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구글 검색광고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구글 검색 광고는 구글의 검색 결과 상단에 ‘광고’ 표시를 단 채로 내가 원하는 사이트 링크를 거는 광고인데요. 저번 시간에 이해했던 검색광고 기초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구글 검색광고의 중요 개념과 기능들을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전 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충분히 정리하고 머릿속에 익히신 뒤따라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시작해 볼까요?
1.구글 검색광고의 구조 : 캠페인 – 키워드 광고그룹 – 텍스트 광고 구조
구글 검색광고는 구글 애즈에서 생성할 수 있으며, 구글 애즈에서 생성 가능한 다른 광고들과 동일한 구조를 지닙니다. 바로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로 이어지는 구조인데요. 조금 특이한 건 키워드들은 개별 광고 소재와 별도로 취급된다는 점이겠지요. 이런 캠페인 구조는 계속 다루다 보면 익숙해지겠지만 처음 세팅하기 전에 머리에 확실히 넣고 가면 좋은 내용입니다.
① 왜 이런 다층 구조인가?
한 번 구글 캠페인을 만들면서 이해해 볼까요?
먼저 캠페인을 하나 생성해 봅니다.
새 캠페인을 하나 생성합니다.
캠페인의 목적을 하나 설정해 줍니다. 저희는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를 목표로 진행하겠습니다. 위에서 빨간색으로 지정한 부분은 검색 캠페인을 생성할 수 있는 캠페인 목표들이니 참고해 주세요!
캠페인 유형은 검색 캠페인으로 생성해 줘야겠죠? 검색어가 추가될 때마다, 광고 소재가 추가될 때마다 이 캠페인 밑에 생성하면 될 것입니다. 이러면 슬슬 왜 구글 광고가 다층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이해가 되실 겁니다. 검색어를 10개 만드는데 각각의 광고를 생성할 때마다 캠페인 목적과 유형을 지정해야 한다면 복잡할 겁니다.
다시 말해 구글 광고(및 대부분 광고 플랫폼)의 다층구조는 광고들을 묶음으로 잘 관리하고, 또 같은 설정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② 무엇이 다른가?
각각의 계층마다 서로 다른 설정을 하게 됩니다
하단부에 있는 광고 요소들은 상단에 있는 광고 요소들의 설정을 따라가게 되니 대량의 광고를 운영하거나 관리할 때 편리해지게 됩니다.
③ 어떻게 세팅할 것인가?
각각의 과정들은 구글 광고에서 제공하는 UI가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물론 혼자서 하거나 작은 회사에서 하시면 이름을 대충 붙이고 하는 버릇이 들 수 있습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은 ‘다른 높은 사람에게 보고하고 정기적으로 운영한다’고 가정해보는 것입니다. 실제로 가상의 보고서를 만들면 더욱 좋겠지요. 그렇게 하다 보면 이름부터 깔끔하게 정리하고 고민하게 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2. 키워드를 어떻게 배치할까?
캠페인을 이해하고 세팅을 시작했다면 “어떤 키워드의 검색 결과에 광고를 배치할지”를 설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요. 구글 광고는 정확히 그 검색어에만 광고를 배치할지, 아니면 유사한 다른 검색어에도 광고 입찰을 할지 선택할 수 있는데요. 4가지 형태로 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일치검색 = [성형수술] : 정확히 해당 키워드 검색에만 검색광고를 표시합니다.
예시) 성형 수술
구문검색 = “성형 수술” : 앞뒤로 다른 단어가 배치될 수 있습니다.
예시) 성형 수술 잘하는 곳, 부산 성형 수술 병원
변형확장검색 = +성형 +외과 : 플러스 기호가 달린 단어에는 앞뒤로 다른 단어가 배치될 수 있습니다
예시) 성형 수술 잘하는 외과
확장검색 = 성형 수술 : 단어가 달라도 의미가 통하는 키워드들에도 광고가 붙습니다
예시) 성형 수술, 성형, 코성형
또한 이 외에도 제외 키워드를 설정해서 해당 검색어에는 입찰이 들어가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1편에서 배운 키워드와 조합되면 어떨까요? 각각의 키워드가 어느 정도 수준으로 노출이 되어야 하는지 면밀하게 검토해야 할 겁니다. ‘바름 전자’처럼 브랜드 이름은 해당 이름만 검색할 확률이 높으므로 일치 검색으로, ‘가습기’는 형용사나 문장으로 검색될 확률이 높으므로 구문 검색이나 확장 검색까지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겁니다.
검색어를 얼마나 잘, 구체적으로 설정하는가가 광고의 성패를 가릅니다
3. 키워드 플래너 & 반응형 검색광고
여러분에게 강력한 도구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키워드 플래너인데요. 네이버의 키워드 도구와 더불어 키워드 견적을 낼 때 중요한 도구 가운데 하나입니다. 원하는 만큼 키워드를 넣으면 구글 도구가 해당 키워드로 광고 그룹을 구성했을 때 클릭수, 노출수, CTR, 평균 cpc, 게재순위가 어떻게 나올지 예측해 줍니다. 운영 계획을 짜거나 승인을 받을 때 기준이 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도구입니다. 여기서 나오는 예측 가격을 통해서 예산을 짜 주시면 됩니다.
이 키워드는... 안 되겠는걸요?
반응형 검색광고도 중요한 시스템 가운데 하나입니다. 반응형 검색광고는 검색 캠페인 안에서 검색광고를 자동으로 최적화해 주는데요. 사용자가 몇 가지 제목과 설명의 풀(pool)을 설정해 두면 광고가 작동하며 좋은 반응을 일으키는 최적의 제목과 설명 조합을 찾아내기 시작합니다.
구글 검색광고는 복잡한 입찰에 대한 고민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 광고를 세팅하는 데에 주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두 편의 칼럼을 통해서 안내해드린 개념을 이해하고, 어떤 검색 결과에 내가 원하는 광고를 집행할지 체크하면서 운영하면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제품을 그 누구보다 잘 알고 싶고, 상세하게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검색광고, 지금 바로 시작해 볼까요?