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몇 년간 디지털 중심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 가운데 인터넷 쇼핑 분야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비교적 꾸준한 발전 양상을 나타냈다. 더 나아가, 올 초 코로나19 팬데믹 확산 이후를 기점으로 많은 소비자들이 외부 활동을 자제하면서, IT 업계와 더불어 이커머스 업계 전반이 비교적 실적 호조를 맞이하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이는 개별 기업 및 세부 품목별로 관련 매출 증감 추이가 각각 다르게 나타나, 업계 내 모든 플레이어들이 팬데믹의 수혜를 입고 있는 상황은 아니다.
아울러, 여느 때 보다 이커머스 시장 환경 내 경쟁이 더욱더 치열해진 현 시점에서, 전년 대비 매출 성장을 달성한 업체들 마저도 안심하고 있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비대면 소비 선호 트렌드에 발맞춰 최근 이커머스 업계 내 배송,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 유료 구독 서비스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차별화를 이룩하기 위해 많은 이들이 분주하게 노력 중에 있다. 이에 본 DMC리포트는 국내외 인터넷 쇼핑 시장 규모 및 현황 뿐만 아니라, 각 핵심 마켓 플레이어들이 언택트 시대를 맞이해 어떠한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으며, 이에 예상되는 기대 효과 등을 파악하는데 있어 도움을 주고자 작성되었다.
PART 1. 전 세계 인터넷 쇼핑 시장 규모 및 현황
1-1. 전 세계 인터넷 쇼핑 시장 규모
1-2. 전 세계 인터넷 쇼핑 이용 디바이스별 주요 현황
1-3. 전 세계 인터넷 쇼핑 플랫폼별 이용 현황
PART 2.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 규모 및 현황
2-1.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 규모
2-2.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 규모
2-3. 국내 인터넷 쇼핑 플랫폼별 이용 현황
PART 3. 국내외 주요 인터넷 쇼핑 플랫폼 세부 현황
3-1. 아마존(Amazon)
3-2. 쇼피파이(Shopify)
3-3. 네이버 쇼핑
3-4. 쿠팡
PART 4. 2020년 인터넷 쇼핑 시장 트렌드 분석
4-1. 코로나19 이후 이커머스 업계의 변화
4-2. 이커머스 업계를 강타한 ‘라이브 커머스’ 열풍
4-3. 커져가는 모바일 중고거래 시장
4-4. 인터넷 쇼핑 업계에도 확산된 ‘유료 구독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