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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국내외 OTT 플랫폼 동향 분석_요약본

DMC미디어

2021.02.19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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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인 위기상황에서 여러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OTT를 중심으로 소비자의 인터넷 동영상 시청은 보다 일상화되었으며, 관련된 시장 역시 지속해서 성장했다. 그 결과 Netflix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유료 가입자 수를 확보했으며, 극장과 테마파크의 폐쇄로 자칫 위기에 빠질 수 있었던 Disney는 Disney 를 중심으로 고난을 헤쳐나갔다. 이에 따라, NBC나 HBO 등과 같은 기존의 방송 사업자들도 자사의 OTT 플랫폼 출시를 앞당기면서 OTT 플랫폼 간 경쟁은 드디어 절정에 달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인터넷 동영상 미디어 및 광고 관련 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 더욱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다양한 동영상 미디어 플랫폼은 변화된 환경에 맞춰 자사의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키고 있으며, 동영상 광고 업계는 위축되어있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메시지 전달 방식에 대한 고민이 더욱 깊어진 상황이다. 특히나 최근 몇 년간 YouTube나 Netflix 등을 중심으로 플랫폼의 글로벌화가 급속도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글로벌 플랫폼들의 변화가 국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역시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논의에 도움이 되기 위해, 본 고는 국내외 OTT 시장 내 각 플랫폼의 동향을 되짚어보고, 이들의 경쟁관계가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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