겨야 할 소셜미디어 지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지도 지표(Awareness metrics): 게시물이 얼마나 노출되었는지 알려주는 Imperssion(게시물이 노출된 횟수)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게시물을 보았는지 알려주는 Reach (게시물을 본 고유  인원 수)

참여 지표(Engagement metrics): 소셜미디어에 자사를 태그하는 사람들의 멘션이나 댓글, 그리고 자사의 게시물에 남긴 댓글

고객 관리 지표(Customer care metrics): 응답률과 응답 속도 – 오디언스들이 보내온 메시지에 반응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응답한 횟수

ROI: 링크 클릭(Link Clicks,), 레퍼럴(Referrals), 그리고 전환(Conversion). 이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 상의 링크를 클릭하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지, 그리고 그렇게 방문한 사람들이 특정한 행동을 완료(전환)하는지 확인합니다.

 

4. 이메일 마케팅 지표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을 레포트할 때는 항상 다음 이메일 마케팅 지표를 포함하세요. 

 

오픈률(Open rates): 이메일을 오픈하는 사람 수

클릭율(Click-through rates): 이메일 내 링크를 클릭하는 사람 수(전체 이메일 오픈 숫자에서)

구독 취소자 수(Number of unsubscribes): 이메일 구독을 취소하는 사람 수

이탈률(Bounce rates): 이메일 구독 리스트 중에서 몇 개의 이메일이 수신되지 않았는지 보여줌

전환율(Conversion rate): 이메일 내 링크를 클릭하고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사용자 수를 측정

리스트 증가율(List growth rate): 이메일 구독자 증가율

참여도(Engagement rate): 이메일 구독자가 이메일을 오픈하고, 클릭하고, 회신하는데에 대한 추정치

 

5. 페이드 미디어 마케팅 지표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 마케팅 지표는 각각의 광고 캠페인의 목표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는 그럼에도 계속 주시해야 할 몇 가지 필수 지표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클릭(Clicks): 광고에 대한 클릭 수

전환(Conversion): 광고를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특정 액션을 완료하고 있는지.

전환율(Conversion rate): 전체 광고 노출 대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전환하고 있는지

전환당 비용(CPC, Cost per conversion): 각각의 전환에 소요되는 비용

클릭율(CTR, Click-through rate): 광고에서 클릭하는 횟수를 광고가 창출한 노출 수(Impressions)로 나눈 값

 

모든 팀들이 트래킹해야 할 주요 마케팅 지표 34가지

위에서 공유한 마케팅 지표들은 일부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이는 트래킹하고 레포팅해야 할 수치들이 많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아래 필수 마케팅 지표 34가지를 소개합니다. 

 

1.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사람들이 어디서 브랜드 명을 검색하는지 트래킹할 수 있고, 온라인에서 얼마나 자주 브랜드에 대해서 이야기하는지 키워드 도구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시성(Visibility)은 마케팅에 미치는 또 다른 영향이며, 브랜드가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2. 트래픽(Traffic) – 다양한 소스로부터의

트래픽 지표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웹사이트에 접속하였는지, 그리고 어떤 채널을 통해 접속하였는지 알려줍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어떤 채널이 웹사이트 트래픽을 많이 유입하는데 효과적인지 알려줍니다. 

 

성공하지 못한 전략에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방지하고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트래픽 데이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또 변하기 때문에 트래픽이 증가 혹은 감소하였는지, 이전 데이터와 비교하였을 때 그대로 유지되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트래픽의 가장 효과적인 소스가 무엇인지 확인하면서 이를 개선시키세요.

 

사용자들이 웹사이트에 어떤 방식으로 방문하게 되었는지볼 수 있다는 것은 현재 우리가 어떤 것을 잘 하고 있고, 어떤 것을 개선시켜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오가닉 트래픽의 대부분이 구글 검색을 통해서 오고 있다면, 이것이 현재 대부분의 방문자들이 우리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구글 광고가 고객 구매 요청의 상당수를 이끌어 내는데, 이는 누군가가 제품을 사용할 것이라는 최고의 신호탄이기도 합니다.

