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DMC K-SDM 2020 & 2021 The State of Digital Marketing in Korea_요약본

2021.01.22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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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고하자면, 지난 2020년은 과거부터 예견되었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그 어느 때보다 가속화되었던 해라고 요약할 수 있다. 소비는 물론, 교육과 업무, 여가까지 일상 생활 전반에서 디지털을 통해 오프라인을 대체하는 모습은, 비록 익숙하지는 않았지만 꽤 오래 전부터 꾸준히 회자되어왔다는 점에서 완전히 생경하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러 영역에서 관찰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모두 고스란히 이어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이미 몇 가지 변화가 시장의 성숙과 맞물려 누구도 부정하기 어려운 메가 트렌드로서 완연히 자리잡았다는 것이며, 또 일부는 단순 정착을 넘어 기존 개념의 변조와 재구조화를 거쳐 오늘날에 적합한 형태로 진화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현 시점에서 디지털 마케터의 과제는 지난해 나타난 다양한 변화들 중 과연 어떤 것이 뉴 노멀(New Normal)로 자리잡을지, 또 무엇이 향후 시장의 Key driver로서 변화를 주도할 것인지를 판가름하는 일일 것이다. 이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DMC리포트는 우리나라 디지털 마케터를 대상으로 당해년도 디지털 마케팅 집행 현황을 결산하고 차년도 디지털 마케팅 집행 계획을 전망하는 트래킹 조사를 매년 수행해오고 있으며, 향후 1년 동안 기대되는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 10개를 선정하여 앞으로 주시해야 할 분야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연구 중 일부를 발췌하여 요약적으로 제공한 것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총체적으로 조망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겠으나, 이러한 목적에 최대한 부합하고자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 대한 현업 마케터들의 인식을 객관적 실태 조사를 통해 충실히 담아내고자 했다. 이에 본 보고서가 2020-2021년 우리나라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전반적인 지형도를 파악하고, 올 한해 디지털 마케팅 및 광고 시장을 전망하는데 의미있는 길잡이가 되기를 소망한다. 아울러, 연말 결산과 신년도 계획 수립으로 분주한 가운데에도 본 연구를 위해 도움을 준 170명의 현업 디지털 마케터에게도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INTRODUCTION
RESPONDENTS PROFILE
EXECUTIVE SUMMARY
PART 1.  2020 디지털 마케팅 결산
PART 2.  2021 디지털 마케팅 전망
PART 3. 디지털 마케팅 전략 이행과 효과 측정
PART 4. 인플루언서 마케팅
PART 5. 동영상 마케팅
PART 6. 데이터 기반 마케팅
Appendix.
#디지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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