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상세 광고 이미지

add something

트렌드를 먼저 만나볼 수 있는 플랫폼 와디즈 ‘2021 펀딩 트렌드 리포트’ 발표

something

2021.02.09 07:00
  • 3201
  • 콘텐츠에 ‘좋아’해줘서 고마워요 -
    2
  • 3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은 있지만, 한 번만 한 사람은 없다’는 것이 있죠. 

네, 아직도 그런 것이있더라고요. 요즘 애들이 좀 한다는 그건 바로 ‘펀딩’입니다. 

 

‘펀딩’은 크라우드 펀딩의 줄임말로 MZ 세대의 가치소비 성향을 가장 잘 보여준다고 합니다. 펀딩은 세상에 없는 물건이기도 하고, 주문한 직후 바로 수령이 되지 않기도 하지만, 메이커(공급자)의 철학과 이야기에 공감하는 서포터(소비자)가 있기에 펀딩 생태계는 나날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와디즈(wadiz)’가 있는데요. 와디즈는 ‘꿈이 있는 사람에게 자본을 흘려보내겠다’는 큰 포부 아래 크라우드 펀딩을 한국에 정착시키고 있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2020년 지난해 186만 명의 서포터가 펀딩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약 6천여 팀의 메이커들이 1만 개가 넘는 프로젝트를 선보였습니다.

 

와디즈는 이 서포터가 와디즈에서 만들어가는 펀딩의 문화와 그 가치를 전달하고자 2021 펀딩 트렌드 리포트 ‘Spread Good Vibes(긍정적인 영향력을 퍼뜨리는 사람들)’을 발표했습니다. 바로 서포터를 뜻합니다. 2021년 주목받을 펀딩 트렌드 키워드로 ‘자연’, ‘건강’, ‘집콕’, ‘스마트' 등 선정했습니다.

 

트렌드 키워드는 총 7개로 나눠 ▲자연과 어울리는 펀딩(Close to Nature) ▲함께 만드는 펀딩(Better Together) ▲제품의 본질에 충실한 펀딩(Focus on Quality) ▲삶을 건강하게 만드는 펀딩(Healthy Living) ▲행복한 집콕을 돕는 펀딩(Stay Happy) ▲진짜 나를 찾게 해주는 펀딩 (Real Me) ▲점점 스마트해지는 펀딩(Get Smarter)으로 선정했는데요. 상세 내용은 와디즈의 블로그 내용을 발췌했습니다. 

 

 

팬데믹 시대를 맞닥뜨린 사람들은 혼자가 아닌 함께 극복하는 쪽을 택했습니다. 주변 사람들을 위해 마스크를 쓰고, 되도록 집에 머물렀고, 그러면서도 자신만의 방식대로 사람들과 연계했습니다.. 의료진과 환자를 응원하고 선행을 알렸고, 새로운 재미를 만들어내고 함께 즐겼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지지하고 퍼뜨렸습니다. 좋은 것은 이렇게 자꾸 퍼져나갑니다.

 

와디즈의 서포터들은 좋은 것을 먼저 찾아낸 다음 퍼뜨리는 사람들입니다. 2020년에 서포터들의 큰 지지를 받았던 펀딩을 돌아보며 2021년을 관통할 7개의 트렌드 키워드를 선정했습니다.

 

 

1. Close to Nature 자연과 어울리는 펀딩

 

 

전 세계적으로 생산활동이 줄어들자 자연이 회복되는 조짐을 보였습니다. 미세먼지는 줄고 야생동물이 돌아왔어요. 자성의 목소리와 함께 자연과 가까워지려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2. Better Together 함께 만드는 펀딩

 

 

2020년에는 소통과 협력에 집중한 펀딩의 약진이 두드러졌습니다. 서포터와 메이커, 기업과 기업 등 다양한 사람들이 소통하며 더 좋은 결과를 만들고 있어요. 이 트렌드는 2021년에 더욱 강화될 전망입니다.

 

 

3. Focus on Quality 제품의 본질에 충실한 펀딩

 


 

유통과 마케팅 비용을 최소화하고 품질에 집중한 펀딩은 꾸준히 서포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4. Healthy Living 삶을 건강하게 만드는 펀딩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2021년에도 거스를 수 없는 트렌드입니다. 최근에는 위생, 살균 키워드가 급부상했고, 즐겁고 스마트한 방식의 건강 관리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5. Stay Happy 행복한 집콕을 돕는 펀딩

 


 

Stay Home, Stay Happy. 집에 머물며 안전도 행복도 놓치지 말자는 긍정의 외침은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는 중입니다.

 

 

6. Real Me 진짜 나를 찾게 해주는 펀딩

 


 

MBTI를 비롯한 각종 테스트를 SNS로 공유하고, 온라인 클래스로 나만의 취미를 개발하고, 운동과 요가로 몸과 마음을 단련합니다. 이렇게 자기를 이해하고 개발하는 트렌드는 위의 Stay Happy트렌드와 만나 부스터를 켰습니다.

 

 

7. Get Smarter 점점 스마트해지는 펀딩



 

스마트한 발상과 기술은 일상의 모든 영역에 스며들어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았습니다. Get Smarter는 나머지 6개의 키워드에 덧붙일 수 있는 마스터 키워드입니다.

 

 

 

2020년 와디즈에선 패션·잡화에서부터 푸드, 홈리빙, 뷰티 그리고 테크·가전 등에 이르기까지 라이프스타일 전체를 아우르는 전 분야에서 메이커와 서포터의 소통과 협력으로 이전에 없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만들어졌습니다. 과연 펀딩이 어떤 모습의 문화로 자리매김할지 기대가 됩니다. 

 

'2021 펀딩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와디즈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더 자세히 살펴 보세요. 

  • #와디즈
  • #펀딩
  • #펀딩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