 

이런식으로 잠재 고객들이 내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방식을 알게되면 어느 마케팅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어떤 채널이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만약 브랜드가 강력한 오가닉 트래픽을 가지고 있다면 페이드 미디어나 이메일 마케팅의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다른 채널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3.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

많은 비즈니스들이 전체 트래픽의 대부분을 오가닉 트래픽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Amplified Marketing 에 따르면 전체 트래픽의 60~80%를 오가닉 트래픽에 의존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가닉 트래픽이 거의 모든 채널보다 높게 전환된다는 것을 우리는 모두 알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도착할 때 그 트래픽 자체가 더 품질이 높기 떄문입니다. 오가닉 트래픽이 감소하면 거의 매번 수익도 감소하기 때문에 마케팅 레포트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 지표입니다. 특히 페이드 미디어와 같은 지표들은 비용 없이는 계속 반복할 수는 없는데 오가닉 트래픽은 일부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가 있겠지만 페이드 미디어 등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계속 꾸준히 유지될 수 있습니다.

 

4. 오가닉 트래픽에서의 세션(Sessions From Organic Traffic)

오가닉 트래픽의 사이트 세션은 마케팅 레포트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사이트 트래픽 중 얼마나 많은 트래픽이 페이드 미디어와 논 페이드(non-paid) 전략에서 각각 발생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SEO의 노력이 얼마나 많은 성과를 내고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SEO 전략이 효과가 있다면 오가닉 트래픽의 증가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5. 레퍼럴 트래픽(Referral Traffic)

레퍼럴 트래픽은 리드(Lead)가 어디서 왔는지, 그리고 그들이 웹사이트에 어떻게 올라갔는지를 알려줍니다. 이것은 소셜미디어, 오가닉 검색, 다이렉트 URL 작성 등과 같은 것들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측정 지표는 고객들에게 그들의 마케팅 전략 중 어떤 부분이 가장 잘 작동하는지 실제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SEO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고 오가닉 검색을 통해 많은 새로운 리드를 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이것은 좋은 신호입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소셜미디어를 통해 많은 새로운 리드들이 온다면 이 역시 전략은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6. 이탈률(Bounce Rate)

세션이 길어진 방문자들이 가입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갑자기 이탈한다면 그들이 찾고 있는 것을 못 찾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불과 1분도 안되는 사이에 이탈한다면 이는 페이지가 잘못된 정보를 주고 있고 이로 인해 잠재 고객들을 잃고 있는 것입니다.

 

 

 

7. 최상위 키워드(Top Performing Keywords)

사람들이 검색하고 있는 키워드를 정확히 파악하고 각각의 키워드가 얼마나 많은 검색 쿼리를 보여주는지도 분석해야 합니다. 또한 사람들이 브랜드를 검색할 때 저지르는 오타가 주로 어떤 키워드인지도 키워드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마케팅 시 키워드로 삼을 뿐만 아니라 실제 웹사이트 콘텐츠를 해당 키워드에 최적화하여 오가닉한 웹사이트 검색 순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8. 고유 방문자수(Total Number Of Unique Visitors)

성장하고 있는 기업에게 매달 새로운 방문자들이 사이트에 유입되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가 그만큼 올라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것이 마케팅 레포트에 고유 방문자수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9. 신규 Vs. 재방문자(New Vs. Returning Visitors)

웹사이트 트래픽이 새로운 방문자로부터 오는 것인지 아니면 재방문자로부터 오는 것인지 파악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새로운 세션의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10. 월별 세션(Sessions Per Month)

월별 세션(Sessions Per Month)은 특히 SEO 기반의 콘텐츠 마케팅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알 수 있으며 특히 그 중에서도 오가닉 트래픽으로 인한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11. 평균 세션 기간(Average Session Duration)

마케팅 레포트에서 평균 세션 시간은 일종의 조기 경고등으로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낮거나 떨어지고 있는 수치는 페이지 로딩 시간이 느리거나 트래픽 소스가 빈약하거나, 콘텐츠에 문제가 있는 등의 다양한 웹사이트 문제를 암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정확히 어떤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이야기해주는 못합니다. 그러나 명확한건 사용자 경험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려줄 것입니다. 

