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리포트

나스리포트 311호_디지털 미디어&마켓 이슈

나스미디어

2020.11.24 08:29
  • 993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0
  • 1





MEDIA TREND - 미디어 동향 및 마켓 이슈


Media Issue

네이버, 3분기 역대 최대 매출 달성…커머스•핀테크 성장 가속화 

•카카오, 3분기 매출 1조원 돌파…톡비즈•유료 콘텐츠 사업이 매출 견인 

•3분기 실적으로 본 글로벌 주요 매체 - 구글, 페이스북 

•국내 ‘숏폼’ 시장 주도한 틱톡, 커머스 및 신규 기능 미국 내 테스트 중

  

Market Issue

네이버 오프라인 페이 시장 진출…간편결제 경쟁력 강화 

•쿠팡, OTT/라이브커머스 등 신사업 확장…종합 플랫폼 도약을 위한 발판 마련 

•네이버-CJ 사업 제휴…콘텐츠, 물류 분야 글로벌 경쟁력 강화 목적 

•카카오뱅크 미니&미니 카드 출시…10대 이용자 금융 서비스 경험 선점 


*지난 이슈 다시보기*
네이버, 유료 회원제 서비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출시 (6월) → 디지털 콘텐츠 이용 정책 일부 변경
성장하는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주요 사업자 플랫폼 운영 현황 → 블라인드, 라이브커머스 서비스 개시

*이달의 단신소식*


네이버/카카오

네이버, PC·모바일 검색 결과 동일하게 개편

        :  네이버 서비스 활용 환경이 모바일이 PC 대비 지속적으로 3배 이상 높게 나타나는 등, 모바일에서의 경험을 PC에서도 확대하기 위해 적용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가입자 160만명 돌파…연말 200만 목표" 

        : 네이버의 첫 유료 회원제 서비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이 출시 4개월여 만에 회원 160만명을 확보, 연말까지 200만명 가입자를 목표로 꾸준히 성장시킬 계획 

카카오, 라이브 커머스 ‘카카오쇼핑라이브’ 오픈 

        : 방송 횟수 확대를 통한 다양한 브랜드의 라이브 커머스를 선보일 예정, 다음엠탑 쇼핑탭, 카카오톡 샵탭에서도 고객들의 접근성을 강화


구글 유튜브

유튜브, 미디어 신뢰도 조사에서 5위 기록

        : 유튜브가 미디어 신뢰도 조사에서 유수의 언론매체들을 제치고 높은 순위를 기록, KBS(17.7%), MBC(10.6%), JTBC (7.9%), TV조선(6.7%), 유튜브(5.48%) 순

내년부터 '뒷광고' 광고주·유튜버 모두 처벌…올해는 계도 집중

        : 광고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고 '상품 후기'로 위장한 콘텐츠를 올리는 등 부당광고를 한 '사업자'는 관련 매출액이나 수입액의 2% 이하 또는 5억원 이하의 과징금 부여

구글플레이, 올해 신용카드 매출 2조 돌파…앱마켓 지배력 폭풍 확장

        : 올해 1∼9월 국내 3대 앱마켓의 전체 신용카드 매출액은 2조6356억 원, 이중 구글의 '구글플레이' 매출이 2조696억원으로 78.5%를 차지

 

SNS

페이스북 클라우드 게임 출시

        : 페이스북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나 웹페이지에서 무료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미국에서 출시, 서비스 대상 지역과 게임을 확대해 나갈 계획

트위터, 3분기 매출 9.3억달러..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

        : 3분기 매출액 9억 3600만 달러(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 광고 매출만 보면 8억 800만 달러(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 기록 


퀴비

퀴비, 12월 서비스 종료

        : 4월 출시한 숏폼 OTT 서비스 퀴비 6개월만에 서비스를 종료, 넷플릭스, 유튜브 등 기존 플랫폼과의 경쟁에서 차별화를 하지 못한 것이 가장 큰 실패 요인으로 지목



*출처 : 나스미디어

  • #디지털 미디어
  • #미디어 이슈
  • #디지털 마케팅
  • #마케팅 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