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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시보드를 기획할 때 깊이 고민해야 할 것들

mklab

2020.10.28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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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만들어진 대시보드는 의사결정 속도와 편의를 몇 배 증가시킨다. 

 

 

목차

1.  대시보드의 정의

2.  대시보드의 3가지 종류

3.  전주의적 속성 : 좋은 대시보드를 위한 디자인적 규칙

4.  목적별 대시보드에 담겨야 할 내용

5.  마치며

1. 대시보드의 정의


 

*대시보드 예시



대시보드의 정의

사전적인 의미로 대시보드는 한 화면에서 다양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입니다. 더 자세히 설명한다면, 대시보드는 특정 목표 또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관련된 주요 성과 지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유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대시보드의 3가지 종류

여러분이 기획하는 대시보드는 어떤 이용자들이 어떤 목적을 위해 사용할까요?  


a. operational dashboard : 운영




운영 대시 보드는 KPI와 달성률을 확인합니다.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성과가 목표에 도달한 정도를 실시간으로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b. strategic dashboard : 전략

전략적 대시 보드는 핵심 성과 지표 (KPI)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임원들을 위해 사용합니다. 전략적 대시 보드는 경영진이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KPI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영 대시보드와의 차이점은 업데이트 빈도가 낮고 임원진이 활용하기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c. analytical dashboard : 분석



 

분석 대시 보드는 과거에 발생된 데이터들로부터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복잡한 모델과 what-if 문을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견 : 심미적인 부분에 대한 고민보다, 목적에 대한 고민이 우선.

대시보드는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인터페이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 가독성이 좋아야겠죠. 디자인이 가독성을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여러분이 기획한 대시보드를 이용하는 대상이 어떤 이유로 어떤 데이터를 보고 싶은지, 그래서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고 싶은지, 대시보드의 활용 목적에 대해 치밀하게 고민하는 게 우선입니다. 데이터의 무의미한 나열보다 한 단계 더 깊이 사용자 관점에서 고려하기를 강력히 권유합니다.


유효타를 높이는 방법으론 대시보드를 실제 이용할 사람들이 어떤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지속적인 논의와 도전적인 시도들을 통해 검증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구에 기반한 대시보드를 기획하세요. 

 

 

3. 전주의적 속성 : 좋은 대시보드를 위한 디자인적 규칙

전주의적 속성(Preattentive attribute) : 어떤 것을 보자마자 뇌에서 바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강조하기 위한 시각화 속성입니다. 

 

전주의적 속성을 활용한다면, 우리의 뇌는 무려 250밀리 초 내에 차트나 장면에 대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1밀리 세컨드는 1초의 1000분의 1) 중요한 정보를 사용자가 빠르게 해석할 수 있다는 거죠.


예시


전주의적 속성의 종류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전주의적 속성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층 (Hierarchy) 

단순성(Simplicity) 

일관성(Consistency) 

근접성(Proximity) 

정렬(Alignment) 

여백(Whitespace) 

색상(Color) 

폰트(Fonts) 

숫자 형식(Number Formats) 

레이블(Labels) 


사견 

전주의적 속성 활용의 가장 큰 핵심은 적절한 활용입니다. '시각적인 대비'를 신경 쓰면 됩니다. 



끔찍합니다. 


4. 목적별 대시보드에 담겨야 할 내용

a. 매출관리



예시 

좋은 표현 방식

 - 핵심 지표 : 한눈에 봐야 하는 정보 

 - 인덱스 차트 : 기간 비교에 특화

 - 세로형 막대 차트 : 성과 비교 용이


포함 내용 

 - 특정 분기의 성과를 볼 수 있어야 한다.

 - 특정 분기의 성과를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 성과가 좋아졌는지 나빠졌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성과의 상세 내용들을 알 수 있어야 한다.


 

 - 핵심 지표들은 텍스트 표기. 세부 정보들은 다른 차트에서 충분히 볼 수 있기 때문

 - 가장 중요한 정보는 좌측에 배치

 - 필터는 우측에 배치


 

b. 기간별 순위 비교

 

 

예시

좋은 표현 방식

 - 핵심 지표 : 한눈에 봐야 하는 정보

 - 가로형 막대 차트 : 성과 비교 용이

 - 막대 별 색상 분리 : 만족과 불만족 하이라이트

 

포함 내용

 - 만족도 별 수치를 볼 수 있어야 한다.

 - 어떤 권역의 고객이 가장 만족했는지, 불만인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특정 고객들의 만족도를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 분기 등 기간별 성과를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c. 웹 / 앱 분석



예시


좋은 표현 방식

 - 핵심 지표 : 한눈에 봐야 하는 정보 (페이지뷰, 사용자 등)

 - 인덱스 차트 : 기간 비교에 특화

 - 세로형 막대 차트 : 성과 비교 용이

 - 증가 / 감소율 표기

 - 툴팁 : 특정 부분을 선택했을 때 세부 내용 표기

 

포함 내용 

 - 웹 / 앱의 방문자를 추적할 수 있어야 한다.

 - 기간별 방문자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요일별, 월별 등)

 -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총 방문자 수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특정 기간 동안의 특정 행위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설계된 로그에 따라 다름)

 - 트래픽이 가장 높은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d. 고객 불만



좋은 표현 방식

 - 핵심 지표 : 한눈에 봐야 하는 정보 (해결, 미결, 총합 ; 색상 전주의적 속성 활용)

 - 세로형 막대 차트 : 성과 비교 용이

 

포함 내용

 - 특정 기간에 접수된 불만사항 건수를 알 수 있어야 한다.

 - 얼마나 많은 불만사항이 미결됐는지, 해결됐는지 알 수 있어야 한다.

 - 원인별 불만사항의 규모를 알 수 있어야 한다.

 - 인구통계학적 특징별 불만사항의 규모를 알 수 있어야 한다.

 - 날짜 범위를 바꿔 다양한 기간의 불만사항들을 볼 수 있어야 한다.

 


마치며

계속 강조해도 부족한 건, 사용 목적에 따른 설계 : 어떤 데이터를 어떤 목적에서 보고 싶은지.

대시보드를 구성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대시보드 사용자 이해

2. 활용 방식 결정 

3. 정보 영역 구성 

4. 표현 방식 결정 

5. 가독성 보완 

6. 계속 만들고 테스트 


여러분이 기획하는 대시보드가 신속한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유의미한 인터페이스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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