 

12. 스크린 플로우(Screen Flow)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지표는 스크린 플로우(화면 흐름)입니다. 스크린 플로우를 측정하면 사용자들이 특정 페이지를 방문하고 나간 시기와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무엇이 효과있고, 무엇이 효과없는지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특정 세션을 누른 후 자주 종료하면 해당 세션을 삭제할 지 아니면 수정할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 플로우는 세션 길이와 세션 빈도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13. 가장 많이 본 상품(Most Viewed Products)

가장 많이  본 제품은 가장 인기있는 제품을 의미하기도 하며, 이는 고객의 관심과 수요와 같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향후 마케팅 전략과 목표를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4. 사이트 방문자별 쿼리(Queries By Site Visitor)

사이트 방문자별 쿼리는 잠재 고객들이 사이트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무엇을 찾고 있는지에 대해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이 정보를 통해 SEO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15. 이벤트(Events)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측정할 수 있는 지표 중 가장 가치있는 활동으로 이벤트를 뽑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기업이라면 데모나 다운로드 횟수 등이 이벤트로서 측정될 수 있을텐데요, 허수 지표를 최대한 지양하고 이벤트와 같은 실질적인 수익 창출에 연관되는 지표에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16. Marketing Qualified Leads (MQLs)

MQL은 자신의 연락처 정보를 자발적으로 제출하거나,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장바구니에 제품을 넣었거나, 웹사이트에 반복하여 방문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등 브랜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준 리드입니다. 이 지표는 어떤 마케팅 채널과 전술이 실질적으로 수익과 연결되는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관련 글: Marketing Qualified Lead (MQL)의 정의

 

17. SQL 전환(SQL Conversions)

제품 구매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주는 지표는 대부분 SQL(Sales Qualified Leads) 전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마케팅 퍼널 하단 영역에서 알 수 있는 부분이죠. 그러나 이 지표는 다른 지표에 의해 지원됩니다. 즉 SEO 순위, 소스별 트래픽, 새로운 연락처 수, CTA 성능  등이 포함됩니다. 

 

18. 전환율(Conversion Rate)

전환율은 사용자가 기업이 원하는 행동을 완료했을 때 측정하는 지표로 이 행동은 단순히 구매나 혹은 옵트인 양식 제출 등으로 설정될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비즈니스와 인터랙션한 잠재 고객 중에서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구매를 하였는지를 늘 고민해야 합니다. 전환율이 낮을 경우, 왜 사람들이 전환을 하지 않았는지 이유와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이 측정 지표를 마케팅 전략의 초석으로 삼아야 합니다. 웹사이트를 클릭하는 사람들의 숫자는 실질적으로 거기서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도 없습니다.

 

랜딩 페이지, 디지털 광고, 콘텐츠, 이메일 캠페인의 전환율을 트래킹하고 레포팅하는 것은 어떤 전술이 돈을 벌게하고 재방문을 유도하는지 알게하는 방법입니다. 원하는 액션을 취하는 사용자의 비율을 나타내는 전환율은 그만큼 비즈니스 목표를 수치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마케팅 측면에서 콘텐츠는 본질적으로 방문자들이 브랜드를 구매하게 하고 브랜드에 높은 로열티를 갖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전환율 자체는 현재 하고 있는 콘텐츠 마케팅이 브랜드 목표를 달성하는데 효과적인지 측정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전환율을 마케팅 레포트에 담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마케팅 레포트에서는 해당 기간 동안 전환율 증대 및 하락에 어떤 요소가 영향을 미쳤는지도 함께 들어가야 합니다. 이것은 어떤 요소가 잠재 고객들을 매료시키고 어떤 요소가 잠재 고객들을 외면시키게 하는지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환율 지표를 유용하게 만드는 또 다른 방법은 채널별로 전환율을 분석하고 ROI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채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전환율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전략이 성공적인 결과를 생성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며 성공적으로 전략을 실행할 수 있을때까지 반복적으로 테스트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19. 획득별 매출(Sales By Acquisition)

