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전에 잠깐!
간단한 체크 하겠습니다.
1. GA 용어(Entrance, 세션, 이탈률, 종료율)를 설명할 수 있다.
2.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템플릿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다.
3. 세그먼트를 사용하여, 특정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볼 수 있다.
4. 직접 전자상거래 세팅을 하고, 분석 기능을 사용 중이다.
5. 전반적인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레이어 구조를 파악하고 있다.
결과 체크
0~2개 : 끝까지 읽어주세요!
3~4개 : 몰랐던 내용만 체크하고 가세요.
5개 : 다음 편에 찾아오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웹사이트의 구성 요소(웹 언어)

웹 언어는 HTML, CSS, Javascript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HTML은 웹사이트의 요소와 구조를 표현하기 위한 언어, CSS는 웹사이트의 디자인, Javascript는 웹사이트의 동작과 관련이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버튼, 이미지, 텍스트 등이 HTML에 속하며, 웹사이트의 색상 및 크기를 설정하는 것이 CSS, 버튼을 클릭했을 때 웹사이트 요소를 변경시키는 작업을 Javascript가 처리합니다.
개발자 도구
웹 개발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브라우저 기능입니다.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F12를 눌러 개발자 도구 창을 열 수 있습니다.
개발자 도구 - Elements 탭에서는 사이트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HTML, CSS, Javascript 언어로 이루어진 사이트를 볼 수 있습니다.
Class, Id 속성
사이트의 수많은 요소가 있기 때문에, 태그속성을 통해 디자인을 설정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Class 속성을 사용하면 여러 동일한 요소에 동일한 디자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요소가 하나만 존재하는 경우, Id 속성으로 디자인 하기도 합니다.
본격적인 전자상거래 설치
전자상거래 추적 코드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① 구글 태그 매니저(GTM)에 결제 정보가 담긴 스크립트 코드 삽입
② 사이트 결제 완료 페이지 조회
③ 스크립트 동작, 결제 정보가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
※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정보를 담는 스크립트 코드 작성입니다.
구글 태그 매니저를 통해 전송되는 데이터 레이어(예시/JSON형식)
{
'ecommerce': {
'purchase': {
'actionField': {
'id': 'T12345',
'affiliation': 'Online Store',
'revenue': '35.43',
'tax':'4.90',
'shipping': '5.99',
'coupon': 'SUMMER_SALE'
},
'products': [{
'name': 'Triblend Android T-Shirt',
'id': '12345',
'price': '15.25',
'brand': 'Google',
'category': 'Apparel',
'variant': 'Gray',
'quantity': 1,
'coupon': ''
},
{
'name': 'Donut Friday Scented T-Shirt',
'id': '67890',
'price': '33.75',
'brand': 'Google',
'category': 'Apparel',
'variant': 'Black',
'quantity': 1
}]
}
}
})
데이터 레이어를 본 GA린이(1차 위기)
위 데이터 레이어를 보기 쉽게 구조화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결제 완료 데이터 레이어는 크게 두 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1) actionField 영역은 총매출액, 거래ID를 의미합니다.
2) products 영역은 개별 상품의 이름, 가격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한 번에 구매하는 상품이 여러 개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products 영역은 개별 상품의 정보를 담은 여러 개의 상품 데이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ctionField와 products영역에 들어간 데이터 정보에 대한 설명을 살펴보겠습니다.
actionField영역은 id, affiliation, revenue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값 |
내용 |
id |
거래 ID를 의미합니다. 문자 형식을 갖춰야 하며 필수로 존재해야 하는 값입니다. |
affiliation |
거래가 일어난 스토어 이름입니다. 일반적인 전자상거래 세팅 상황에서 'Online Store'로 지정합니다. |
revenue |
거래로 발생한 총 매출입니다. 실제 결제금액으로 산정되며 세금, 배송비를 포함합니다. 값이 없는 경우 함께 전송된 products 정보를 참고해 자동으로 값을 집계합니다. 숫자 형식을 갖춰야 합니다. |
products영역은 id, name, variant, price, quantity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값 |
내용 |
id |
주문한 상품명입니다. 문자 형식을 가져야 합니다. |
name |
주문한 상품의 ID 정보입니다. 위의 actionField 영역의 id와는 아예 관련이 없는 값입니다. 문자 형식을 가져야 합니다. |
variant |
주문한 상품의 옵션 정보입니다. 문자 형식을 가져야 합니다. 하나의 상품에서 옵션을 여러 개 설정한 경우 다른 상품으로 취급합니다. |
price |
상품의 금액입니다. 숫자 형식을 가져야 합니다. |
quantity |
주문한 상품의 개수입니다. 해당하는 상품의 개수를 의미하며 정수 숫자 형식을 가져야 합니다. |
아쉽지만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 : 나이스 벌써 끝~ 너무 쉽잖아~
다음 시간에는 <Javascript문법>을 들고 오겠습니다!

??? : 오 마이 갓
궁금한 점 및 소재 제안은 댓글 또는 작가페이지 '연결하기'정보를 통해 문의해 주세요.
즐거운 하루 되시고, 다음 주제로 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