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사이트 Ep1
“이제는 매출에 집중하지 말고, 미디어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
요즘 한번쯤은 ‘미디어 커머스’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미디어(Media) + 커머스(Commerce)’ 과연 각각 어떤 뜻이 담긴 합성어이고, 왜 기업들은 매출향상을 위해 “미디어”를 획득하고 발전시키는데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것일까?
미디어 = 정보 전달을 위한 매개체 또는 플랫폼 (ex. 유튜브 채널, 인스타그램 채널 등)
커머스 = 상품 상거래 활동
과거에는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모든 마케팅 목표(KPI)를 ‘상품 판매’에만 초점을 맞추었다.
하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결국 우리 온라인 Mall에서 상품판매가 일으키려면, “고객획득이 중요하다”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물론 고객획득을 하기 위해서 많은 기업들 다양한 광고집행 및 홍보/PR 활동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활동들은 단기적으로 고객획득을 높일 순 있지만 항상 광고&홍보 비용(Money)이 든다는 것이 항상 문제였다.
그렇기에 광고 비용이 없다면 지속적인 고객획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광고를 통한 고객획득’은 ‘휘발성이고 임시적이다’라는 것이 큰 문제점이 였고, 이러한 부분은 중소기업과 스타트업들에게 더 큰 부담이었다.
그러면 매 번 광고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우리 기업의 상품과 브랜드를 항상 알릴 수 있는 우리 기업이 소유한 미디어를 가지고 있으면 어떻게 달라질까?
광고비용을 확연하게 줄일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 기업의 미디어채널을 잘 구축만 한다면 큰 Fandom을 통해 Viral 효과에 따른 ‘브랜드 확산’ 및 ‘매출 향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결국 모든 기업이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브래딩과 매출액 향상이며, 이 두 마리의 토끼를 한 꺼번에 잡을 수 있는 것이 우리기업의 미디어채널을 만들고 확장시키는 것이다.
미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많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Ex) 브랜드 인지 및 확산, 고객획득, 상품(또는 서비스) 판매량 증대, 충성고객 형성 등….
미디어는 이렇게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요즘과 같이 콘텐츠 홍수시대에서 우리 기업의 미디어 채널을 구축하고 크게 성장시킨다는 것은 꽤나 시간적&비용적 리소스가 많이 투입되게 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미디어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튼튼하고 큰 미디어 채널이 만들어 지기만 한다면, 마케팅에서 해결해야 하는 많은 문제를 단 번에 해결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객획득 측면에서도 광고를 통한 고객획득 보다는, 유기적인 미디어채널을 통한 고객획득이 ‘훨씬 더 기업에게 가져다 줄 기대이익’이 높기 때문에 고객 LTV측면에서도 유기적인 고객획득이 더욱 중요한 것이다.
만약 튼튼한 브랜드를 만들고 싶거나, 온라인에서 빠른 매출성장을 도모하고 싶다면 지금 부터라도 미디어를 구축하고 발전시키는 것에 고민해보면 어떨까?
다음 주제에서는 이러한 미디어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이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