고객 획득별 매출은 매출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정확히 파악해서 마케팅 리소스와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 문의 횟수(Number Of Inquiries)

모든 기업들에게 전화와 온라인을 통한 구매 상담 수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그치지 않고 이러한 고객 상담 횟수와 함께 상담 이후 고객의 만족도에 관련된 통계 수치도 포함하여 전체적인 고객 응대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21. 새로운 평가판 계정(New Trial Accounts)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이라면 가장 중요한 마케팅 지표가 될 것입니다. 다양한 평가판 사용자 계정을 확보한다는 것은 장기적으로 구매 확률이 높은 잠재 고객을 얻는 것과 같은 의미이기에, 소프트웨어 서비스 기업은 이 지표를 통해 더 많은 평가판 사용자 계정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들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그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22. 도달에 의한 참여(Engagement By Reach)

도달(Reach)을 높이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면서 전반적인 참여율에 초점을 두는 것이 전체적인 마케팅 성과를 말해주지 못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도달 기반의 참여를 테스트하면서 잠재 고객들이 콘텐츠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고 앞으로 무엇을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23. 고객 참여(Customer Engagement)

고객 참여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 활동이나 사용, 소셜미디어에서의 인터렉션, 웹사이트 트래픽, 사이트에서 보낸 시간, 뉴스레터 오픈율, 또는 브랜드 상기brand recall)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측정될 수 있습니다. 

 

고객 참여는 궁극적으로는 브랜드 인지도를 측정하고, 브랜드가 잠재 고객에게 단순히 다가가는 것을 넘어서서 그들과 인터렉션하는 것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데이터를 수집하면 브랜드는 고성능의 전술과 채널을 최적화하고 매력적이지 않은 전술/채널을 향상시켜 모든 터치 포인트에서 전체적인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데 집중하여 투자할 수 있게 됩니다.

 

24. 권위(Authority)

콘텐츠 마케터라면 Authority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지표중 하나입니다. 마케터들은 종종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웹사이트의 Authority 증가의 필요성을 잊곤 합니다. 높은 Authority는 SEO를 향상시키고, 브랜드를 구축하고, 전환율을 개선시킵니다!

 

25. 가입 목표(Signup Goals)

‘새로운 계정 만들기’, ‘무료 캠페인 시작하기’, ‘결제 완료’ 와 같은 특정 행동에 가입 목표(signup goal)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퍼널의 모든 단계에 대한 데이터를 쉽게 수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데이터를 세일즈 퍼널의 어느 부분이 잘못되고 있는지를 말해줄 것입니다.

 

26. 클릭 & 구매(Clicks & Purchases)

광고과 소셜 포스트 등을 통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에 방문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동시에 포스팅과 사이트 방문을 통해 구매한 수, 어떤 것이 가장 효과적이였는지, 그리고 어떤 것이 사람들이 진정 원하는 것이였는지 확인해보세요.

 

27. 품질 등급(Quality Ratings)

품질 등급은 예를 들어 해당 월에 게시된 블로그 게시물에 대한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 지표입니다.

 

단순히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계산될 수 있지만 이에 대해 좀 더 창의적이고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그 콘텐츠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마케터로서 상당 부분 숫자로 나타나는 데이터로 성과를 포장할 수 있지만 이는 품질 그 자체의 요소보다는 다른 사람보다 더 잘 일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줄 때가 있습니다. 숫자에 매몰되지 말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콘텐츠 품질을 평가해보세요.

