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매일/매주/매월 광고 성과 보고서를 작성하느라 하루에 5분 이상 투자하는 마케터
– 광고 성과 보고서에 시각적 효과를 주어, 한 눈에 보여주고 싶은 마케터
– 광고 성과 데이터는 있지만, 매번 수기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는 마케터
# 연관콘텐츠
② 현재 콘텐츠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로 광고성과보고서 만들기 (기본)
③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로 광고성과보고서 만들기 (고급)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를 활용하여 광고 성과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DS)를 활용한 광고성과보고서 예시
그럼 먼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이하 GDS)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데이터 시각화 툴로, 구글에 로그인만 되어 있다면,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GDS의 장점은 연결할 수 있는 데이터 소스가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스프레드시트, 유튜브 애널리틱스 등 다양한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는데요,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해서 매체별 광고 성과 보고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3가지 작업만 하시면 됩니다.
1. 먼저 로거ASP [CPC 광고 리포트 다운로드]에서 ‘매체통합’ 리포트를 생성합니다.
2. 생성된 리포트의 각 매체별 데이터를 하나의 스프레드시트로 통합합니다.
3. GDS에서 [ 빈 보고서 → Google 스프레드시트 → 파일명 → 시트명 ] 선택하여,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지금부터는 로거 매체통합 데이터를 활용하여 GDS에서 리포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간 선택, 성과 추세, 키워드별 성과 등 원하시는 차트를 사용해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기간 설정 박스 만들기
: 조회하고 싶은 일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① [컨트롤 추가 → 기간 컨트롤]을 추가합니다.
② 우측 설정 탭에서 [기본기간]을 원하시는 일자에 맞게 설정합니다.
- 보고서 조회 시점을 기준으로 ‘지난 월요일~일요일’로 조회하고 싶은 경우, [지난주(월요일 시작)]으로 선택합니다.
기간 설정 박스 만들기
▶ 광고매체 선택 박스 만들기
: 조회하고 싶은 광고매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① [컨트롤 추가 → 드롭다운 목록]을 추가합니다.
② 우측 설정 탭에서 [컨트롤 필드: 광고매체]로 선택합니다.
- [측정항목]은 삭제하셔도 무관합니다.
광고매체 선택 박스 만들기
▶ 추세 그래프 만들기
: 광고 성과(e.g. 노출/클릭/광고비 등) 추세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차트 추가 → 시계열 차트]를 추가합니다.
② 우측 설정 탭에서 [측정기준: 기간] [측정항목: 노출]로 설정합니다.
- 2번에서 [측정항목]을 변경하면, ‘클릭/광고비/주문수’의 추세 그래프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추세 그래프 만들기
▶ 스코어카드 만들기
: 광고 성과 수치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차트 추가 → 스코어카드]를 추가합니다.
② 우측 설정 탭에서 [측정항목: 노출]로 설정합니다.
- 2번에서 [측정항목]을 변경하면, ‘클릭/광고비/주문수’의 스코어카드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스코어카드 만들기
▶ 키워드 성과 그래프 만들기(누적열차트)
: 키워드별 성과를 광고 매체별로 비교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차트 추가 → 막대 → 누적 열 차트]를 추가합니다.
② 우측 설정 탭에서 [측정기준: 키워드/소재] [세부 측정기준: 광고매체] [측정항목: 노출]로 설정합니다.
- 원활한 키워드명 및 수치 확인을 위해 [스타일 → 막대그래프: 수평형]으로 변경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스타일 → 막대그래프]에서 ‘막대’ 수치를 조정하면, 원하는 수만큼 키워드 갯수 조정이 가능합니다.
키워드 성과 그래프 만들기(누적열차트)
▶ 키워드 성과 그래프 만들기(히트맵이 있는 피봇 테이블)
: 키워드별 여러 성과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차트 추가 → 표 → 히트맵이 있는 피봇 테이블]을 추가합니다.
② 우측 설정 탭에서 [행 측정기준: 키워드/소재] [측정항목: 노출] [측정항목 추가: 클릭]으로 설정합니다.
- 2번에서 [측정항목]을 추가하면 키워드별 더 많은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성과 그래프 만들기(히트맵이 있는 피봇 테이블)
GDS를 잘 활용하려면, 데이터가 잘 설계되어 있어야 합니다.
비즈스프링의 매체통합 리포트는 이미 데이터가 설계되어 있기에, 광고 성과 보고서 작성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매체통합 리포트와 GDS를 활용하여 보고서를 만들 때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최초 보고서 설계한 이후부터는 데이터를 추가만 하면 된다는 점입니다. GDS 활용 방법을 알고 싶다면, 하단의 연관 콘텐츠를 확인해주세요.
데이터 분석 뿐만 아니라 성과 보고서 작성까지 [ 로거ASP x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DS) ]를 활용해보세요.
궁금하신 점은 작가페이지 '연결하기'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연관콘텐츠
② 현재 콘텐츠 :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로 광고성과보고서 만들기 (기본)
③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로 광고성과보고서 만들기 (고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