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언택트 시대가 다가오며, 디자인 시장은 유독 뜨거웠다!?
2020년 코로나19로 오프라인을 통한 업무 활동이 온라인으로 옮겨오게 되었고, 특히 작은 가게들의 온라인 배달시장 진입과 온라인몰 창업을 시작하는 자영업자들이 많아졌습니다.
이에따라, 많은 창업자, 자영업자 뿐만이 아니라 대기업들까지도 깊은 고민을 하게 만드는 한 해이기도 했습니다.
어떻게하면 온라인에서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어떻게하면 모두가 힘든 상황에서 고객들이 우리의 음식점 또는 우리의 상품을 이용하게 만들 수 있을까?
그렇다면?
이 변화된 상황에서 많은 자영업자, 창업자, 소상공인들은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어떻게 극복하려 하고있는가?
이번 2020년 라우드소싱 연말결산 보고서는 변화된 시장에서 [디자인]의 수요는 얼마나 증가했는지 또한 [디자인] 트렌드는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디자인 콘테스트 현황
라우드소싱에서 개최된 콘테스트는 2019년 대비 34% 증가한 4,406개의 디자인 콘테스트가 개최되었으며, 2020년 11월까지 총 상금액만 35억 이상으로 작년대비 42%나 증가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온라인 생태계에서 브랜드를 각인시키고 활용할 수 있는 5개 디자인 분야의 콘테스트 개최가 급증했습니다.
1. 로고디자인 전년대비 45% 증가
2. 패키지 디자인 전년대비 40% 증가
3. 상세페이지 디자인 전년대비 42% 증가
4. 캐릭터 디자인 전년대비 84% 증가
5. 앱/웹 디자인 전년대비 60%
디자이너 회원 활동 현황
2020년 11월까지 집계된 수치로 라우드소싱 디자이너 회원수는 13만명 돌파, 2019년 대비23% 증가했습니다.
이와 같이, 디자이너 회원 증가폭이 늘어난 원인은 3가지 환경변화에 따른 라우드소싱 활용가치 증대로 판단됩니다.
1. 업무환경 변화로 비대면 디자인 외주시장 확대 및 프리랜서 디자이너 수요 증가
2. 비대면 수업 방식 변화로 대학생 개인 여유시간 확대, 이에따른 공모전 참여율 증가
3. 알바 및 일자리 감축 등으로 디자인 외주, N잡 욕구 증대
2020년 라우드소싱 디자이너 회원 현황
라우드소싱 디자이너 별별 랭킹
2020년 최다 우승 디자이너 TOP3
(선정기준: 활동중인 디자이너 중, 2020년까지 최다 누적 우승 디자이너 TOP3 선정)
2020년 기대되는 NEW 디자이너
(선정 기준: 2020년 가입한 디자이너 중, 우승 TOP3 선정)
[부록] 2020년 최연소 디자이너는?
라우드소싱은 연령 제한 없이 누구나 콘테스트에 도전할 수 있는 디자인 플랫폼입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많은 디자이너 분들이 참여해주셨으며, 그 중 2003년생 최연소 우승 디자이너가 3명이나 탄생했습니다.
디자인 의뢰 분야 & 디자이너 활동의 변화와 더불어 2020 디자인 트렌드는 어땠을지, 올해 라우드소싱에서 탄생한 25만 개 디자인을 전격 분석해봅니다.
2020 라우드소싱 디자인 HOT KEYWORD
#눈에띄는 #간결한 #트렌드 #뉴트로 #친근한 #2030
1. COLOR ㅣ BLUE, YELLOW
올해 인기 있었던 색상은 어떤 색이었을까?
#눈에띄는 #트렌드
라우드소싱 디자인팀에서 선정한 TOP100 디자인 중, 색상에 민감한 캐릭터, 패키지 디자인에 적용된 주된 색을 크게 YELLOW / RED / ORANGE / PURPLE / GREEN / BLACK / BLUE 등 7가지로 구분해보니 올해의 트렌드 컬러 "BLUE"가 돋보적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YELLOW" 계열이 두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아무래도 YELLOW 계열은 #코로나로 인한 사람들의 불안하고 우울한 심리를 다독이고, 밝고 긍정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한 홍보 전략으로 판단됩니다.
