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플레이트의 매거진

영상제작,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브이플레이트

2020.10.26 11:36
  • 1326
  • 5
  • 3
  • 0

안녕하세요,

세상에서 가장 쉬운 광고영상 브이플레이트입니다.

 

제품이던 서비스이던, 이제는 영상으로 홍보하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시대, 영상이 트렌드이자 대세이고 필수가 되어버렸습니다. 그동안 영상으로 홍보해야하는 필요성을 느끼시지 못하신 대표님들, 마케터분들도 주변을 둘러보시면 영상제작을 통한 마케팅 효과를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대부분의 소셜미디어 채널에서도 동영상콘텐츠의 비중이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진입장벽이 낮은 플랫폼이기에 다양한 아이디어와 스킬을 통해 좀 더 쉽게 영상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좀 더 효과적으로 우리의 타겟을 공략하고 조회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 꼭 조회수를 높이기 보다는 영상콘텐츠를 통한 매출의 상승과 구매의 전환을 원하시는 분들,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이제는 좀 더 확실하게 영상제작에 관해 공부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영상제작을 막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팁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브이플레이트로 제작한 광고영상

 

 

영상콘텐츠 제작도 트렌드에 맞게?

 

 

타겟에 맞는 컨셉 그리고 그에 따른 메세지 전달

 


 

타겟마케팅에서도 설명 드렸던 타겟의 세분화과정 기억하시나요?

 

영상콘텐츠 역시 제작하기에 앞서 콘텐츠를 시청할 타겟을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우리 비즈니스에 타겟으로 성별과 연령대, 소득 수준, 학력, 거주지 등으로 타겟을 세분화 하고 더 나아가 라이프 스타일과 개인적인 취향과 감성 등에 다양한 기준을 만들어 타겟을 더 세밀하게 구체화시킵니다.

 

이렇게 구체적인 타겟이 설정되면 이 타겟에 맞는 효과적인 컨셉과 어떻게 메세지를 전달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때 던질 메세지는 제품 및 서비스의 컨셉이 훌륭할지라도 궁극적으로 우리의 콘텐츠를 소비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그들의 입장에서 메세지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메세지를 어떻게 전달하냐에 따라 성공적인 콘텐츠가 될 수도 있고 그와 반대인 콘텐츠가 될 수도 있습니다.

 

"Product Message"는 제품 및 서비스 자체의 컨셉에 맞는 메세지입니다. 지나치게 제품과 서비스의 컨셉에만 맞춘 메세지를 전달할 경우 일방적인 느낌이 강하게 다가오고, 공감대를 끌어내기 힘들기에 우리의 타겟에게 관심을 유도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오직 타겟에 관심만을 끌기 위해 메세지를 구성해낸다면, 설득력도 떨어지게 되며 논리도 맞지 않아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의 수명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Brand Massage"는 위의 상품메세지를 좀 더 보완해주며, 비즈니스의 가치까지 전달할 수 있는 메세지입니다. 여기서는 비즈니스를 브랜딩할 수 있는 워딩을 고려해야합니다. 하지만 우선적으로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가 밑바탕이 되어야 하기에 product message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되었을 때 브랜드 메세지로 나아가야합니다.

 

"Creative Message" 은 타겟에게 좀 더 효과적이고 설득적으로 메세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크리에이티브 메세지 역시 위에 두 단계의 메세지가 밑바탕으로 깔려야 효과적인 전달이 가능하며 핵심을 잡는 과정 역시 중요합니다.

 

상품과 서비스에 관한 메세지와 브랜드 메세지, 마지막 크리에티브 메시지까지 고려한 메세지는 우리의 컨셉을 타겟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뿐만아니라 공감대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메세지가 곧 브랜딩이며 크리에이티브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짧지만 임팩트있게

 

요즘 가장 핫하다고 대세라고 말할 수 있는 틱톡(Tik Tok)이 이렇게까지 전세계적으로 커질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짧은 콘텐츠에 익숙해져가고 있는 우리에게 틱톡의 숏확행(숏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한 서비스는 반응을 이끌어 내기에 충분합니다. 짧은 콘텐츠, 숏폼 콘텐츠는 짧은 만큼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보고싶었던 긴 영상을 보기 보다 짧지만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요소가 있다면 충분히 유도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모바일 특성 상 진지하게 무언가에 집중하기 보다는 잠깐의 재미를 찾기 위해 SNS을 이용하는 분들이 대다수라는 점을 생각하면 왜 점점 더 숏폼콘텐츠가 주목받는지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몇년 전부터 젊은 층을 중심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웹드라마 역시 10-20분 내외의 짧은 에피소드만을 보여주는 드라마임에도 한 에피소드당 탄탄한 스토리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짧아도 그 시간안에 임팩트 있는 스토리, 메세지의 전달이 가능하다면 성공가능한 것이 SNS영상콘텐츠 입니다.

 


 

연애플레이리스트_웹드라마

 

 

소셜미디어라는 플랫폼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할 것

 

짧은 길이도 중요하지만 영상의 비율, 소셜 플랫폼에 최적화된 영상사이즈를 고려해야 합니다. 저번 포스팅에도 설명 드렸던 SNS플랫폼 별 최적화된 영상사이즈를 고려하세요.

 

또한 나의 콘텐츠를 업로드할 시간을 정하는 것도 중요한 작업입니다. 나의 비즈니스 타겟이 반응할 시간을 고려해야합니다. 출근길, 퇴근길, 취침전 등 가장 많이 SNS을 이용하는 시간대를 분석하고 평균적인 조회수, 좋아요와 댓글, 공감수, 콘텐츠 체류시간 등을 분석하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다양한 시간에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작업을 진행해보면 가장 반응이 좋은 시간대를 찾을 수 있게 됩니다. 가장 높은 성과를 보인 시간대가 정해지면 그시간에 맞추어 꾸준하고 규칙적인 업로드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생하게, 직접 경험하는 느낌을 주기

 

 



 

조회수가 높거나 큰 인기를 끄는 영상콘텐츠 중 먹방과 같은 인기 많은 음식을 먹는 방송, ASMR과 같이 청각적인 자극을 주는 영상, 명품이나 쇼핑 하울과 같은 언박싱영상들이 많습니다. 이런 콘텐츠들의 특징은 영상을 시청하면서 대리만족감을 느끼고 생생하게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마치 직접 경험하는것처럼 느껴집니다.

 

사람들은 영상을 통해 대리만족에 대한 충족을 원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코스메틱 관련 업체에서 유명인을 내세운 광고보다는 대부분 생생한 후기를 이용한 광고를 만들어 내는 이유 역시 일반인 후기를 통해 만든 광고가 소비자입장에서 좀 더 생생한 간접 경험을 느끼게 해주어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에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직접 구매하도록 만드는 생생하고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가 대세인 점도 기억하세요.

 

 

다양한 영상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에 좀 더 경쟁력있는 영상으로 비즈니스를 키우고 싶거나 홍보하고 싶은 분들은 영상제작에 앞서 영상트렌드에 대해 파악하는 작업과 공부가 필요할 것입니다. 어쩌면 이제는 SNS속 공간을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우선순위에 두어야 할 공간으로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온라인 공간 속 영상콘텐츠 제작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은 저희 브이플레이트와 함께 쉽고 간단하게 광고 영상 시작해보세요. 

 

  • #영상제작
  • #영상트렌드

추천 콘텐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