 

28. 판매 비용 비율(Cost of Sale Percentage)

판매 비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수익을 증가시킴과 동시에 얼마나 많은 비용을 지출할 수 있을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29. 고객 획득 비용(Cost Per Acquisition)

좋아요 수, 웹사이트 방문자 수나 앱다운로드 수는 허영 지표(vanity metric)이지만 향후의 방향성 결정에는 필수적인 지표는 아닙니다. CPA(Cost Per Acquisition)와 이 비용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지 여부를 알고 싶으신가요? 만약 CPA가 낮아지면 마케팅 전략과 최적화 작업이 잘 작동되고 있으며 동일한 예산으로 더 많은 신규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CPA 뿐만 아니라 ‘그것의 다양한 반복’ 역시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예를 들어 결제가 이루어지는 e커머스의 경우라면 CPR(Cost Per Revenue)과 CPO(Cost Per Order)에 대해 레포트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화나 온라인 문의가 필요한 기존 웹사이트는 CPL(Cost Per Lead)을 레포트하게 됩니다.

 

CPR(cost-per-result) 지표는 2차원 측면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첫째, 무엇이 효과가 있었는지 없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면서 과거를 회고하는 것입니다. 둘째, 미래를 예측하는 전망인데, 이는 어떤 활동을 계획하고 예산을 어떻게 책정할 수 있는지에 대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PA는 또한 특정 마케팅 목표에 대한 광고 예산을 컨트롤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랜딩 페이지를 통한 리드 제네레이션이 목표라면 CPA는 여기서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방향성을 설정해줍니다. 전체적인 광고 예산 투자의 효율성을 항상 모니터링할 수 있고 ROI를 극대화할 수 있는 더 나은 전략을 지속적으로 계획할 수 있게 합니다.

 

30. 고객 생애 가치(Customer Lifetime Value)

CLV(Customer Lifetime Value)는 특히 장기적인 안목으로 고객 가치를 바라보는데 도움을 줍니다. 높은 수준으로 계산이 필요한 지표이기 때문에 아마도 자주 계산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CEO나 다른 경영진에게 보내지는 모든 마케팅 보고서에는 이 지표가 보고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기에는 고객 확보의 과정과 예산이 어디에 쓰이고 전환되었는지 말해주기 때문입니다.

 

이 수치가 너무 낮으면 마케팅에 너무 많은 비용을 지출하거나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반대로 너무 높으면 마케팅에 충분한 비용을 지출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예산을 투자하면 효과적으로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31. 응답 시간(Response Time)

응답 시간은 영업팀이나 마케팅팀이 얼마나 빨리 질문에 대답하고 고객과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콜센터에서 대기하고 있는 것과 달리 고객이 질문을 빨리 받지 못할 이유가 없어야 합니다.

 

이를 기업 전체 평균과 개별 직원별로 세분화하여 효과를 측정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32. ROI(Return On Investment)

ROI는 모든 마케팅 노력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과 그 노력이 과연 효과적이었는지를 판별해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또한 그들이 사이트에서 시간을 보내지 않는다면, 한 웹사이트에서 얼마나 많은 클릭을 하더라도 그것은 가치가 없기 때문에 소비되는 시간 역시 중요합니다. 따라서 잠재 고객이 웹사이트에서 보내는 시간을 아는 것은 웹사이트의 성공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마케터의 일은 다양한 채널과 도구를 사용하여 회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33. 총 이익 추가(Total Profit Added)

단순히 투자수익률(ROI)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캠페인이 얼마나 수익성이 높은지를 판단하기 위해 투자된 비용과 시간과 같은 여러 요소들을 고려함으로써 캠페인이 얼마나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비즈니스에 발생한 총 비용의 실제 현실을 계량화하지 않는 순수 지출/수익 관점에서 ROI를 보는 것보다 비즈니스 성공에 대한 보다 전체적인 측정 지표를 제공합니다.

 

34. 레퍼럴(Referrals)

마지막으로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지표는 고객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반복적인 추천을 받느냐 하는 것입니다. 현 고객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결국 보다 많은 신규 고객들을 창출할 것입니다.

 

 

  • #용어
  • #마케팅 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