[라우드소싱 포트폴리오] – BLUE
[라우드소싱 포트폴리오] – YELLOW
2021년 디자인 제작시 참고하면 좋은 TIP!
2021년 S/S 트렌드 컬러 '희망과 낙관'을 반영하는 따뜻한 컬러들이 주를 이룬다고 하니 디자인의뢰 진행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출처: https://www.pantone.com/articles/fashion-color-trend-report/london-fashion-week-spring-summer-2021>
2. COMMUNICATION ㅣ New-tro
올해도 역시, 뉴-트로가 대세!
#뉴트로 #소통 #2030
디자인은 결국 브랜드를 알리고 고객과 소통하는 하나의 수단이죠. 그래서일까요? 2020년 라우드소싱에서도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들이 많이 탄생했습니다.
작년부터 대세 트렌드로 자리잡은 뉴트로는 2020년에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뉴트로 트렌드를 활용한 디자인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시도하는 사업자들이 많아졌습니다. 눈에 띄는 분야가 '패키지', '로고' 디자인 입니다.
[라우드소싱 포트폴리오] - LOGO DESIGN
[라우드소싱 포트폴리오] - PACKAGE DESIGN
3. CHARACTER l Friendly
언제나, 캐릭터는 옳다!
#소통 #2030 #친근한
예전에는 캐릭터가 어린이나 학생들의 전유물이였다면, 최근 캐릭터는 고객에게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상품을 선택하는 결정적인 역활을 할 만큼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출시된 카드 중 약 15%가 캐릭터 카드였을 정도로 금융, 카드업계에서 중요한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라우드소싱에서도 BC카드, 새마을금고, 시티은행, 알파스퀘어의 멋진 캐릭터가 탄생했습니다.
[라우드소싱 포트폴리오] - BC카드
포트폴리오 보기: https://www.loud.kr/designer/mobileDetail/42479/2578989
[라우드소싱 포트폴리오] – 새마을금고
포트폴리오 보기: https://www.loud.kr/designer/mobileDetail/43594/2587874
[라우드소싱 포트폴리오] – 씨티은행
포트폴리오 보기: https://www.loud.kr/designer/mobileDetail/37452/2395522
[라우드소싱 포트폴리오] - 금융스타트업_알파스퀘어
포트폴리오 보기: https://www.loud.kr/designer/mobileDetail/43832/2593152
[부록] 2021년 캐릭터 디자인은 어디에서 더욱 각광 받을까?
2021년에는 유튜브 시장에 뛰어드는 방송인이 늘어남에 따라 '유튜브 외전, 부캐' 캐릭터를 활용한 팬들과의 소통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만 이상의 구독자 수를 보유한 유튜버들의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니즈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은 안정된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구독자와의 소통을 가속화하고 콘텐츠에 대한 확실한 아이덴티티를 부여하고자 '캐릭터'라는 매개체를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라우드소싱에서 탄생한 HOT 유튜버들의 [캐릭터 디자인]을 만나보자
[라우드소싱 포트폴리오] - 맛있는 녀석들 애청자 '맛둥이' 캐릭터 (구독자 108만명)
포트폴리오 보기: https://www.loud.kr/designer/mobileDetail/40662/2540453
[라우드소싱 포트폴리오] - '고기남자' 채널 캐릭터 로고 (구독자 76만명)
포트폴리오 보기: https://www.loud.kr/designer/mobileDetail/42089/2550963
[라우드소싱 포트폴리오] - '마초맨' 채널 캐릭터 로고 (구독자 21만명)
포트폴리오 보기: https://www.loud.kr/designer/mobileDetail/44620/2602754
2020년 라우드소싱 연말보고서 Comment
2020년 [디자인] 시장은 2가지로 요약할 수 있겠다.
1. 확대되는 온라인 시장에서의 디자인 중요도 증대
2. 기업들이 선택한 고객과의 소통 전략 - 디자인으로 해결하다. #Color #Character
비대면 소통이 늘어나면서 기업들의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이 줄어들어서인지, 온라인에서 기업을 각인시킬 수 있는 디자인을 활용하여 고객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는 것으로 보인다.
2021년 확대될 '언택트' 환경에 맞서는 방법 중 하나로 13만 디자이너와 함께하는 라우드소싱에서 [디자인]을 진행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